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아름다운 건축

북유럽 디자인,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 스웨덴 디자인 트랜드 디자인 여행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2. 10.

 북유럽 디자인

 

디자인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북유럽 디자인에 대해서는 한번쯤 들어봤을 겁니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핀란드 디자인, 그릇, 가구, 친환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소수 매니아 층에 의해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는데, 요즘엔 많은 사람들이 열광합니다. 아마도, 각 미술관에서 마주할 수 있었던, 핀율이라든지, 아르네 야곱슨과 같은 디자이너의 영향이 크지 않았나 싶은데요?

 

북유럽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트랜드를 쫓지 않는다는 겁니다. 약간은 수공예적인 느낌과 다채로운 색상 쓰임 이러한 것이 북유럽의 다자인을 좋아하게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번에 좋은 기회로 스웨덴을 다녀왔는데요. 그 곳 스웨덴에서 북유럽 디자인을 물씬 느낄 수 있는 사진 몇 장 공유합니다.

 

우선, 스웨덴의 거리풍경 부터 시작합니다.

현재는 11월 10일로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4시정도만 되면 어둑어둑해집니다. 기온은 영상과 영하를 남나드는 정도?  눈비도 간간히 내립니다.

 이곳은 스웨덴의 구 시가지 철의 광장입니다.

스웨덴의 시청에서 강을 따라 들어오면 국회건물이 보이고 그 것물을 통과하하여 쭉 골목으로 들어오면 철의 광장이 나옵니다. 이곳에는 스웨덴 관광상품들과 레스토랑 등이 많아 관광객들이 필수로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 풍경을 보시면, 건물의 색상과 창문의 모양등이 스웨디쉬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위에 테이블 보이시나요.?

스웨덴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은 패턴입니다. 스웨덴 사람들 중 나름 중산층 이상인 사람들이 즐겨 찾는 svenskttenn 제품입니다. 단조로운 색상들로 공간을 구성하고 강한 패턴의 가구나 페브릭들로 장식하는... 그런 느낌을 상류층에서 상당히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매장에 디피된 공간 사진입니다.

 

강한 패턴의 커튼과 스툴이 보이시나요?

요런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는 디자인 토르엣이라는 매장에서 찍은 옷걸이 입니다.

디자인 토르엣은 최근에 아주  HOT한 디자이너들이 만들어내는 제품들을 모아 판매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요건 스웨덴을 대표하는 칼라들로 모아놓은 주방용품들이구요.

이 사진은 스웨덴 내셔널 뮤지엄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자, 이쯤되면 스웨덴의 대표 선물이 뭘까 궁금하기도 하시죠?

 

목재로 깎아 만든 말모양의 달라호스 입니다.

수공예라 그런지 값은 키가 7cm 정도되는 말한마리 25,000원 정도 입니다. 그리고, 스웨덴은 겨울이 길고 여름이 짧습니다. 그래서, 온 국민이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추운날이 지속되니 밖에 나가 놀기 보다는 집안에서 가족과 보내며 집안 꾸미기에 관심이 많아서라고 합니다. 그리고, 추운 날씨를 따뜻하고 아늑하게 보내기 위해서 분위기용 초를 많이 사용합니다. 위에 사진은 촛대인데요. 사용할때는 쭉 라운드 형태로 펼쳤다가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저어서 보관을 용이하게 한  실용적입니다.

또한, 스웨덴하면 딱~떠오르는 것이 있으시죠? 바로 이케아 입니다.

이곳은 이케아의 쇼룸입니다. 이케아 스웨덴 스톡홀름 매장은 4개층으로 되어있고 건물이 둥글게 되어 있어 동그렇게 돌면서 쇼핑을 하게 됩니다. 3~4층에서 위 사진과 같이 인테리어 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하고. 1층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아 쇼핑을 마무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여기가 1층이구요,

요기서 물건을 찾아 계산하면 끝~~ ^^

2014년 광명에 이케아 매장이 대형매장의 형태로 들어온다고 하니 두근두근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

 

여기까지 보시고 느끼시는 것이 있었나요?

북유럽 디자인은 실용성을 중시하는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디자인입니다.  쓰기 편하면서 아름답게, 군더더기 없이 단순하지만 위트있는 그런 디자인이 북유럽 디자인의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웨덴은 음식점에서의 음식값이 많이 비쌉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집에서 음식을 직접해먹는다고하네요. 이케아에서는 4층 높이, 쇼핑이 시작되는 부근에 까페테리아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파는 음식은 싸기도하고 맛도 좋아서 이케아에서의 점심이 유명하다고 합니다.

 

저도 먹었습니다. 푸짐한 것이 맛도 있습니다.

 

오늘은 스웨덴의 디자인 -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특징과, 몇 몇 인테리어 소품에 대해서 여행기 형식으로 알아보았는데요그럼 다음에는 스웨덴 도어(Door) 디자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_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