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39

교육의 온라인화를 만들고 있는 코로나19. 고3·중3부터 온라인 개학, 유치원은 개학연기, 수능은 겨울로 연기... 안녕하세요. 코로나로 힘든 2020년 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것이 이제는 삶이 되어버렸습니다. 특히 중,고등학교는 온라인 개학을 진행하하고, 유치원은 개학을 연기하며, 수능은 무려 12월 3일에 치러진다고 하네요. 초·중·고교 개학이 4월9일부터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된다고 하는데 저학년들이 과연 자리에 잘 앉아서 수업을 잘 할 수 있는지 조금은 걱정이 됩니다. 대학 수학능력시험도 당초 예정됐던 11월19일에서 무려, 12월3일로 2주 연기가 됩니다. 가장 추운 수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특히, “온라인 개학 기간에 학생들의 등교는 중지된다”고 하니, 조금은 안타까운 2020년 입니다. 이렇게 모든 것이 온라인에 맞춰지고 온라인 중심이 되다보니 우리나라 온라인 시스템의 장/단점이 점.. 2020. 3. 31.
행복의 경계선은 있는 것일까? 앵커링 이펙트 행복이란? 요즘 정국을 지내며 생각하는 삶이란.. 삶이란, 행복이란 무엇일까? 여러분의 행복의 척도는 무엇인가요? 행복의 척도. 기준있을거 같습니다. 행복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당신의 행복은 무엇입니까? 행복의 기준은 돈입니까? 얼마가 있어야 행복합니까? 연구결과에 따르면 행복기준은 얼마나 가졌느냐가 아니라고 합니다. 행복의 기준은 내옆집이라고 합니다. 내 주변인과 상대적인 행복이라고 합니다. 주변보다 많이 가져야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어떤 기준점이 외부에서 주어지면 사람들은 그 기준점을 중심으로 판단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 기준점을 앵커(anchor)가 고정되는 지점, 그곳에서 우리의 행복과 불행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비행기 좌석과 난동 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아주 재밌기도 하고 씁슬하기도 합.. 2020. 3. 30.
코로나19 재난이후 변화할 한국의 모습은? 재난이후의 변화 1929년 대공항의 경제참사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꾸게 되는데요. 그전까지 경제학은 고전학파였습니다. 그들의 중심이론은 '시장경제중심' 시장이 제일 중요하고 기업만 잘 돌보면 충분히 국가는 잘 운영된다는 것이죠. 하지만.. 대공항이후, 이 질서는 한방에 뒤엎어지게 됩니다. 대번영기... 복지국가의 기틀을 만들게 되죠. 완전히 다른 세상을 열게되는 것이죠. 나라가 큰 위기를 겪고나니, 평소 국가와 정부와 정치에 관심이 없던 평소 자신의 생활만이 관심사였던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 방아쇠가 된 것입니다. 각성의 시간. 실직과 죽음의 위기... 복지와 사회안정망의 필요성이 생긴 것이죠. '쇼크 독트린' 엄청난 재난 쇼크가 벌어지면 뇌가 백지상태가 된다는 것입니다. 과거의 질서나 기억을 .. 2020. 3. 28.
사막 속에 피어난 한송이의 장미. 이건창호와 현대건설이 함께한 카타르 국립 박물관 안녕하세요. 오늘은 머나먼 중동에 있는 한 건물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것도 박물관. 10년에 가까이 걸쳐서 지어진 이 박물관은 "사막장미"를 닮아 더욱 유명한 건축물 입니다. 한국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힘든 모양이죠. 그렇기에 건물을 지을 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반듯한 모양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모양의 자재가 반복되어 들어가지 않아, 기술자들의 머리를 많이 쓰게 한 건축물이라고 하네요. National Museum of Qatar from Danilo Lauria on Vimeo. 2019년 3월부터 개관을 시작한 카타르 국립박물관은 현재 가장 세간의 주목을 받는 건축물입니다. ​ 왜냐하면 이곳은 프랑스를 대표하는 장 누벨(Jean Nouvel)의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설계 당시부터 꾸준.. 2020. 3. 27.
코로나로 힘든 요즘, 클래식음악 다들 어떻게 즐기고 계시나요? 안녕하세요. 요즘... 밖에 나가기 무섭기도 하고, 힘들기도 하고. 공연계도 많이 힘들어 하는 것 같습니다. 공연 자체가 취소되는 경우가 매우 많이 있으니까요. 코로나가 과연 언제까지 기승을 부릴 것 인지... 그 끝이 언제쯤인지... 아무도 예단 할 수 없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기존에 영위하던 삶이 그리워지던 하루입니다. 클래식을 즐기고, 음악을 좋아하고, 사람과 부대끼던 그 때가 그리워지는 요즘. 다들 클래식 음악 어떻게 즐기고 계시나요? 저는 아래와 같이 가까운데서 클래식 음악을 즐기고 듣고 있습니다. 라디오(KBS 클래식FM) http://onair.kbs.co.kr/index.html?sname=onair&ch_type=radioList&stype=live&ch_code=24 KBS 온에.. 2020. 3. 25.
공유지의 비극 코로나19로 전체적으로 어두운 분위기입니다. 그러나 해외의 우리나랑 방역에 대한 칭찬이 그나마 위안이 되는거 같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서 '공유지의 비극'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예방접종. 국민대부분이 예방접족을 했기에 일부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이 걸리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사람들이 충실히 예방접족을 했기에 가능하다는 것이죠. 프리라이더... 무임승차 편하고 돈이 들지 않는다... 이때 문제는 생기게 되는 것이죠. 나라전체가 붕괴가 됩니다. 공유지의 비극 개럿 하딘 이론 미생물학자 이 이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농촌의 공유지... 목초지에 100마리의 양을 키울수 있습니다. 10가구 10마리 적당하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 이기적생각으로 12마리를 키운다면? 왜? 풀은 어자피.. 2020. 3.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