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한장의 역사적 명반 "슈베르트 아르페지오네 소나타외" 로스트로포비치, 브리튼
아르페지오네 소나타의 전형으로 불리는 로스트로포비치와 브리튼의 깊은 우수로 가득 찬 슬픔의 노래.
이곡을 그동안 사실 첼로곡인줄 알았는데, (아르페지오네라는 말을 몰랐습니다.)
아르페지오네 라는 것은 악기를 일컸는 말이였습니다. 1823년에 발명된 뒤 곧바로 잊혀진 이 악기는
슈베르트가 1824년에 작곡을 했었습니다. 아르페지오네는 여섯줄의 현을 가져 첼로보다 높은 음역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었고, 슈베르트가 작곡한 아르페지오네는 높은 음을 풍성하게 쓰고 있어서,
첼로로 연주하려면 상당한 기교가 필요한 곡이라 합니다.
우선, 들어보면 어디선가 많이 들어봄직한 멜로디라인과 낭만파의 특징이기도 한 우수와 여린 감성이
두드러져 느껴집니다. 로스트로포비치의 거창하고 활달한 활씨위가 슈베르트의 감미롭고, 내성적인 곡과
이상하리만큼 아주 잘 어울리는 듯 하고, 그리고 그를 뒷받침하는 브리튼의 차분하고 단정한 연주는
명연주라 일컬을 만한 앙상블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로스트로포비치의 연주는 말할 것도 없고, 브리튼의
건반과 건반사이에 여백을 느낄만한 타건에 박수를 보내고 싶을 정도입니다.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시작한지 1분안에 느낄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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