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지식

PC사용자들에게 있어 피가 끓어오르는 공포를 느끼게 해주는 이것! 블루스크린 보다 더 무서운 레드 스크린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15.

 


Red Screen Story!


지금부터 하려는 이야기는 임산부, 노약자, 영/유아들에게 있어 매우 무시무시한 이야기가 되지 않으니 다들 주의깊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를 조작하시다 보면 갑자기 모니터 전체가 파란 화면으로 바뀌는 현상을 목격하신 적이 있으실 것 입니다.
컴퓨터 운영체제인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되면, 자동적으로 사용자에게 오류 메세지를 포함한 이러한 파란 화면(블루스크린)을 표시하도록 만들어 놓았기 때문이죠.
이러한 것을 사용자들은 "공포의 블루스크린(blue screen)"이라고 표현합니다.

공포의 블루스크린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XP 다음 버전인 윈도우 비스타(Window Vista)와 윈도우7에 이러한 블루스크린 외에도 붉은 화면으로 표시하는 레드스크린(red screen)을 등장시켜놓은 것을 알고 계시나요?

공포를 동반한... 충격의 레드 스크린!


레드스크린은 블루스크린 보다 훨씬 더 심각한 시스템 오류가 발생될 경우 표시되도록 설꼐되었는데...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아주 심각한 오류가 있다는 것을 알아 차려야 하는 것 입니다.

레드스크린(영어: red screen of death)윈도에서 오류를 복구하지 못해 생기는 오류인 블루스크린보다 더 심각한 오류를 나타낼 때 나타날 수 있는 오류입니다. 윈도 비스타 의 베타 버전인 (Longhorn)에는 포함되어 있지만, 그 이후에는 윈도 NT 계열인 윈도 XP블루스크린과 동일한 모습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윈도 미윈도 98 ,윈도 비스타의 정식 버전에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단,
PC 사용자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공포의 파란 화면 - 블루 스크린(Blue Screen)을 짚고 넘어가보죠!

윈도우 기반 PC에서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의 오류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상이 바로 ‘블루 스크린(blue screen)’, 즉 파란색 바탕에 하얀 글씨로 이루어진 화면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블루 스크린 자체는 오류라기 보다는 오류에 대한 원인을 알려주는 알림 메시지와 같은 것 이죠.

하지만 PC 사용 중에 갑자기 등장하여 화면을 메우는 파란색 화면의 충격이 상당한 탓인지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블루 스크린 자체를 PC 오류와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곤 합니다. 해외에서도 블루 스크린은 매우 유명해서 영어권에서는 이를 ‘죽음의 파란 화면(Blue Screen of Death, 약자로 BSOD)’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블루 스크린은 언제부터 생겨났으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 것일까요?

이렇게 보기에 시원한 블루 스크린이면 좋으련만...



블루스크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케스트에서 보시기 바랍니다. 링크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래야...
더 무서운 공포의 화면 레드스크린을 느끼실 수 있죠.

블루스크린의 자세한 내용 :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5981

한마디로 윈도우가 생기면서 블루스크린이 생겨났고...
윈도우가 발젼되면서...블루 스크린의 내용은 점차 늘어났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개인용 PC 뿐만 아니라... 은행의 ATM기계, 각종 네비게이션... 심지어 핸드폰 역시 운영체제인 윈도우 프로그램이 탑제 되어있고... 문제가 발생될 경우... 블루스크린이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캐나다 토론도 "The Bay" 백화점의 전광판이 보여준 블루스크린
대형 전광판이 늘면서... 거기에 대한 문제가 생길 때... 그 문제는 대형화 된다!


 

블루스크린 및 레드스크린 대처방법!



1. 불법 사이트 및 허용 되지 않은 인터넷 사이트를 들어가지 않는다!.
2. 하드에 불피료한 프로그램을 최대한 설치하지 않는다.
3. 본체 내부 청소를 주기적으로 한다.
4.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5. 주기적으로 백신을 사용하여 바이러스 체크를 한다.




블루스크린 오류 코드 및 대처방법에 대한 내용을 모아놓은 페이지
http://www.assacom.com/shop/member/winblue_pop.htm


만약 블루스크린이 뜰 경우 이 문제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인지 하드웨어적인 문제인지 확인을 해 보아야 합니다. 블루스크린이 뜬다는 내용은... 대부분 프로그램이 불안정하게 설치되어 있다거나 시스템 운영프로그램에 손상을 입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드웨어적으로 블루스크린이 생길 경우 또한 많은데...
이는 하드웨어 자체에 손상을 입은 경우이기 때문에 이 때에는 컴퓨터를 포멧을 해보고 이후 블루스크린이 다시 뜨는 최악의 상황의 경우에는 하드디스크 교체를 권장합니다.

16.95$의 블루스크린 벨트 어떠신가요?
너무나도 유명하기에... 상품으로도 출시된 우리의 친구 블루 스크린!



특히 컴퓨터를 구입하시고...
오버클락을 안하면 손해다!
라고 생각하신 분들 많은데...

오버클락이 실패할 경우 날씨가 갑자기 더워져 실내 온도가 올라가고, 파워 문제로 컴퓨터의 전원이 원활하게 공급이 되지 않을 때! 바로 블루스크린이 뜹니다!

보통 컴퓨터를 리스타트 해달라는 문구가 가장 많다. 체크 해야 할 곳은... 항상 하드 문제임!
그렇다고 방심하지 말아라... 메인보드 및 기타 기기 문제도 많으니...


레드스크린과 같은 경우는 거의 대부분 시스템 파일이 삭제되거나 바이러스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오류 메세지에서 대처방법으로 윈도우 시디에서 시스템 파일일을 설치하십시오.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그 시스템 파일만 설치하는 방법을 모르기에 포멧을 권장해 드립니다.
중요한 파일이나 프로그램과 같은 경우는 사전에 백업을 해 두시던지... 아니면 다른 컴퓨터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블루스크린에서 시스템 파일의 문제와 같은 경우는 Chkdsk라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도스 상태나 아니면 윈도우를 재부팅 할 때 체크디스크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고쳐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레드스크린이 뜰 때 그러한 방법으로 고쳐진 경우는 본 적이 없습니다.


오류 코드 모르면... 정답은 포멧 뿐!



이러한 문제가 생길 때 당황하지 마시고...
과감하게 포멧 ^^ 추천해 드립니다.


치명적인 오류가 하나가 아닌 복합적으로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레드 스크린이 떴다는 이야기는 사실상의 사형선고와도 같습니다.
CPU가 타버렸다거나...
소프트웨어적인 것이 아닌 하드웨어적으로 문제가 생길 경우 튀어나오기에...




레드스크린이 나오게 하는 방법 : Ctrl + Alt + Del 키를 누르시고 프로세스로 들어가셔서 explorer.exe 파일을 삭제하시면... 전설의 레드스크린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이 후 컴퓨터의 작동 상태 및 소프트웨어적 / 하드웨어적 문제에 대해서는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