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건음악회 Talk Talk/홍승찬교수의 클래식 톡톡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작곡가 멘델스존. 하이든이 세상을 떠나던 해에 세상에 태어난 멘델스존을 아시나요?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6. 21.

 

 

 

홍승찬 교수의 클래식 음악(27)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작곡가 멘델스존

 

 

[홍승찬 교수의 재미있는 클래식음악 이야기]


1809, 하이든이 세상을 떠나던 바로 그 해에 멘델스존이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같은 해 한 사람은 죽고, 한 사람은 태어난다는 것부터가 서로 상반된 운명이지만 그것 말고도 두 사람의 삶은 너무나도 달랐습니다. 아마도 음악사에 이름을 남긴 작곡가들 가운데 가장 어려운 환경에서 태어나 자란 이가 하이든이었다면 멘델스존은 아마도 가장 부유하고 유복한 환경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누렸던 경우였을 것입니다. 그의 집안이 당시 독일에서도 손꼽히는 재력가였으니 오늘날로 치자면 재벌집의 귀한 아들이었던 것입니다.

 

 

이 미소녀... 아니 미소년은???

젊은날의 멘델스존의 초상화[멘델스존 13세]

 

부유한 은행가의 집안에서 태어나 경제력과 교양을 두루 갖춘 부모덕에 어느 하나 소홀함이 없는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에게 주어진 그 많은 것들 가운데 음악을 택한 것은 부모의 뜻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막무가내로 다른 길을 강요하지는 않았습니다. 말하자면 멘델스존은 스스로가 타고난 재능에다 본인의 의지와 노력, 완벽한 환경까지를 갖춘 행운아였습니다. 거기에 넉넉한 인품과 온화한 성격까지 지니고 있어 당대의 음악가들은 물론이고 각계각층의 여러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많은 영향을 주고받았습니다. 그러나 세상에 무엇 하나 남부러울 것 없었던 멘델스존도 건강만큼은 어찌할 도리가 없었던지 38세의 아까운 나이로 삶을 마쳐야 했습니다. 어찌 보면 이것 역시 일흔을 넘어 살았던 하이든과는 상반된 운명이었던 것이지요. 두 사람의 삶의 여정은 그토록 달랐지만 온화하고 넉넉한 인품과 그것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작품 세계는 서로 일맥상통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주어진 환경이 사람의 성격과 삶을 결정짓는 것은 아닌 듯 합니다.

 

 

세월에는 장사 없구나... 중년의 멘델스존

 

흔히 사람들은 그가 남긴 작품들이 그의 평탄했던 삶과 무난했던 성격을 그대로 옮겨다 놓은 듯 절실하거나 치열한 그 무엇인가가 빠져 있다고들 합니다. 멘델스존의 음악에서 그다지 새롭고 도전적인 시도가 보이지 않고 대체로 밝고 낙천적인 분위기가 감도는 것을 두고 사람들은 그가 살았던 삶과 그의 성격을 결부시켜 설명하려는 것이지요. 그래서 모차르트와 슈베르트를 놓고는 조금만 더 오래 살았다면 우리가 상상할 수도 없는 엄청난 업적을 남겼을 것이라며 온갖 추측을 다하면서 멘델스존에게는 또 다른 음악세계의 가능성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만약 멘델스존이 베토벤처럼 어려운 환경에서 성장했더라면 불굴의 의지를 불태웠을까요? 물론 아니라는 대답이 옳다는 것은 누구나 압니다. 하지만 환경이 바뀐 만큼 어떤 식으로든,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는 그의 음악도 달라졌으리라는 것은 너무나도 분명합니다. 고난과 역경이 베토벤 음악의 밑거름이 된 것은 틀림이 없지만 그것을 극복할 의지가 없고 그것으로부터 무엇인가를 만들어낼 수 있는 남다른 재능이 없는 사람에게 시련은 견디기 힘든 고통과 회복할 수 없는 상처만을 남길 뿐입니다. 반대로 아무리 모든 것을 다 갖춘 환경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자신에게 맞게 십분 활용할 줄 아는 지혜가 없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스스로를 나태하게 만드는 독약일 뿐입니다. 그래서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성공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도 흔한 일이 아니지만 좋은 환경이 약속하는 나태한 삶의 유혹을 뿌리치고 스스로를 단련해서 무엇인가를 성취하는 사람도 드물게 보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은 마치 넉넉한 환경이 남 사정을 헤아릴 줄 아는 여유와 아량을 만든다는 말이나 힘겹게 살아본 사람이라야 어렵게 사는 사람들의 심정을 이해하고 도울 수 있다는 말이 모두 다 틀린 말이 아닌 것과도 일맥상통합니다.

 

 

멘델스존의 와이프입니다. 멘델스존이 19세기 꽃미남 이라고 하던데...

예쁜 얼굴에, 완전 부잣집 아들에, 게다가 천재성까지~ 19세기의 엄친아가 아닐까요?

 

어찌되었든 멘델스존은 자칫 스스로를 다그치지 않아도 안락한 삶이 보장되는 환경의 유혹을 극복했고 스스로가 겪어보지 못한 다른 사람들의 사정과 형편까지도 헤아리고 보살필 줄 아는 여유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는 늘 작품 속에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담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무엇인가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그 유명한 바이올린 협주곡을 만들 때도 바이올리니스트 다비트의 조언에 귀 기울였습니다. 작곡도 중요했지만 그만큼 중요한 일이 너무나도 많았고 그것들을 다 감당할 수 있을 만큼 능력과 열의도 대단했습니다. 그래서 오케스트라 지휘자로서 자신이 맡은 악단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고 교육자로서 음악학교를 세워 후학들을 길러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바흐와 같은 선배 작곡가를 찾아내서 세상에 알렸을 뿐만 아니라 서로 교류했던 많은 동료 음악가들이 뜻을 펼 수 있도록 힘쓰기도 했습니다. 한동안 잊혀졌던 바흐의 음악을 찾아내서 사람들에게 알린 장본인이 바로 멘델스존이었고 또 바흐의 고장 라이프치히의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면서 그곳에 라이프치히 음악원을 설립한 것도 멘델스존이었던 것입니다.

 

 

사진 출처 : 론리플렛 매거진 코리아.

 

남에게 관대한 사람들은 스스로에게는 엄격하기 마련입니다. 멘델스존이 바로 그랬고 그래서 제대로 건강을 돌보지 못하고 그렇게 일찍 세상을 등져야 했습니다. 남의 작은 허물을 두고 이러쿵저러쿵 하는 사람들은 스스로의 큰 허물도 어물쩍 넘어가기 마련입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좋은 점들을 애써 외면하려고 합니다. 그것을 인정하고 나면 그렇지 못한 스스로가 너무나도 초라해지기 때문입니다. 멘델스존을 지나치게 폄하하는 사람들이 바로 그런 부류의 사람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주로 독창성을 운운하면서 크게 새로운 것이 없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새로운 것을 만들지 못해서가 아니라 애써 만들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의 입장은 전혀 알지 못합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이 없으니 멘델스존의 생각으로는 차라리 옛 것을 찾아 미래의 초석을 삼으려 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래서 모두들 새 것에만 신경 쓰고 있을 때 바흐를 찾아낼 수 있었을 것입니다. 흙속에 뭍인 보석을 발견해서 온 세상에 그 빛을 발하도록 하는 것이 독창적이지 않다는 것입니까. 자신만이 홀로 남다른 생각을 키워가기 보다는 능력 있는 또 다른 누군가를 찾아 그런 기회를 주려고 백방으로 힘쓴 것이 어떻게 스스로를 갈고 닦은 것보다 못하다는 것일까요. 그리고 학교를 세워 미래의 초석을 닦은 것이 작품을 만들어 후대에 남기는 것보다 못하다는 말입니까.

 

 

 

 

사람들은 왜 작곡가 멘델스존을 벗어나 음악학자이며 지휘자인 멘델스존을 이야기하고 음악교육자 멘델스존을 이야기하지 않는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비교를 강요합니다. 그것도 누군가의 모든 것을 두루 비교하는 것도 아니고 둘도 아닌 하나만을 앞세워서 비교하려고 듭니다. 비교를 통해 서로 다른 점을 받아들이고 존중하면서 사고의 폭을 넓히고 삶의 여유를 얻는 것이 아니라 우열을 가리고 선택을 부추깁니다. 그래서 너무나도 쉽게 무엇인가를 버리고 아무렇지도 않게 누군가를 비난합니다. 우리 사회가 앓고 있는 일류병도 따지고 보면 성급하고 잘못된 비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과외를 시키고 넓은 공부방을 준다고 해서 모두 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몰아 부치고 다그친다고 의욕이 생기고 투지가 불타는 것도 아닙니다. 공부를 못하면 그것 말고 달리 잘하는 것이 있을 것이고 남들이 가지지 못한 그것이야말로 이 세상에 가장 값진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문제는 무엇을 가졌는가가 아닙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가진 것을 얼마나 키워서 어떻게 나누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멘델스존이야말로 낭만주의 시대를 통틀어 가장 값진 삶을 살다가 간 사람이었습니다.

 

 


 

Sarah Chang: Mendelssohn Violin Concerto Mvt.1 Part1

멘델스존의 작곡 중 유명하다는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

 

 

글 : 홍승찬 교수
편집 : 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