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지식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예비군 이야기] 김정은 준전시상태에 대한 워치콘과 대북방송 이야기. 진돗개 하나와 데프콘의 관계는? 대북감시태세의 워치콘격상으로 인한 향후 예비군의 방향은? ..

by 블로그신 2015. 8. 21.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예비군 이야기] 김정은 준전시상태에 대한 워치콘과 대북방송 이야기. 진돗개 하나와 데프콘의 관계는? 대북감시태세의 워치콘격상으로 인한 향후 예비군의 방향은?



대한민국 남성들의 궁금한 가슴을 긁어 드리기 위해

대한민국 예비역으로 최선을 다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예비군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1. 김정은의 준전시상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20일 우리군과 접경지역에 있는 인민군에 완전무장할 것을 명령했다.
김정은은 21일 17시부터 조선인민군 전선대연합부대들에 불의 작전진입이 가능한 완전무장한 전시상태로 이전하며, 전선지대에 준전시상태를 선포함에 대한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명령을 하달했다.


한마디로 북한은 우리군과 접경 지역에 있는 인민군은 완전무장 전시상태이며, 나머지 군인들은 그보다는 낮은 상태로 대기중을 말합니다.




2. 워치콘


한미 워치콘은 워치 컨디션(Watch Condition)의 약칭으로 북한의 군사 활동을 추적하는 정보감시태세로서 평상시부터 전쟁 발발 직전까지를 5단계로 나누어 발령한다. 워치콘은 평시 4단계를 유지하지만 상황이 긴박해질수록 격상된다.


우리 군이 최고 경계 태세인 ‘진돗개 하나’를 선언한 가운데 한미연합군도 워치콘을 상향 조정했다. 21일 한미연합군은 북한의 서부전선 포격도발에 대해 대북감시태세 ‘워치콘’을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워치콘3은 1992년 10월 북한이 모든 남북대화를 중단하고 준전시 상태를 선포하였을 때 발령됐으며, 한미연합사령부는 북한의 도발이 언제라도 가능한 한반도의 분단 상황을 고려하여 평상시에도 워치콘3을 발령하고 있다. 


워치콘2는 1982년 2월 북한이 IL-82 폭격기들을 전진배치했을 때, 1996년 4월 5일 북한이 판문점에 무장병력을 투입했을 때, 1999년 6월 제1연평해전(서해교전)이 발발했을 때, 2006년 10월 북한이 1차 핵실험을 감행했을 때, 2009년 5월 북한의 2차 핵실험 강행과 미사일 발사 등으로 한반도의 위기 상황이 고조되었을 때 등 모두 5차례 격상됐다. 





3. 데프콘


데프콘은 크게 5단계로 구분되지만 우리나라는 정전상태에 있기 때문에 평화 시 발령하는 5단계는 적용될 수 없다. 1953년 정전협정 체결 후 평시에는 4단계가 적용되고 있으며 북한군의 도발 징후가 감지되면 3단계로 격상된다. 

이때부터 한ㆍ미 양국군에 대한 모든 작전통제권은 한미연합사령관(주한미군 사령관)이 행사하게 된다. 2015년 12월 우리가 전작권을 환수하면 3단계에도 우리 군은 합참의장의 지휘를 받게 된다.






4. 인포콘


인포콘은 우리 군 자체의 사이버전 대비태세를 의미한다. 따라서 발령권한도 합참의장이 가진다. 

합참의장이 발령하는 인포콘은 5(평시 준비태세), 4(증가한 군사경계), 3(향상된 준비태세), 2(강화된 준비태세), 1(최상의 준비태세) 등 다섯 단계에 따라 조치된다. 해커가 민간뿐만 아니라 군이나 정부 통신망에 대해 전면적인 공격을 실시하면 인포콘 1단계가 발령된다. 



‘진돗개 1’은 적의 침투 흔적 및 대공 용의점이 확실하다고 판단될 경우 내리는 최고 경계태세로 군·경·예비군 등의 모든 작전병력이 명령에 따라 지정된 장소로 즉각 출동해 전투태세를 갖추어야 하며, 이에 따라 예비군은 명령에 따라 비상소집이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대한민국 예비군들... 긴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