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아름다운 건축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소개 - red dot design awar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2. 27.

재미있는 인테리어 트랜드를 소개해드리고 있는  Jesse 입니다. ^^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다양한 디자인 제품들입니다.

그중에서도 저의 관심을 끌었단  red-dot design award 수상작중에서 몇몇 제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red dot design award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 속하며,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IDEA DESIGN AWARD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

 

IF DESIGN AWARD (international forum award)

 

RED DOT DESIGN AWARD 

 

누구나 참가 가능한 대회이기 때문에, 학생, 기업등에서 매년 많은 제품들이 출품되고, 국내의 삼성, 현대, LG등의 대기업도 관심을 갖고 참가하곤 합니다.

 

1.창문 - 독일 S社 의 슬림창호 (ASS 77 PD.SI sliding system)

 

 

 

-최대한의 전망을 확보하기 위해 창문의 프레임을 30mm로 줄이면서도, 기존창문에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단열성능을 유지

-최대한의 모던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유지하기 위해 핸들을 사용하지 않았고, 이를 대신하는 automatic 시스템 적용

-최대 load capacity 500kg 적용 가능한 슬라이딩 하드웨어 적용, 단열성능 확보를 위해 최대 60mm까지 유리 취부 하는한 설계 적용

-비노출 타입의 전동 개폐, locking system 적용, 지문인식 가능한 개폐시스템 적용

*기존에 여러 회사에서 슬림창호를 만들었지만, 이번에 슈코에서 단연 최고의 성능, 디자인을 추구하여 완성도 높은 슬림 창호는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많은 슬림창호들이 세로프레임의 두께를 줄이기는 했지만, 상하부의 프레임을 다소 두껍게 만드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본 제품은 슬라이딩 하드웨어를 창문이 아닌, 외부 프레임에 하드웨어를 취부하여 창호 자체는 훨씬 슬림하게 만들수 있었습니다.

슬림창호의 특징은 최대한 프레임을 얇게, 동시에 창틀의 프레임은 주변 마감과의 관계를 생각한 디테일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창문이 슬림하게 보이려면, 창문의 프레임은 얇아야 하며, 창틀은 바닥과 벽에 묻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관적 견해지만, 슬림창호는 가로세로 프레임이 거의 동일한 두께로 디자인 되면서도, 슬림하고, 완벽한 기능, 성능을 구현하였다면 최고의 슬림창호라고 하겠습니다..

 

2.창문 - L社 의 창호시스템

 

스마트한 자동환기 시스템으로 알아서 실내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해 줍니다.

주방창은 대개 슬라이딩이거나, top hung 방식의 tilt 창으로 개폐가 제한적이나, 본 제품은 거의 완전한 개폐가 가능하여 환기에 유리합니다..

 

국내창호는 핸들이 참~별로였는데~ 많이 개선된 모습입니다.

 

3.흔들말 ? (rocking horse) 

 

섬유강화프라스틱으로 만든 rocking horse~.

재료나 제조의 간편성으로 인해, 대량 생산한다면 기존의 아이들이 타는 rocking horse보다 훨씬 싸게 만들수 있을 것입니다..  이 제품은 진정한  minimize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우리아이가 좋아할지는 모르겠습니다.~

 

4.축구공 P社

 

 

일반적인 축구공은 5각형 12조각, 6각형 20조각을 각각 꿰매서 수작업으로 만든다고 합니다.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전에 후진국 어린이들이 축구공 제작에 동원되었다는 뉴스를 본거 같습니다.

그래서 A社가 윤리적으로 문제로 비난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위 제품은 총 20조각으로 이루어져 바늘질이 적게 들어가고, 이로인해 제작이 손쉬우며, 방수성, 공의 컨트롤이 뛰어나다고 한다. 안써봐서모르겠지만, 세계3대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할 정도면 몬가 대단한 변화인듯 합니다..

 

5.사다리 H社

집안 일을 한다던가~DIY를 하다보면, 사다리 하나쯤은 집안에 있는 것이 유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대개의 사다리들의 모양은 ~ 집안에 두고 싶지 않은 모양입니다..

위의 사다리라면 하나쯤 갖고 싶습니다.. 물론 비싸지 않다면~

위 사다리는 3단짜리로 커튼을 단다든가, 높은 곳의 선반을 정리할때 유용할 것입니다.

위 사다리의 특징은 슬림하고 날렵한 디자인, 스크류가 보이지 않는 조립방법 딱 2가지입니다..

 

*디자인은 생활 곳곳에 숨어 있고, 아주 작은 것, 있으나 마나 한것입니다..

이정도(흔들말, 사다리..)라면 누구나 디자인을 할 수 있지 않을 까요?

red dot design award라 그런지~ 출품작에 빨간색이 유독 눈에 띄네요.

red dot design award의 출전 자격은 없으니~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