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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음악회 Talk Talk/홍승찬교수의 클래식 톡톡

[홍승찬 교수의 클래식 음악 이야기] 오케스트라의 콘서트홀은 연주자의 악기와 같다

by 블로그신 2017. 11. 23.



연주자에게 악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도 악기가 나쁘면 좋은 소리가 나지 않아 좋은 음악을 들려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좋은 악기를 사려고 가진 돈을 다 쓰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빚을 내서 평생을 갚느라 허덕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출처 : https://nmbx.newmusicusa.org/whats-a-musician-worth/


연주자에게 악기만큼 중요한 것이 공연장입니다. 악기의 울림이 아무리 좋아도 그걸 공연장이 그대로 받아서 제대로 청중에게 전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공연장의 울림이 좋고 나쁘고의 차이는 혼자 연주할 때보다 여럿이 함께 연주할 때, 특히 여러 종류의 악기들이 어우러져 연주할 때 더 잘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케스트라에게 있어 전용 콘서트홀은 악기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London_Symphony_Orchestra


연주자가 좋은 악기를 사기 위해 집을 팔고 빚을 내는 것을 이해한다면 오케스트라가 좋은 콘서트홀을 갖기 위해 있는 힘을 다하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 또한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콘서트홀을 가질 형편이 못되면 빌려 쓰는 것도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안에 늘 머물면서 필요할 때면 언제나 연습하고 연주할 수 있는 조건이 아니라면 콘서트홀의 조건에 적응한 최상의 음향을 만들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출처 : http://tch15.medici.tv/en/concert_halls/mariinsky-3


공연장을 짓는 데 막대한 비용이 드는 까닭에 지금까지 우리나라 대다수 지방자치 단체들은 연주회 뿐만 아니라 오페라와 발레, 연극과 무용 뿐만 아니라 뮤지컬 공연까지 가능한 다목적 공연장을 만들어서 운영해왔습니다. 그런데 그 대부분이 공연의 어느 장르에도 딱 들어맞지 않아 공연의 완성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공연을 만들 수 있는 여건도 갖추지 못해 제대로 가동되고 활용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말하자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다 한 마리도 잡지 못하는 처지가 된 것입니다. 이에 몇몇 지방자치 단체들이 먼저 나서서 특정 장르에 적합한 공연장을 새로 짓거나 짓고자 노력중인데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경우가 대구시민회관입니다. 오래 전 다목적 공연장으로 지어 낡고 낙후된 공연장을 연주회 전용 콘서트홀로 리모델링한 경우입니다. 오케스트라 연주에 적합한 음향조건을 갖춘 까닭에 이곳에 상주하여 전용홀로 쓰고 있는 대구시립교향악단의 역량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가 하면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도 날마다 늘어나 연주회 마다 연일 매진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http://www.daegucity.net/bbs/board.php?bo_table=B85&wr_id=1


대구가 이렇다면 다른 지자체라고 안될 까닭이 없고 서울이라면 더더욱 서둘러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 막 세계 무대의 문턱에 올라서려는 순간,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련을 겪고 있는 서울시향이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는 계기가 전용 콘서트홀 건립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이 아니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면 비전이 필요하고 희망이 절실한 지금이야말로 놓치지 말아야 할 바로 그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