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아름다운 건축

[이슈]강화마루의 모든 것...(용도,특성 등)_왜, 강화마루라 부르는 가? (Laminate Flooring)_현가식시공마루,우수한내마모성 등

by 비회원 2013. 1. 15.

안녕하세요, 이건블로그 가족여러분. 2013년 한해가 밝았습니다. 

늦었지만 올 한해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들 많이 생기셨으면 합니다. ^^

일전에 "합판마루(온돌마루)"에 대해 제품상 특징과 용도에 맞춰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2012/10/16 - [생활속의 건축 Talk Talk/아름다운 건축] - 주거문화와 마루이야기(2)-마루의 이해(합판마루)

  이번에는 목질 마루계의 양대산맥(?)이라 칭할 수 있는

"강화마루(Laminate Flooring)"에 대해 포스팅을 이어 가려 합니다.  

강화도 관광 안내도 사진(강화도에서 유래했다고 강화마루는 아니겠죠?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이미지 발췌


설마 "강화마루"라는 명칭 때문에, 강화도에서 유래된 마루명칭이라

생각해보신 분이 혹시(?)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ㅋㅋㅋ(상상력이 대단하신 분들이겠죠^^)

흔히 대한민국에서 "강화마루"라는 명칭으로 통용되는 마루 제품은 

지명(옹진군 강화도)이 아니라, 표면이 강화(Strengthen)된 현가식 시공 제품으로 분류합니다.

 

"Laminate" 란 어원에 "얇은 판상을 열로 접착하여 만든다"라는 의미가 내포 합니다.

그럼, 강화마루에 대해 그 특징을 쉽게 이해 할수 있도록 포스팅을 이어 갑니다. 


 

강화마루는 뭐가 좋아요???.

이 세상 모든 사물이 저마다의 물성과 용도에 따라 특성을 지니듯이,

강화마루(Laminate Flooring) 또한 뚜렷한 제품상 장점과 단점을 갖습니다.

 

먼저, 이름에서 풍기는 포스처럼... 제품 표면이 무척 강합니다.(내눌림성 및 내스크래치성 등) 

천연목재를 사용한 마감제품이 아니며, "HPL(High Pressure Laminate) / LPL(Low Pressure

Laminate)"라는 모양지(Deco Paper)를 요소-메라민 수지에 함침, 열경화시킨 필름류 입니다.

쉽게 말해서 정교한 나무 무늬의 얇은 책받침 정도로 이해하시면 이해가 빠르시겠죠? ^^  

LPL(Low Pressure Laminate) 샘플사진(진짜 나무 결 같죠?^^)

얼핏 스치듯 보거나, 큰 관심없이 접근할때엔 도무지 의심할 만한 여지가 없습니다.

인쇄기술(실린더 인쇄)의 발전이 강화마루의 디자인 연출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강한 표면 내구성에 천연에 가까운 디자인 연출, 이것이 강화마루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 입니다. 

 


강화마루는 어디어디에 설치 할 수 있나요???.

아무리 좋은 표면 내구성을 지닌 "강화마루"이지만, 분명 적합한 용도는  구분하셔야 겠죠? ^^

강화마루의 표면 내마모성 마모등급은 "AC등급"으로 구분합니다.

AC3경보행용 상업시설까지, AC4중보행용 상업공간까지 마모성을 견딜수 있다고 합니다.

제품구매시 혹시 용도별 보행량을 고려하시면 유지관리시 도움이 되시겠죠? ^^

 

강화마루는 접착시공(Glue Installation)이 아닌, 현가식 시공(Float  Installation)을 적용합니다.

접착제를 쓰지않고 바닥면에 PE폼을 깔고 그 위에 얹어서 클릭체결 시공하는 방법입니다.

이유는, 제품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Core(심재)가

HDF(High Density Fiberboard)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HDF소재는 물(H20)에 취약한 물리적 특성을 지닙니다.(물먹으면 부풀어 올라요 -.-)  

강화마루 시공방식(현가식 시공법)


강화마루 제품 단면 모식도(Clic 체결구조_side&end)

여기서, 중요한 Point 하나^^... 강화마루는 물기에 노출되기 쉬운 공간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가정집이나 상업용 내부공간과 같은 곳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외부 노출이 우려되는 공간은 피하는 것이 제품의 특성을 잘 활용하는 방안 중 하나 입니다. ^^  


 

아, 이게 강화마루구나~~ ^^

살면서 자주 마루공사를 실시하지는 않지만 새 집을 분양 받아 입주하거나,

살던집을 재 공사할때 우리집 바닥이 어떤 제품인지 알아 간다는 것은

새로운 재미의 발견이자, 삶의 만족도를 조금(?) 높일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합니다.

조금 알면 만족의 기준이 바뀔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이미지 발췌


제품 별 특성을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주거생활에 더욱 적합한 마루제품을 선택하실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보행시 소음발생 부분에 초점을 맞추신다면 합판마루(온돌마루)나 원목마루 쪽을...

한참 뛰어노는 아이들을 두신 가정이라면, 유지관리에 용이한 강화마루나, 강마루 쪽을...

분명 모든 조건을 다 만족 시킬수 있는 다목적 마루가 최선이겠지만, 각양각색 특징이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강화마루"에 대한 약간의 이해를 도울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클래식 음악과 건축이 함께 하는 공간은 이건블로그 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집과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기업, 이건창호/이건산업을 찾아주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