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Tool

슈퍼스트링 프로를 사용하여 발표 영상 만들기2 (영상 제작하는 손쉬운 방법 - 뮤직비디오, 리릭 비디오를 만들어 보자)

by 음악회담당자 2018. 2. 28.

2018/01/29 -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 발표, 행사에 쓸 수 있는 추천 어플 앱 ! 슈퍼스트링 프로를 사용하여 발표 영상 만들기 (영상 제작하는 손쉬운 방법 - 뮤직비디오, 리릭 비디오를 만들어 보자)


슈퍼스트링 프로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위 1부를 통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2부로 실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글을 위해 사용된 예시는 이번 2018년도 시무식에서 신규 입사자 분들이 합창을 준비했고, 합창만 하기에는 약한 것 같아 배경으로 사용될 간단한 영상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시작하였습니다.

합창은 "행복을 주는 사람"으로 결정되었으며, 영상은 행복을 주는 사람의 MR을 깔고, 가사를 보여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간단한 리릭 비디오에 최적화 되어있는 슈퍼스트링 프로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맥 운영체제를 사용해야 합니다.(맥북 등) 본 프로그램은 유료 프로그램으로 가격은 32.99 $ 입니다. 애플 app store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안내]

1. 프로그램을 설치 후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음원을 준비해 둡니다. mp3 파일 형태로 준비하고, 프로그램을 실행 합니다.

 


2. 실행화면입니다. 좌측은 재생 및 편집 리스트가 있고, 바로 옆에 mp3 파일의 시간표와 음파 형태의 모습이 보입니다. mp3 파일을 컴퓨터가 읽어서 어떤 모습인지를 눈으로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음파 모형 옆에 칸으로 나누어져 있는 곳이 텍스트를 넣는 곳입니다. 텍스트는 더블클릭하여 입력하면 되고, 음파의 모습에 따라서 텍스트 칸의 두께를 조정하면 그것이 바로 텍스트가 보여지는 시간 입니다. 노래의 특성에 맞춰 사운드와 어우러지는 연출을 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입력칸의 두께를 신경 써야 합니다. 두께 조절은 마우스로 하단이나 상단의 선을 드래그 하시면 쉽게 조정 가능합니다.


4. 텍스트의 색깔이나 배경색은 미리 지정해 두시면 좋습니다. 또한, 제일 중요한 것이 "스타일"입니다. 스타일은 특수효과의 종류입니다. 전체 텍스트를 선택하여 스타일을 하나로 통일하여 정할 수도 있고, 특정 부분을 잡아서 각각의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달하려는 메세지나 음원의 형태에 따라서 여러 가지 적용해 보시면, 느낌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


5. 제일 오른쪽에 있는 효과 미리보기 창에서는 텍스트 효과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를 하면서 편집을 하면 편리합니다. 다만 화면이 조금 작은데, 이 때는 화면 좌측 하단 편집하기 버튼을 누르거나,  mp3 파일 이름 윗쪽 음표를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완성하고 보시면 뿌듯합니다. 


6. 하얀 바탕이나 검정 바탕이 기본이지만, 이미지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삽입은 우측 하단 배경 섹션에서 이미지 칸을 클릭 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미지의 투명도도 조종하여 어울리게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동일한 사진을 적용할 때에는 원하는 칸 만큼 텍스트 칸을 선택하시고 이미지를 클릭하여 선택하시면 일괄적용 됩니다. 


7. 편집이 완료되었으면, 우측 하단의 내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화질과 포맷, 그리고 해상도 등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고화질로 할 수록 파일의 크기는 커지지만 영상의 화질은 좋고 끊김 없이 부드럽게 재생됩니다. 

위 과정을 통해 만든 연습용 파일을 공유해 드립니다. 슈퍼스트링2 앱을 구매하시고 첨부된 연습 파일을 사용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최종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mr은 신규 입사자들이 부른 파일을 사용하였습니다. )

이건음악회블로그 연습용.superstring

(연습용 파일에는 텍스트와 음원만 넣었고, 사진은 초상권 문제로 삭제하였습니다 ^^)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쉽게 발표 영상을 만드셔서 실무에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