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건음악회 Talk Talk/클래식 톡톡

[23회 이건음악회 베를린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 브라스 앙상블] 베를린 필 하모니 오케스트라 브라스 앙상블을 직접 접하지 못하셨던 분들을 위한 음악 리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2. 21.

 

안녕하세요.

이건 블로그의 "신이다"입니다.

앞으로 23회까지 진행되었던 이건 음악회를 직접 듣고, 보고, 느끼시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한곡 한곡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직접 음원이나 동영상을 보여드리면서

현장의 감동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끼실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 음원들의 소유권은 이건창호,이건산업 및 이건블로그에 있으며, 해당 음악가들에게 그 소유권이 있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복사 또는 링크는 자제 부탁드리며, 가급적 직접 블로그에 오셔서 듣고 가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링크나 복사도 가능하지만... 수익을 위한 목적으로 판매는 하지 말아주세요.

 

23회 이건음악회는 2012년에 열렸습니다. 부산,고양,서울,인천,광주에서 열렸죠.

 

일단 23회 이건음악회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에 열린 음악회로 독일의 "베를린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 브라스 앙상블"의 무대였습니다.

 

 

 

연주자들 소개를 하자면,

 

1950년대에 창단된 베를린 필하모닉 내의 가장 오래된 실내음악단체인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브라스 앙상블은 지휘자 카라얀 시대를 거치며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도이치 그라모폰 레이블의 음반들을 통해서도 잘 알려져 있는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브라스 앙상블은 르네상스와 바로크 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까지 다양한 레파토리를 보여주고 있으며, 세계적인 현대 작곡가인 Hans Werner Henze, Dieter Siebert 등이 앙상블을 위한 곡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브라스 앙상블은 베를린 필하모닉 홀에서의 정기 연주 뿐만 아니라, 매년 라인가우, 슐레스비히 홀스타인 등의 주요 유럽 축제와 미주와 아시아의 콘서트 투어에도 정기적으로 초청받고 있습니다.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브라스 앙상블 12인은 음반 발매와 콘서트뿐만 아니라 유럽 내 주요 텔레비전, 라디오 방송을 통해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들의 첫곡 감상해보시죠.

 

 

위의 곡은 첫번째 트랙의 곡입니다.

 

Georg Fr.Handel : Suites From works by Georg Fr. Handel

헨델 : 헨델의 명곡 모음

Tr01. La Rejouissance | 4th Movement from "Music for the Royal Fireworks"

2분 4초의 짧은 곡입니다.

 

밝은 분위기의 곡이죠.

 

「왕궁의 불꽃놀이 음악 Music for the Royal Fireworks」은 헨델이 64세 때인 1749년에 작곡했으며「수상 음악 Water Music」과 함께 그의 만년을 장식하는 대표적인 관현악곡이라고 합니다.

1749년 4월 27일, 런던의 그린 파크에서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 체결된 평화조약을 축하하기 위해 대규모의 불꽃놀이 축제가 열렸는데, 헨델은 이때 음악감독으로 임명되어「왕궁의 불꽃놀이 음악」을 작곡 연주했습니다. 원곡은 불꽃을 쏘기 전에 연주하는 서곡과 불꽃과 불꽃 사이에 연주되는 무곡 등 많은 소곡으로 이루어진 매우 긴 곡이지만, 현재는 많은 지휘자들에 의해 편곡된 곡이 연주되는데,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브라스 앙상블 역시 이런 가볍고 신나는 음악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한곡만 들으니 짧죠?

이제는 두곡을 연속해서 들어보겠습니다.

 

 

Carl Maria von Weber : Der Freischutz

베버 : 마탄의 사수

Tr02. Ariette des Annchen

Tr03. Jagerchor

 

오스트리아에서 음악을 공부한 이에게 “‘마탄의 사수’는 ‘마법 탄환을 쏘는 사람’이라는 뜻인가” 물었을 때, 뜻밖의 답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원제목인 ‘데어 프라이쉬츠’(Der Freischütz)는 ‘자유의 사수’로 번역된다는데요.

이유를 찾아보니... 복잡하네요.

 

자유의 사수(自由-射手): 베버가 작곡한 3막의 오페라. 중세 독일의 전설에서 소재를 딴 낭만파 음악의 선구적 작품…’(표준국어대사전)처럼 ‘자유-’로 번역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마탄’, 그러니까 ‘마법의 총알’을 뜻하는 ‘디 프라이쿠겔’(Die Freikugel)에서 온 것으로 봐야 한다. 이 낱말의 접두사는 ‘자유’(frei-)이니 ‘자유롭게 날아가서 명중시키는 총알’이 되고, ‘백발백중하는 전설 속의 마법 총알’이 나오는 작품 줄거리를 바탕으로 보면 바른 번역은 ‘마(법이 걸린) 탄(환을 쏘는) 사수’라 하는 게 맞다. 표준국어대사전에 오른 표제어 ‘자유의 사수’는 그래서 재고해야 한다.

 

국어는 어렵군요...

 

 

그럼 조금 더 들어 볼까요?

이번에는 세곡입니다.

 

 

Gordon Langford : London Miniatures

고든 랭포드 : 런던 모형

tr04. London Calling : Scherzo

tr05. Soho : Burtesque

tr06. Horse Guards Parade : March

 

 

 

잘 들으셨나요?

이건음악회는 전부 무료 공연이며,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고든 랭포드의 곡을 들었다면, 이제는 고프 리처드의 곡 어떠신가요?

 

 

 

CD에 수록된 곡을 하나하나 소개해 드리는데도 바쁘네요. ^^

 

Goff Richards : Homage to the Noble Grape

고프 리처드 : 최상급 포도에 대한 오마주

tr07. Champagne

tr08. Chablis

tr09. Chianti

tr10. Hock

tr11. Fundador (and more Champagne)

 

 

아직도 소개해 드려야 할 곡들이 많이 남았는데...

이 페이지에 소개해 드리기에는 너무나도 많네요.

 

다음시간에 베를린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 브라스 앙상블 맴버들 소개와 함게 남은 곡들을 함께 들으려 합니다.

그 시간까지 기다려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