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아름다운 건축

스테인레스스틸(스댕)을 활용한 아름답고 멋진 디자인 - [인테리어 트렌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1. 14.

재미있는 인테리어 트랜드를 소개해드리고 있는  Jesse 입니다. ^^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스댕의 활용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 스테인리스스틸의 정의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은 최소 10.5% 혹은 11%의 크롬이 들어간 강철 합금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스댕 (스뎅)이라고도 부르지만, 영어권에서는 스테인리스 스틸(Stainress steel), 프랑스어로는  INOX 이라고 표기한다. 스테인리스강은 녹, 부식이 일반 강철에 비해서 적다(그래서 스테인리스(stains less)이나, 녹을 방지해주진 않는다). 스테인리스강은 또한 부식저항 강철 혹은 CRES라고 불리는데, 이는 합금의 종류와 등급이 자세하지 않으며, 부분적으론 항공기 산업때문이기도 하다. 스테인리스강은 수명이 끝날때까지 환경에 맞게 적합하게 다양한 등급과 외관을 만들 수 있다. 보통 스테인리스강은 칼붙이와 시계 케이스와 밴드에 주로 쓰인다.

 

상기는 스테인레스스틸의 정의입니다. 정식 용어는 긴 관계로 ~ 이제부터는 우리가 편하게 많이 부르는 스댕~이라고 부르겠습니다.

 

1. 건축적 활용 - 슬라이딩 도어

 

 

스댕을 원판으로 가공하고, 그속에 여러개의 볼 베어링을 사용하여 마치 자동차처럼 구르면서 통유리를 슬라이딩시켜 줍니다.

실제로 이제품을 디자인한것은 제품디자이너가 아닌  건축가이고, 이사람은 자동차마니아라고 합니다.

 

 

위에 보신 바퀴는 바닥면에서 원판이 구르지만, 본 제품은 반대로 상부에 봉을 타고 롤러가 구르면서 통유리를 슬라이딩 시킵니다.

스댕의 표면을 반질 반질하게 가공함과 동시에, 발색이라는 표면 처리를 통해 고급스런 검정색을 표현했습니다.

이와 비슷한 타입의 슬라이딩도어 철물은 너무나도 많이 있지만, 본 M--社의 제품은 최상의 스댕 가공&마감 기술을 보여 준듯 합니다.

 

2. 인테리어 소품 - 사다리

▲ 헤어라인(표면에 머리카락처럼 가는선을 볼수 있는) 마감의 스댕사다리입니다.

주방에 사용하였고, 높은 곳의 그릇을 꺼내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였네요~

▲ 철물은 스댕을 가공하였고, 사다리는 목재를 사용하였습니다.

오렌지색의 사다리와 가구판넬이 집안을 산뜻하게 보이게 만듭니다.  서재에서 책꺼내기용 사다리네요~

▲ 스댕을 빤찔빤질하게 가공하였네요~

▲ 요즘 북카페나, 커피전문점 벽면에서 ~ 가끔 볼수 있는 장면인데~

제가 볼때마다 굴려 보거나 상태를 확인해 보는데~ 국내 북카페에 있는 사다리의 대부분은 디스플레이용이거나, 내구성이 너무 않좋아서 사용할때 엄청 조심조심한다고 합니다. 올라가려고 하면 주인이 기겁하고 쫓아와서 올라가지 마라고 합니다~ 한번 보시면 시도해 보세요~

위의 제품은 좀 다를거로 보입니다만~...

 

3. 취미생활 - iron striker

 

 

▲ 우리가 흔히 미국 드라마나 영화속 게임장이나, 잘사는 집 거실에서 볼수 있는 손축구 게임기입니다.

2:2로 게임을 하게 되는데~ 혹시 위의 게임기가 무엇인지 모르실 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반적인 손축구 게임기의 사진을 첨부합니다.

아마도 위의 손축구게임기는 국산 중형 세단 가격이상 나올 거 같습니다. ~

 

오늘 소개해드린 제품은 전부 스댕제품으로 made in Germany 입니다.

중국이나 개발도상국에서 본 제품의 카피품을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그 품질의 차이는 어린아이가 보아도 확연합니다.

최첨단 IT시대에 사는 오늘에도 위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부분 장인의 수작업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최첨단의 스마트폰만이 경쟁력이라고 맹신하고 있는건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듭니다.

장인정신, 대를 이어가는 가업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작금의 현실을 반성하게 만듭니다.

 

이상 아름다운 스댕을 디자인적으로  활용한 사례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멋지고 재미있는 디자인 트렌드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 ^^

 

 

2012/12/27 - [생활속의 건축 Talk Talk/아름다운 건축] -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소개 - red dot design award

2012/12/13 - [생활속의 건축 Talk Talk/아름다운 건축] - 우리집 인테리어를 변화시키는 방법 - 실내 도어의 종류와 디자인 특성 [인테리어 트랜드]

2012/11/20 - [생활속의 건축 Talk Talk/아름다운 건축] - [인테리어 트랜드] - 실내 정리 미학의 극치를 보여주는 시스템선반. 공간/옷정리 및 선반 사용 방법 대 공개.

2012/11/05 - [생활속의 건축 Talk Talk/아름다운 건축] - 인테리어 트랜드 - 무빙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