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317

[직장인의 경제학]게임의 법칙_신뢰와 배신_협력의 진화 회사는 신뢰를 중심으로 이루어 집니다. 회사와 직원간의 신뢰 사장과 직원간의 신뢰 이 신뢰의 밑에는 배신과 배반의 이기심이 있습니다. 죄수의 딜레마 게임 누가 먼저 배신할 것인가 사장은 언젠간 직원이 배신할 것이다. 직원은 언젠가는 사장이 날 짤라버릴 것이다. 게임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 죄수의 딜레마 게임 티포텟 게임이론 보복전략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처음시작은 협동의 버튼을 누른다. 전판에 상대가 배신한다면 - 보복 상대가 협력한다면 - 보답 단순한 전략 첫대회에서 우승전략 다시 한번 대회를 개최합니다. 63개의 전략이 도전합니다. 하지만 최강의 전략은 티포텟 전략이었습니다. 요스의 전략 얍실이 전략 티포텟과 동일. 단 아주 가끔 무작위 상대를 배신. 상대를 방심하게 하는것 티포텟과 요스의 대결은 요.. 2019. 3. 31.
직장인 요리에 빠지다 - 봄을 알리는 상큼한 후르츠산도 만드는 법 겨울에서 봄이 너머가는 이 시기에.. 일본에서는 거리 곳곳의 맛있는 카페에서 다양한 종류의 후르츠산도를 판매합니다. 부드러운 생크림에 생과일이 듬뿍 들어있어 상큼함 그 자체인 후르츠산도! 유명한 후르츠산도를 이제는 집에서 만들어 드실 수 있는 레시피를 공유합니다. 한국에서도 일본 디저트카페에서 후루츠산도를 많이 팔고 있어요. 을지로 카페 분카샤 (文化社), 중곡동 디저트 카페 바이레인 등이 유명하죠. 이 곳에서 판매하는 제품 만큼 맛있는 후르츠산도! 이제 직접 만들어 드세요! 생크림과 식빵, 딸기, 키워, 바나나를 활용한 과일 샌드위치~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답니다! [재료 소개] 식빵 4장, 딸기 4개, 바나나 1/3개, 키위 1/2개,망고 1/4, 설탕 20g, 생크림 200ml, 그랑마니에르1t, .. 2019. 3. 31.
자녀의 학습 능률을 높여주는 아이방 인테리어 새 학기가 시작된 지 거의 한 달.. 슬슬 중간고사 기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신의 자녀가 좋은 성적을 갖는 것은 모든 부모의 바람인데요, 책상에서 집중을 못하는 아이라면 인테리어를 통해 학습 능률을 높여볼까요? 정리정돈은 기본 시험기간 자신의 방 안에서 공부를 할 때 집 안에 어질러진 물건 탓에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아 괜히 청소를 했단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평소엔 괜찮다가 갑자기 공부시간에만 방 안이 거슬린다면 단순히 공부를 하고 싶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주변이 산만하고 어지러우면 집중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자녀 또한 정돈되지 않은 실내에 있다면 차분해야 할 정신이 산만해지기에 방 안을 깨끗하고 정돈되게 유지하여 공부에 집중하기 좋은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자녀의 성.. 2019. 3. 28.
인테리어 시 주의해야 할 집을 좁아 보이게 만드는 요소 ... 집이 좁아 어떻게 꾸며도 답답해 보인다 생각하시나요?집이 정말 물리적으로 좁을 수 있지만, 분위기에 따라, 가구 배치에 따라 시각적으로는 물론 물리적으로 더욱 좁아지게 보일 수도, 좁게 만들 수 있습니다.공간을 어떻게 채우고 활용할지에 따라 답답함이 배가 될 수 있고 줄어들 수 있기에집안 인테리어 시 주의해야 할 요소 4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어두운 실내 가구의 색, 벽지 등으로 인하여 불을 켜도 어둑한 방으로 인테리어하실 생각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어두운 계열의 색상인 블랙이나 그레이 같은 색상은 시각적으로 공간을 축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어두운 계열로 인테리어를 한다면 좁은 집안 일수록 답답해 보일 수 있습니다.물론 공간이 넓고 여유 있는 곳이라면 분위기를 낼 수 있으니 무조건적으로 피하지 않고.. 2019. 3. 25.
[직장인의 경제학]유유상종 가설_회사와 나는 원팀이 안되는 것일까? 보호되어 있는 글 입니다. 2019. 3. 25.
[직장생활의 경제학]'공유지의 비극'_A4용지와 칼라잉크는 절약할수 없는것인가? 회사의 필수 아이템 중 중요한 것이 바로, A4용지와 칼라인쇄입니다. 회사내 관리부서는 이 두가지를 절약하기 위해서 무척이나 애를 씁니다. 많은 캠페인을 벌이기도 하고, 강제로 그 사용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당신이 아낀 A4용지는 몇그루의 나무를 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면지 활용을 부탁드립니다.' 이런 문구를 우리는 프린터 앞에서 마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전 인쇄를 눌렀습니다. 어떤 회사에서는 이면지와 칼라인쇄를 절약하기 위해서 용지를 각 팀별로 나누어주는 회사도 있으며, (추가시 요청을 통해 공급을 받는다고 합니다) 칼라인쇄가 필요한 경우, 관리팀에게 이야기를 하면 칼라인쇄기를 가지고 와서 출력을 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비용절감. 회사가 하는 노력입니다. 당연히 회사가 관리포인트를 두.. 2019. 3.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