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지식

[음력 7월7일은 견우와직녀가 만나는날] 양력. 8월13일 칠석의 유래와 하는 일. 칠석/칠석날/칠월칠석/음력7월7일/견우와 직녀/오작교/

by 블로그신 2013. 8. 13.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번 만나는 날 '칠석'을 맞아 구글이 기념 두들을 선보였습니다.

하트 안에 재생버튼을 클릭하면 날아다니는 까마귀와 까치를 마우스로 움직여 오작교를 만들 수 있는데요.

오작교를 만들면 견우와 직녀의 사랑이 이루어지네요. 

 

 


한국과 중국에서는 음력 7월 7일이 '칠석'이지만, 일본에서는 양력 7월 7일로 지냅니다. 

또 칠석날에는 비가 내리는데 하루 전에 내리는 비는 견우와 직녀가 만나서 흘리는 기쁨의 눈물, 이튿날 내리는 비는 헤어지면서 흘리는 슬픔의 눈물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출처 : 국립민속박물관

오늘은 음력 7월 7일, 견우와 직녀가 만난다는 칠월칠석날입니다.. 반가움의 눈물이라도 보일양 비가 곧 내릴 듯 한 아침입니다. 요즘 젊은 세대에서 칠월칠석 보다는 발렌타인데이가 더 많이 알려져 있지만  우리 조상들의 멋과 슬기가 배인 민족 고유의 세시풍속인 칠월칠석의 유래를 알게 되면 그에 못지 않은 재미와 조상들의 삶을 엿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칠월칠석을 맞아 전통음식의 우수성을 알리고 엉킨 맘을 풀어내는 해원(解寃)과 소통을 염원하는 날이 되길 기원했습니다.

 

[칠석의 어원]

7월 7일을 칠석(七夕)이라 한다. 이 날은 1년 동안 서로 떨어져 있던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 이라고 하는데, 그들의 애틋한 사랑에 대한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하여 내려온다.

하늘나라 목동인 견우와 옥황상제의 손녀인 직녀가 결혼하였다. 그들은 결혼하고도 놀고 먹으며 게으름을 피우자 옥황상제는 크게 노하여 견우는 은하수 동쪽에, 직녀는 은하수 서쪽에 떨어져 살게 하였다. 그래서 이 두 부부는 서로 그리워하면서도 건널 수 없는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애태우면서 지내야 했다. 이러한 견우와 직녀의 안타까운 사연을 전해 들은 까마귀와 까치 들은 해마다 칠석날에 이들을 만나게 해주기 위하여 하늘로 올라가 다리를 놓아 주었으니 그것이 곧 오작교(烏鵲橋)이다.

 

 

 

 

그래서 견우와 직녀는 칠석날이 되면 이 오작교를 건너 서로 그리던 임을 만나 1년 동안 쌓였던 회포를 풀고 다시 헤어진다. 그래서 칠석날 세상에는 까치와 까마귀는 한 마리도 없으며, 어쩌다 있는 것은 병이 들어 하늘로 올라갈 수 없는 것들이라고 한다. 또 까마귀와 까치는 이날 다리를 놓느라고 머리가 모두 벗겨지게 된다고 한다. 칠석날 전후에는 부슬비가 내리는 일도 많은데, 이는 견우와 직녀가 서로 타 고 갈 수레 준비를 하느라고 먼지 앉은 수레를 씻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 물이 인간 세상 에서는 비가 되어 내리므로, 이 비를 '수레 씻는 비' 즉 '세차우(洗車雨)'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칠석날 저녁에 비가 내리면 견우와 직녀가 상봉하여 흘리는 기쁨의 눈물이라고 하며, 이튿날 새 벽에 비가 내리면 이별의 슬픈 눈물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때의 비를 '눈물 흘리는 비', 곧 '쇄루 우(灑淚雨)'라고도 한다.

이 이야기는 중국으로부터 우리나라에 들어 온 것으로 보이는데, 중국 한대(漢代)의 괴담(怪談)을 기록한 책인 《재해기(齋諧記)》에 이러한 이야기가 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야기는 7월 7일 저녁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동서로 갈라졌던 견우성과 직녀성이 만나 는 자연적인 현상에서 성립되었다.

 

그럼 지금부터 칠월칠석절에 어울리는 음식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칠월칠석절은 (음력 7월 7일, 양력 8월 26일) “오작교”(烏鵲橋)를 건너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 번 만난다는 세시 명절로 우리 선조들은 바쁜 농사일과 더위가 끝나는 이때 여름내 입었던 옷과 책 등을 햇볕에 말리고 정리하며 햇것을 맛보았습니다. 특히 이날은 증편, 복숭아화채, 밀애호박부꾸미 등의 음식을 즐겼다고 합니다.

 

 

 증편 - 생활습관병 예방효과

 

출처 : 농촌진흥청

 

증편은 멥쌀가루에 데운 막걸리와 설탕을 넣고 발효시켜 잣, 흑임자 등의 고명을 올린 떡입니다. 막걸리는 자연 발효시킨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통주로서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는 유기산 0.8%, 10 여종의 필수아미노산, 소화효소 및 무기물 공급에 좋은 식품입니다.


요즘은 막걸리도 다양하게 생산되어 젊은 세대 취향에 맞춘 것들이 많습니다. 막걸리에 과일을 섞어 만든다든지 약초를 넣어서 독특한 맛을 내어 취향메 맞춰 선호할 수 있습니다.


막걸리는 비타민B와 그 복합체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 및 생활 습관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막걸리를 직접 마시기 꺼리는 성인이나 어린이는 막걸리를 이용한 증편을 추천합니다.

 

 

 복숭아 화채 - 항암, 골다공증, 심혈관계질환 예방효과

 

출처 : 농촌진흥청

 

복숭아를 씻어 껍질을 벗겨 설탕(꿀)에 재운 후 실백을 띄워 먹습니다. 복숭아는 비타민A, C 그리고 펙틴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식이섬유를 다량 포함하고 있어 배변 촉진 및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 폴리페놀류, 아마그달린, 캠페롤, 베타카로틴, 솔비톨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천연종합영양제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과일 화채는 땀을 많이 흘려 부족하기 쉬운 수분을 보충하고 비타민을 섭취함으로써 영양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밀애호박부꾸미 - 면역증진, 치매예방효과

 

출처 : 농촌진흥청

 

밀애호박부꾸미는 햇밀을 가루 내어 묽게 반죽한 것에 채친 애호박과 풋고추를 소금에 절인 후 꼭 짜서 넣고 부꾸미를 부쳐서 초간장을 곁들여 먹는 음식입니다. 애호박은 열량과 당질이 낮으며 특히 항암 기능성 소재로 주목받고 있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애호박에는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 생식기능 및 면역기능에 필수적인 아연이 함유돼 있어 면역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DHA 전구체인 오메가3 지방산 (리놀레인산)도 다량 함유돼 치매예방, 두뇌개발 및 혈압강하에 효과적이라는 놀라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애호박으로 부침을 해 먹었을 뿐인데...^^.

 

 

음식명

원료명

기능성성분

효 능

비고

증  편

쌀가루

○ 비타민 B5, 6

엽산 (Folic acid)

산화적 스트레스 방지

한국영양학회지

(2003)

막걸리

○ 유산균

○ 비타민 B2, 3

○ 식이섬유

면역증진, 항암효과

피로완화, 피부재생, 시력증진

변비예방, 심혈관질환예방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004)

복숭아

화채

복숭아

○ 비타민 C

○아마그달린Amygdalin)

○ 캠페롤 (Kaempferol)

○ 베타카로틴 -carotene)

솔비톨 (Sorbitol)

미백, 골다공증예방, 항산화작용, 신경안정작용, 이뇨작용

항암 및 신장병 예방효과

장내 유해균 억제

비타민과 무기질 흡수 촉진

Immunopharm

 (2005 )

J. Ethnopharmacology (2000)

Mutattion Res. (2001)

밀애호박부꾸미

애호박

오메가 3지방산 (linoleic acid)

○ 베타카로틴 (β-carotene)

치매예방, 뇌기능향상, 혈압강하

항암효과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1995)

풋고추

캡사이신 (Capsaicin)

  ○ 섬유소, 비타민 A, B

혈액순환촉진, 신경통예방

비만 및 변비예방, 항암효과

Immunopahrmac.(1998)

Cancer Letter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