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운명의 날이 다가왔습니다.
11월 11일.
아... 이틀 후면 수능이네요.
2014년도 수능 모두들 화이팅!
그 전에 오늘은 11월 11일 빼빼로 데이입니다.
온 연인들이 기다려온 날 이죠.
일단 간단히 빼빼로 데이의 의미를 살펴볼까요?
친구나 연인 등 지인들끼리 '빼빼로' 과자를 주고받는다는 11월 11일을 가리키는 말. 원래 빼빼로데이는 숫자 '1'을 닮은 가늘고 길쭉한 과자 '빼빼로'처럼 날씬해져라는 의미에서 친구끼리 빼빼로 과자를 주고받던 것이 해당 회사의 마케팅 활동이 가세하면서 일반인들에게까지 확산된 사례이다.
이 '빼빼로데이' 풍습은 1983년 롯데제과에서 초코 빼빼로를 처음 출시하였는데, 당시 영남지역 소재의 여중생들 사이에서 '빼빼로처럼 빼빼하게 되길 바란다.'는 의미에서 빼빼로 과자를 주고받는 것이 유행이 되고 있다는 내용으로 해당 지역 신문에 기사화된 것이 시초라 할 수 있다. 날씬해 질 수 있는 완벽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11월 11일 11시 11분 11초에 맞춰 먹어야 한다는 전제가 붙었는데 이런 장난스런 계기가 주변지역으로 퍼졌고, 이를 1997년부터 롯데제과가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빼빼로와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일본의 글리코사는 1999년 11월 11일을 '포키와 프렛츠의 날'로 정하고 경품을 지급하는 등 대대적인 행사를 벌였다. 포키와 프렛츠는 글리코사가 생산하는 '1'자형 스틱형 과자로 국산 빼빼로와 모양이 똑같다고 한다.
한편 롯데제과의 이러한 마케팅 활동과 함께 빼빼로데이가 일반인들에게까지 유행으로 번지고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빼빼로를 꼭 주고받아야 하는 통과의례처럼 인식될 정도로 전국적으로 큰 유행으로 번지자, 다른 제과업체에서도 길쭉한 모양의 과자제품을 이와 연관하여 마케팅에 활용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특정 회사의 상술이라는 비난과 함께 날씬해져라는 의미에서 주고받던 유래와는 무색하게 높은 칼로리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빼빼로데이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이런 빼빼로데이가 상술이다! 라는 말이 많습니다.
이름 부터 빼빼로라니...
그래서 요즘에는 빼빼로데이의 대항마인 가래떡데이가 뜨고 있습니다.
그럼 가래떡데이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서규용)는 11월 7일부터 11일까지를 가래떡데이 행사 주간으로 지정하고, 일반 시민들과 네티즌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가래떡 데이 이벤트를 실시한다.
가래떡 데이는 2006년부터 농업인의 날을 알리기 위하여 시작한 행사로서, 올해가 7회째로 국적 불명의 여타 기념일과는 달리 우리 쌀을 주제로 스스로 건강한 기념일을 만든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특히 올해에는 ‘가래떡 오피스 어택(Office Attack)’, ‘가래떡 퍼포먼스 및 찰떡이와 궁합이의 가래떡 나눔 행사’, ‘농협 5개 마트 가래떡 홍보’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첫 번째 행사는 신청사연 중에 가장 의미 있는 학교, 회사를 선정하여 11월 6일 ~ 11월 8일 기간 중 가래떡을 전달하는 ‘가래떡 오피스어택(Office Attack)과 ‘가래떡 데이 응원 인증사진 올리기‘ 이벤트이다.
‘가래떡 오피스 어택(Office Attack)‘ 이벤트는 10월 16일부터 11월 2일까지(18일간) 쌀박물관(www.rice-museum.com)홈페이지를 통하여 진행되었으며
‘가래떡 데이 응원 인증사진 올리기‘ 이벤트는 11월 19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 가족, 연인, 친구간에 가래떡을 맛있게 먹고 즐기는 인증사진과 가래떡 데이 응원메시지를 쌀박물관 홈페이지(www.rice-museum.com)의 페이스북에 올리면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푸짐한 상품을 증정한다.
두 번째 행사는 11월 11일을 기념하며 가래떡 퍼포먼스와 찰떡이와 궁합의 가래떡 나누기이다.
서울광장에서 ‘가래떡 뽑는 퍼포먼스‘와 가래떡데이 캐릭터 인형인 ‘찰떡이와 궁합이’가 함께 가래떡을 현장에서 나눠줄 예정이다.
세 번째 행사는 ‘농협 5개 마트 가래떡 홍보 및 가래떡 나눔’의 가래떡 마케팅이다.
농협 하나로마트(고양, 성남, 수원, 양재, 창동 등, 11월 11일) 방문고객에게 쌀 소비 홍보용 스티커가 부착된 ‘가래떡’과 우리쌀의 우수성을알리는 전단을 나눠주며 쌀소비 촉진을 유도할 예정이다.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인의 날은 한자로 '土月土日'로, 농업과 관련이 깊은 흙(土)을 상징합니다. 또 한해의 쌀농사를 마치는 시기로, '가래떡데이'로 지정해 우리 쌀을 주제로 건강한 기념일을 나누고 있습니다.
가래떡데이는 빼빼로 과자가 아닌 우리 쌀로 만든 고유음식인 가래떡을 주고 받는 날이지만 그동안 11월 11일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친구나 연인들끼리 빼빼로 과자를 주고받는 빼빼로데이로 더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농협에서는 농업인의 날을 알리기 위해 매년 11월11일에 가래떡데이 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빼빼로 데이가 더 유명하겠죠?
자. 그럼 지금부터 간단하게 빼빼로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제 빼빼로죠.
[빼빼로 만드는 재료들]
계란흰자2개, 바닐라엑기스7방울, 설탕, 박력분, 버터, 초콜릿
1. 계란흰자, 바닐라엑기스, 설탕55g 을 섞어주세요.
2. 박력분60g을 체에내려 날가루가 안보이게 섞어주세요.
3. 버터40g을 전자렌지에 30초 단위로 끊어가며 녹인후, 버터가 분리되지 않도록
확실히 섞어주세요.
4. 팬에 반죽2/3큰술을 올린 후 숟가락 볼록한 바닥부분으로 동그랗게 펴주세요.
5. 약불에서 가장자리가 노릇하게 구워지면 뒤집어서 살짝 더 구워주세요.
6. 나무젓가락을 이용해 재빨리 돌돌돌 말아주세요.
7. 끓는 물이 담긴 냄비위에 그릇을 올리고, 다크초콜릿을 녹여주세요.
8. 비닐에 초콜릿을 넣고, 뜨거운물에 잠시 담궈 초콜릿을 녹여주세요.
9. 포크로 비닐에 구멍을 낸 후 쿠키위에 뿌려서 굳혀주면 완성완성!!!
[완성된 빼빼로 - 포장도 이쁘게 해주세요]
빼빼로 데이라고 해서 거창한 선물을 줘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미국에서는 발렌타인데이 때, 50센트짜리 초콜릿을 주고 서로의 사랑이나 정을 표현한다고 합니다. 돈이 전부는 아니에요. 진솔한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저에게 빼빼로 한개 부탁 해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