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건음악회 Talk Talk/홍승찬교수의 클래식 톡톡

[홍승찬 교수의 재미있는 클래식음악 이야기] 신의 목소리를 가진 테너 파바로티를 기리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6. 15.

 

 

 

 

 

홍승찬 교수의 클래식 음악(25)
파바로티를 기리며

 

 


이탈리아 사람들은 하느님이 남자를 만든 다음 여자를 만들었고, 그리고 테너를 만들었다는 말을 합니다. 그만큼 테너는 특별해서 어딘가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무엇이 있다는 것이겠지요. 아닌게 아니라 세계 유수의 오페라 극장들마다 수준급의 테너를 구하지 못해 난리들입니다. 그래서 노래를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높은 음역만 제대로 소화할 수 있는 테너라면 아무나 무대에 설 수 있다는 말까지도 합니다. 이렇듯 공급이 수요를 전혀 따르지 못하는 상황이니 테너들이 저마다 목에 힘주고 다니는 것도 무리는 아닌 듯싶습니다. 마치 발레에 있어 발레리노들이 그런 것과 마찬가지이겠지요.

 

'천상의 목소리'라는 찬사를 받기도 한 세계적인 테너 가수 루치아노 파바로티가 71세를 일기로 타계했다.

 

늘 뭇사람들, 특히 여성들의 선망의 대상이고 보니 유명한 테너가수치고 스캔들이 없었던 경우도 참 드문 것 같습니다. 한 때 황금의 목소리를 가진 테너로 각광받았던 델 모나코라는 테너도 늘 염문이 끊이지 않았고 그 때마다 신문기사에 실려 곤혹을 치렀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의 부인이 기자회견을 자청해서 말하기를 당신들이 테너에 대해서 무얼 아느냐, 당사자인 내가 가만있는데 왜들 난리들이냐며 제발 남편을 그냥 두라고 부탁했다고 합니다.

 

 

힘과 긴장감으로 꽉 찬 목소리를 보여 주던 마리오 델 모나코.

 

테너들에게 있어 고음에 대한 부담은 한시도 떨쳐버릴 수 없는 공포이자 악몽입니다. 더러는 잘 나가는 테너가 어느 날 갑자기 고음이 나지 않아 무대를 떠나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는 무대 위에서 이런 비극을 맞아야 하는 저주받은 운명도 없지 않습니다. 너무나도 화려하고 열광적인 무대 뒤의 이런 암울한 상황이야말로 테너를 보통 사람들과 다른 제 3의 인간으로 만드는 원인이겠지요. 테너들뿐만 아니라 성악가들의 목소리는 신체의 일부인 만큼 늘 몸과 마음의 변화에 민감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페라를 무대에 올릴 때는 주요 배역들의 대역을 미리 뽑아서 대기시키는 경우가 많고 유명한 가수들 중에는 대역으로 있으면서 기회를 얻어 성공한 경우가 많습니다. 파바로티가 런던의 코벤트 가든에 데뷔한 것도 스테파노의 대역으로 발탁된 덕분이었습니다.

 

 

 

테너가 낼 수 있는 가장 높은 음역의 소리를 흔히 하이 C'라고 합니다. 피아노 건반에서 가운데 옥타브보다 하나 더 올라간 옥타브의 끝에 있는 도를 치면 나는 소리가 바로 그 음높이입니다. 그 음을 너무 쉽게 잘 낸다고 해서 '하이 C'의 제왕으로 불렸던 루치아노 파바로티가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20세기 오페라 무대를 카루소가 열었다면 그 마지막을 장식한 테너는 당연히 파바로티가 아닌가 싶습니다. 스포츠카의 대명사 페라리의 산지로 유명한 모데나에서 태어나 한 때 축구선수를 꿈꾸었던 파바로티는 뒤늦게 성악가의 꿈을 키워 오페라계의 판도를 바꾸고 결국 역사 속의 큰 인물로 남게 되었습니다. 세계 3대 테너로 함께 군림했던 도밍고는 늘 파바로티에게 최고의 대우를 양보했습니다. 그리고 말하기를 신이 내려주신 그의 목소리를 존경한다고 했습니다. 도밍고의 목소리가 더 극적일지는 몰라도 그와 비슷한 목소리는 더러 다른 사람에게서도 찾을 수 있고 그 점에서는 카레라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파바로티의 목소리와 착각할 만큼 비슷한 목소리는 세상 그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파바로티의 장점으로 고음을 쉽게 낸다는 것을 가장 먼저 내세우지만 누구와도 견줄 수 없는 그의 무기라면 아무와도 비교할 수 없는 그의 음색일 것입니다.

 

 

 

 

파바로티는 그 유명세만큼 거기에 걸맞는 일화도 많습니다. 1988년 독일의 오페라 극장에서 도니제티의 사랑의 묘약에 출연했을 때는 1시간 7분 동안 무려 165번의 커튼콜을 받아 이 부문에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고 1990년 로마올림픽의 전야제에서 처음 시작한 쓰리 테너공연은 그 후 음반으로 발매되어 수백만 장이 팔렸고 당연히 클래식 분야의 최고 음반판매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쓰리 테너이후 파바로티와 친구들이라는 공연과 음반이 또 한 차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지만 오페라를 떠나 지나치게 상업성과 대중성을 추구한다는 비난도 뒤따랐습니다.

 

 

 

 

그가 출연한 오페라를 일일이 다 열거할 수는 없겠지만 대표작이라면 첫 출세작인 라보엠의 로돌포역, 그리고 기네스북에까지 오르면서 파바로티를 일약 세계 최고로 만든 사랑의 묘약의 네모리노역을 아마도 가장 먼저 꼽아야 할 것같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하이 C'의 제왕이라는 별명을 가져다 준 도니제티의 연대의 딸도 빼놓을 수가 없겠지요. “하이 C"를 피해 고친 악보 대신 원래의 악보대로 불러 사람들을 열광시켰던 작품이지요. 로돌포의 상대역 미미로 출연했던 명 소프라노 미렐라 프레니는 한살 차이의 동향 친구로 같은 유모의 젖을 먹고 자랐다고 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람메르무어의 루치아로 서로 호흡을 맞추었던 존 서덜랜드도 파바로티의 성공에 큰 힘이 되어주었습니다. 도쿄 공연에서 한 음대생이 무대에 뛰어올라 파바로티를 포옹하는 사건을 만들었던 리골레토의 만토바 역도 그의 장기임에 틀림이 없지만 오늘은 그의 또 다른 면모를 볼 수 있는 베르디의 레퀴엠가운데 한 곡을 들으면서 이 시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레퀴엠은 죽은 자를 추모하는 미사인 만큼 더욱 의미가 있을 듯싶습니다. 산자의 기쁨과 죽은 이의 절망 대신 산자의 고통과 죽은 이의 평화를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베르디 - 레퀴엠 中 <진노의 날> - 클라우디오 아바도,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베르디: 레퀴엠(진혼곡)
VERDI: Messa da Requiem


2. 진노의 날
2. Dies Irae


Angela Gheorghiu
Daniela Barcellona
Roberto Alagna
Julian Konstantinov


클라우디오 아바도
Claudio Abbado (conductor)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Berliner Philharmoniker

Swedish Radio Chorus
Eric Ericson Chamber Choir

 

 

글 : 홍승찬 교수
편집 : 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