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아름다운 건축

[인테리어 트랜드] - 실내 정리 미학의 극치를 보여주는 시스템선반. 공간/옷정리 및 선반 사용 방법 대 공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1. 20.

재미있는 인테리어 트랜드를 소개해드리고 있는  Jesse 입니다. ^^

지난 번에는 "무빙월"과 "공간활용을 도와주는 가구", 그리고 "mobile"에 대해서 소개해 드린 바 있습니다.

 

2012/11/05 - [생활속의 건축 Talk Talk/아름다운 건축] - 인테리어 트랜드 - 무빙월

2012/10/22 - [생활속의 건축 Talk Talk/아름다운 건축] - 인테리어 트랜드 - 오피스텔, 원룸 공간 활용을 도와주는 가구

2012/10/09 - [생활속의 건축 Talk Talk/아름다운 건축] - [신개념 가구] Mobile

 

오늘 소개드릴 멋진 인테리어 제품은 "시스템 선반"입니다.

시스템 선반의 이해와 독일 R社 제품의 장점을, 그리고 디자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저의 짧은 생각을 적겠습니다.

시스템 선반은 주로 1.옷방(dress room) / 2.식료품저장고 및 창고(pantry) /  3.보조주방선반 및 세탁기선반(utility room) 에 사용됩니다. 

 

주된 구성은 알루미늄 프레임과 목재선반으로 이뤄집니다. 알루미늄프레임으로 시스템선반의 골조를 세우고, 이 사이 사이에 목재판넬이나 서랍장, 수납공간, 기타 악세사리를 취부합니다. 그리고, 계획하는 실의 한쪽벽면 또는 2,3면의 벽면을 시스템 선반으로 꾸밉니다.

특장점은 시공이 간편하고 가구에 비해 가볍고 쉽게 이동, 재설치, 선반의 높이 변경이 자유로운 장점이있습니다. 이외에도 판넬 소재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DIY가 가능합니다.

 

1. 어떤 차이가 보이시나요?

1-1 제품

 좌측의 제품은 기둥과 기둥사이가 멀죠~ 하나의 모듈자체가 넓게 구성되기 때문에 벽면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네요

또한 좌측의 제품은 자세히 보시면 보이시겠지만, 알루미늄 프레임이 ㄷ로 구성되어 있어 우측의 ㅡ자 기둥보다 견고합니다

좌측은 코너의 회전거울도 보이네요.

 

1-2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사실 위의 두제품의 차이점은 전문가가 아니면 쉽게 찾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누구나 좌측제품이 더 좋아 보일것입니다. 왜 일까요?

일단 사진을 더 잘찍으거 같습니다.  다음으로 소품들이 더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제품자체의 차이보다는 제품을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이 문제네요!

좌측은 시스템선반제품을 도드라져 보이게 하기 위해 소품을 최대한 조심해서 썼습니다.

흰색과 파스텔 톤의 옷, 소품으로 제품의 특징을 보여 주려고 했습니다.

우측은 어떤가요? 빨강색 검정색, 짙은 색의 판넬까지 정신이 없네요.

            

 2. 어떤 차이가 보이시나요?

2-1 제품

위에서 설명드렸던 것과 같은 제품입니다. ㅎㅎ

좌측의 제품은 벽면이 없이도 혼자서 자립해서 설수 있네요. 우측제품-기둥 하나로 서 있는 선반은 벽없이 자립해서 설수 없겠죠~

 

2-2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이번엔 우측도 사진을 잘~ 찍었습니다.

그러나 역시 독일 R社의 제품의 좋아 보이네요~ 우측은 온통 백색으로 제품의 특징이 보이지 않습니다.

매장에서 두 제품이 전시되어 있다면 누구나 좌측제품에 눈이 갈 것입니다.

차이는 핑크색 소품입니다. 소비자는 호기심이 생긴후에 제품의 특장점을 보려 할 것입니다.

시선을 끄는 전시 방법이 무엇인가를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3. 어떤 차이가 보이시나요?

독일 R社는 계속 같은 제품입니다. ㅎㅎ

거의 동일한 마감재와 색상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좌측은 초록색의 소품을 사용했군요.

또 잘보시면, 좌측은 가짜 옷입니다. 두꺼운 종이로 만든 가짜 옷을 써서 사용용도만 알려 줬을뿐, 실제 옷을 사용하지 않아

옷에 눈이 가는 폐해를 막았습니다.

 

4. 어떤 차이가 보이시나요?

전문가가 아니면 거의 차이점을 구별하기 어려운 두가지 제품입니다.

판넬 색상만 차이가 있네요. 또 하나 3000원짜리 파일철을 쭉 세워뒀네요. 우측의 AV system 보다 훨씬 싼 소품이죠~

똑같은 제품도 누가 파느냐? 누가 홍보하느냐? 어떻게 파느냐? 에 따라 천지차이일 것입니다.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는 모 CF광고가 생각납니다. ㅎㅎ

 

* 시스템 선반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위의 적용사진과 사용위치등으로 말씀드렸습니다.

객관적으로 실용주의적 소비장 입장에서 보면 독일 R社 의 제품과 국내의 저가형 시스템 선반의 기능적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차이는 아주 작은 디테일과 디자인의 우수함입니다.

그럼 그 작은 차이로 인해 3배가 넘는 가격을 주고 왜 독일명품을 쓸까요?

제 생각에 디자인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인듯합니다.

그러나 없어도 그만인 그 디자인이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여유를 주고, 개성을 표현하도록 도와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