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건음악회 Talk Talk/음악회 톡톡

24회 이건음악회 비밀 - 첫번째, 시몬 디너스틴(Simone Dinnerstein) 공연을 위한 조율사 방한!

by 비회원 2013. 10. 10.

독일 스타인웨이 본사 조율사 지크마 케젤만(Siegmar Kesselmann) 

피아니스트 시몬 디너스틴(Simone Dinnerstein)의 

24회 이건음악회 성공적인 공연 위해 방한!


얼마전 독일 슈타인웨이 본사에서 우리에게 놀라운 소식을 전해 왔습니다.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시몬 디너스틴(Simone Dinnerstein)의 성공적인 한국 공연을 위해 조율사 지크마 케젤만을 보낸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피아니스트 시몬 디너스틴(Simone Dinnerstein) 24회 이건음악회 연주자로 소개해드렸습니다.



지크마 케젤만(Siegmar Kesselmann)은


베를린의 콘서트홀, 라디오방송국, 녹음 스튜디오, 음악대학 및 일반 가정에서 리허설 및 콘서트를 위해 피아노를 조율하고 있으며, 스타인웨이앤선즈의 베를린 공방에서 피아노 최종 조정 및 음정보정, 피아노 정비 및 음향조건에 필요한 기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음반이나 콘서트에서 피아노 조율, 조정, 음정보정 등을 책임지고 있는 지크마 케젤만은 아티스트들이 성공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활을 맡고 있습니다.


시몬 디너스틴(Simone Dinnerstein), 대니얼 호프(Daniel Hope), 카티아 부니아티쉬빌리(Khatia Buniatishvili), 롤란도 빌라존(Rolando Villazon), 윤디 리(Yundi Li), 안나 비니츠카야(Anna Vinnitskaya), 랑랑(Lang Lang) 등의 유명한 아티스트와 함께 성공적인 연주를 도와주는 베터랑 조율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 courtesy of Birgit Kesselmann >


독일 슈타인웨이 본사에서 시몬 디너스틴(Simone Dinnerstein)의 

24회 이건음악회 공연을 위해 한국으로 직접 조율사를 보낸 결정은 매우 이례적입니다.


그만큼 

시몬 디너스틴(Simone Dinnerstein)이 뛰어난 피아니스트이자 

24년 동안 전세계 아티스트들을 한국에 소개한 이건음악회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이건음악회의 위상을 실감할 수 있게 하는 부분입니다.




지크마 케젤만(Siegmar Kesselmann)은 누구인가?


케젤만 가문은 음악과 깊은 관련이 있어 왔습니다. 6명의 숙부들 중 두 명은 피아노 조율사였으며 아버지도 어렸을 때 바이올린을 배우고 자라서는 트럼펫으로 전향했습니다. 지크마와 그의 형 역시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 레슨을 들었습니다.


지크마 케젤만은 베를린장벽이 세워지기 약 1년 전인 1960년 7월 27일에 태어나 교사였던 아버지와 가정주부이자 헌신적인 어머니의 둘째 아들로서 베를린 서부에서 성장했습니다. 그는 1981년에 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합격했으나, 피아노 제작과 조율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courtesy of Birgit Kesselmann >


< courtesy of Birgit Kesselmann >

그는 유서 깊은 베를린의 피아노 제조업체 C. 베흐슈타인(C. Bechstein)에 견습생으로 들어가 중요한 피아노 제작 요령을 모두 터득하고 1985년에 견습을 마쳤습니다. 그 후 5년간 C. 베흐슈타인 매뉴팩토리(C. Bechstein Manufactory)에서 주로 그랜드피아노를 만들었으며, 그의 전문분야는 조정과 조율이었습니다. 

1990년에 독일 남부 슈투트가르트 인근 루트비히스부르크의 피아노장인학교에서 장인 자격증을 취득하고 졸업했으며 베를린 C. 베흐슈타인으로 복귀해서 3년간 근무하고 1994년에 피아노 피셔(Piano Fischer)에 입사해 슈투트가르트와 쇠른도르프에서 근무한 경력이있습니다. 


< courtesy of Birgit Kesselmann >


1998년부터 현재까지 사회사업가인 아내와 베를린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현재 스타인웨이앤선즈(Steinway & Sons)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피아노 조율의 달인과 피아노연주의 달인으로 빛날 이건음악회

10월 25일 부터 개최되는 24회 이건음악회에서는, 최고의 피아니스트와 최고의 조율사가 만나 가장 아름다운 사운드를 이건음악회 팬 여러분들을 위해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이건음악회는 작은 부분 하나 까지도 놓치지 않고, 클래식 매니아서 부터 클래식 초보 까지 모두 즐기고 감탄할 수 있는 음악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좋은 공연에 많은 분들이 함께 하시길 바라며, 이건음악회에 숨겨져 있는 작은 비밀 한 가지를 공개해드렸습니다. 그렇다면 두번째 비밀은?? ^^


다음 포스팅에 공개해드릴께요~



2013/09/12 - [이건음악회 Talk Talk/음악회 톡톡] - 제 24회 이건음악회 - 시몬 디너스틴 초청 연주회 안내 (Simone Dinnerstein, 시모나 디너스틴 골드베르크 변주곡)


2013/09/25 - [이건음악회 Talk Talk/음악회 톡톡] - 24회 이건음악회 - 시몬 디너스틴(Simone Dinnerstein) 공연 티켓응모 이벤트 -시모나 디너스틴 무료 공연 티켓 신청하기


2013/09/12 - [이건음악회 Talk Talk/음악회 톡톡] - 제 24회 이건음악회 - 시몬 디너스틴 초청 연주회 안내 (Simone Dinnerstein, 시모나 디너스틴 골드베르크 변주곡)




 

댓글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