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이건음악회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시간으로,
해당포스트는 2005년에 있었던 이건음악회16회 소개글 입니다.
인사말씀
올해는 1977년 오보이스트Klais Becker에 의해 구성된 독일의 실내악단 ’리노스 앙상블(Linos-Ensemble)’을 초청하였습니다. 청명한 가을하늘 아래 흐르는 실내악 부드렁누 선율은 유난히 무더웠던 올 여름을 더욱 여물게 할 것 이며, 그 수확의 하나로 여러분들의 힘겨웠던 어제도 잊게 할 것 입니다.
이 음반은 지난 9월 24일 예술의 전당과 서울 KBS홀에서 연주 하였던 시황을 녹음한 것입니다.
이건음악회를 성원해 주신 여러분들께 갚은 감사를 전합니다.
2005년 10월
이건가족을 대표하여 박영주드림
라노스 앙상블Linos-Ensemble
독일의 10인조 실내악 연주단인 ‘Linos-Ensemble’ 은 1997년 오보이스트 Klaus Becker에 의해 창단 되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유레한 ‘Linos’ 는 반신반인의 존재로서 헤라클레스에게 음악을 가르쳐준 음악선생을 의미합니다. Linos-Ensemble연주자들은 그들의 오랜 음악 연구의 성과와 전문적인 능력을 바탕으로 현재 독일음악 학교교수 또는 독일 오케스틀의 수석 연주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작품해설
1.모짜르트/세레나데 11번 E flat장조 K.375
1782년 4월 오스트라아 황제 Joseph 2세는 비엔나궁에서 대중적인 이벤트의 목적으로 연조되는 목관 8중주를 연주하도록 하였다. 이 이야기는 곧 유럽의 다른 귀족들에 의해 전파되었며 이것은 두 개의 오보에, 클라리넷, 프렌치 호른, 바순의 협주곡들이 많이 작곡 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악기들의 조합이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중추를 이루어 결국 8중주가 ‘Harmony’ 또는 ‘Harmony Music’ 으로 부르게 되었고, 종종 소리의 깊이 감을 더하기 위해 더블베이스가 추가되기도 하였다, 다음 시기에는 모라르트 뿐만아니라 하이든, 베토벤, 슈베르트와 근래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곡가들도 이러한 형식으로 곡을 썼다. 헌재는 모차르트 세레나데 E장조는 1781년 클라리넷, 프렌치 호른, 바순 6중주로 최초로 작곡되었으며‘Harmony Music’ 의 높아지는 인기에 부응하여 1782년 7월에 8중주로 다시 작곡되었다. 얼마지나지않아, 이 세레나데는 비엔나 궁에서 성공리에 초연되었다.
2. 기데온 클라인/ 관악 8중주를 위한 기악모음곡
클라인은 1919년 12월6일 체코의 Morave지역 Pierov에서 태어났다. 어릴적부터 그는 음악에 대한 재주가 뛰어났다. 독일이 점령하여 체코대학이 폐쇄될 때까지 프라하에서 공부를 하였다 1941년 그는 Terezin에 있는 Concentratio 캠프에 강제 수용되었다. 1944년 10월 Auschwitz를 거쳐 Furstengrube로 이송되었으며, 그곳에서 1945년 1월 말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였다. Terezin에서의 비극적이며 참담한 환경속에서도 클라인은 조절하지 않고 음악가다운 삶을 만들고자 노력했으며 성악과 실내악을 작곡하고 연주하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였다. 1939~40년에 작곡된 관악8중주를 위한 기악 모음곡은 클라인이 Terezin로 수용되기 이전에 쓰여진 작품들 중의 하나이다. 이 곡은 오랫동안 잃어버린 것으로 여겨지다 1990년 발견되었다, 첫번째 악장은 1939년 6월25일 완성 되었고, 두번째 악장은 1939년 7월 15일, 세번째 악장(Leos Janacek 의 작품인‘The Diary of one who disappeared’의 변주곡)은 1939년 11월 24일, 네번째 악장은 1940년 3월7일에 각각 완성되었다.
3, 멘델스존/한여름 밤의 꿈
1843년 프러시아의 왕은 멘델스존에게 그가 17년 전에 각곡하였으며, 오랫동안 사랑ㅂ다았던 셰익스피어의 ‘한여룸 밤의 꿈’의 서곡을 오케스트라 무대곡으로 작곡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멘델스존은 이 무대곡을 일련의 독립적인 기악곡으로 구성했다. 그 곳들은 주로 연극의 막과 막을 이어주는 역할을 했으며 , 소위 ‘Melodramas’라고 불리는 뮤지컬 풍 연극의 에피소드를 이야기하는 노래와 춤, 음악을 담고 있었다. 이런 무대곡의 성공은 굉장했다. 청중들은 첫 공연 후 연주를 다시 듣기 우해 오랫동안 박수 갈채를 보냈다고 전해진다. 현재의 목관 5중주는 1997년에 수십년동안 편곡으로 유명한 독일의 편곡자 Andreas N. Tarkmann에 의해 18세기 풍의 ‘Harmony Music’으로 쓰여졌다. ‘한여름 밤의 꿈’의 경우 멘델스 존의 독특한음색을 표현하기 위해 플룻을 추가했다.
실내악이란
실내악(Chamber Music)이란 독주악기가 몇 개 모여 앙상블을 이루는 음악양식이며 악기수에 따라 Diet(Duo), Trio, Quartet, Quintet, Sextet 그리고 Octet 등으로 불린다, 실내악긔 원어민 <무지카 다 카메라 (Musica da camera)>는 16세기 중엽 이탈리아에서 교회음악에 대한 세속음악의 뜻으로 사용되기 시작 했으며 카메라는 왕후귀족 궁정의 실내를 뜻한다.
바로크시대에 들어와 교회.극장과 함께 카메라가 음악 발전의 주요 무대가 되자 그 곳에서 행해지는 음악 전반을 실내악이라 부르게 되었다. 초기 실내악은 연주장소가 실내에 국한 되었고 독주나 성악, 관현악까지 포함하는 폭넓은 것이었으니 음악생활의 중심이 귀족의 카메라에서 서민적인 공개 연주회로 옮겨진 18세기 말 부터 실내악의 개념이 편성의 개념으로 바뀌었다. 실내악의 양식이 성립된 바로크시대의 대표적인 실내악 형태로 2개의 바이올린과 통주저음으로 된 트리오소나타를 들 수 있다.
고전파 시대가 되자 통주저음이 없어지면서 트리오 소나타는 쇠퇴하고, 세레나데 디베르티멘토 등 오락음악을출발점으로 새로운 실내악이 형성되었다. 초기에는 편성에서 관현악과 구별이 애매하였으나, 교향곡이 관현악을 위한 소나타로 발전하면서 중주를 위한 소나타라는 근대 실내악의 특징이 확립되었다. 편성도 다양하지만 그 주체는 현악기이며, 여기에 피아노 및 관현악을 곁들ㅇ니 것(피아노 3중주. 클라리넷 5중주 등), 목관 5중주와 같이 관악기로만 편성 되는 것도 있었다.
특히 하이든에의해서 현악4중주의 형식이 확립되었고, 모차르트에 이르러서는 보다 풍부한 내용이 담기게 되었으며, 그 후의 작곡가들도 실내악을 위한 많은 작품을 써서 중요한 음악양삭의 하나가 되엇다.
리노스 앙상블Linos-Ensemble 비평
완벽한 테크닉과 정교하게 조화된 앙상블 연주!
(2000년 3월 10일 ) Cellesche Zeitun
심포니인가, 앙상블인가?
Die Weltx
Bruckner Seventh Symphony 가 9개의 악기의 연주로 가능 할까? 물론 가능하다. 가끔은 그소리가 Schubert의 현악4중주 처럼들리기도 하고 그들의 역동적인 부분에서는 대형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와주 똑같지는 않다. 그러나 리노스 앙상블의 연주가 시작될 때 모든 악기가 부여받은 역할을 적확하게 연주 하고 있다면 , 매우 화려한 표현의 Bruckner적인 소리가 원곡과 비슷하게 재현될수 있다. Seventh Symphony의 실내악 버전은 Schoenberg의 제자인 Eisler와 Stein에 의해 1921년에 사설음악공연 연합회를 위해 작곡도이었다. 그러나 곡은 쾰른에서 처음으로 6주전에 연주되었고 이제 베를린에서 연주되는 것이다.
(2000년 9월 20일)Die Welt
명성이 있는 리노스 앙상블의 Schulfhoff Portrait 의 콘서트는 시각과 청가을 모두 만족 시켜주는 인상 깊은 축제 였다. 그들은 음악은 열정적이면서도 훌륭하고 완벽한 편안함으로 Berliner Philharmonie의 실내악 홀에 그치지 않는 박수의 열길르 만들어 냈다.
스타일의 다양함을 추구하는 리노스 앙상블
(2000년 11월 23일 ) Munstersche Zeitung
콘서트 프로그램에 따르면 리노스는 그리스의 음악과 멜로디의 신이라고 한다. 형태 속도의 대가이자 박자를 다루는 면에서도 솜씨가 뛰어나 이들에게는 참 잘 어울리는 이름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Aasee Hall에서 열린 세번째 Schoneberg-Meisterkonzert에서 기술적이고 곡의 해석에 대한 논란은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클래식 음악가의 정상에 우뚝선 9명의 리노스 앙상블은 바로 뛰어난 능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적절한 연주곡들의 선정은 리노스 앙상블의 음악적 특색을 잘 보여준다.
예술적으로 정제된 선율
(2000년 12월12일) FAZ
리노스 앙상블의 특징은이례적인 편곡들을 놀랄만큼 멋지고 훌륭하게 연주하는 것이다. 그리스 신의 이름을 따 1978년 그룹을 결성한 이래 음악학교 교수이자 독일 오케스트라 최고권위의 있는 연주다들로서 Darmstadt Staatstheater 에서 진정한 실내음악의 가치를 선보였다. 최고의 정제된 연주와 위트는 위트와 열정으로 가득 차 있었다.
'이건음악회 Talk Talk > 이건음악회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건 역대음악회 소개] 18회 하모닉 브라스 초청연주회 (0) | 2018.11.15 |
---|---|
[이건 역대 이건음악회 소개] 17회 데이비드 졸리 초청연주회 (0) | 2018.11.14 |
[이건 역대음악회 소개] 15회 Marcus Roberts Trio (0) | 2018.11.12 |
[역대 이건음악회 소개] 14회‘곰삐냐 보칼레’ (1) | 2018.11.09 |
[이건 역대음악회 소개] 13회 무지카 안티쿠야 쾰른 (0) | 2018.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