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심심타파!

아이방 꾸미기, 가구 선택 및 배치 가이드

by 블로그신 2019. 4. 23.

 


 

어른과는 다른 아이방. 어른의 방은 스타일링과 쾌적한 수면을 위해서라면, 아이방은 놀이와 학습 그리고 수면 모두를 위한 복합적인 공간입니다.

나이에 따라 안전장치는 물론 성장에 맞추어 변화도 필요하기에 다소 까다로울 수 있는 아이방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1. 가구 구성

아이의 나이에 따라 아이방에 필요한 가구는 달라집니다.

부모와 방을 분리하지 못한 영유아라면 아이 방에는 수납과 놀이공간을 주로 채워 넣으며

잠자리를 혼자 가질 수 있는 나이가 된다면 침구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더불어 아이가 자라 바깥활동이 늘어났다면 의류의 종류도 다양해지므로 수납공간을 추가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성장 속도를 고려한 가구

성장이 빠른 영유아 및 아동기에는 가구를 사는 시기를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너무 큰 사이즈의 가구는 불필요한 것은 물론 자칫하다 떨어지는 등 아이에게 위험해질 수 있고 그렇다고 작은 사이즈의 가구는 금방 필요 없어지기에 구매한 비용을 낭비한 셈이 되죠.

어떤 것을 사야 하나 고민하지 말고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 가구를 구하면 위의 걱정은 끝!

영유아 때부터 성장에 따라 차츰 다리 높이를 높여주면 되기에 아이가 유아든, 초등생이든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낙서하는 아이를 위한 가구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펜이나 색연필을 이용하여 벽이든 가구든 지우기 힘든 낙서로 고생하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낙서를 지운 다하더라도 흐릿하게 남아있는 선 탓에 한숨만 나온다면 가구의 소재를 바꾸어보는 것은 어떤가요?

화이트보드같이 겉이 코팅이 되어있는 가구라면 색연필, 사인펜 등으로 아무리 낙서하더라도 지우기도 쉬울 것입니다.

 

 


4. 안전한 가구 선택

언제 어디서 다칠지 모르는 어린아이는 눈에서 잠시 떼는 순간 침대에서 구르거나 선반에 올라가 떨어지는 등 언제 사고가 날 지 모릅니다. 예상치 못한 사고에 대비하고 싶다면 아이방의 가구는 둥근 모서리로 찔릴 위험이 없게,

선반에 올라타는 아이라면 선반이 쓰러지지 않게 벽에 고정할 수 있는 디자인이나 하부가 넓어 쓰러질 걱정이 없는 디자인으로 고르셔야 합니다.

 

 


5. 스스로 정리하는 방 만들기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좋아하는 책을 읽었지만 정리를 하지 않아 고민이라면 수납장의 위치를 생각해봅시다.

만약 아이의 키에 비해 수납함이 높이 위치해있다면 정리가 힘든 것은 물론, 물건을 넣다가 떨어트려 다칠 수 있기에 아이를 위한 수납 칸에는 아이 키에 맞춘 가슴팍 정도의 높이를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