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지식

2018년 추석! 추석선물셋트는 뭐가 좋을까요? 여러분께 추천해 드립니다.

by 블로그신 2018. 9. 21.



안녕하세요.

드디어 민족의 대 명절 한가위! 추석이 돌아왔습니다.

다들 다음주 추석을 맞이해서 설레이시기도 하고, 분주하시기도 하겠죠?

올해는 추석이 생각보다 빨리 찾아왔습니다.

아직 더위가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벌써 추석이라니~


이러한 생각을 뒤로하고 오늘은 추석 선물셋트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올해 추석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달해야 하지 않을까요?


1950년대, 대세 선물 식료품

한국전쟁 직후 1950∼1960년대에서는 사회 복구가 한창이었기에 많은 분들이 식량 부족으로 힘겨워 하던 시절... 명절 선물세트 같은 상품은 없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선물 셋트보다는 생필품 위주의 선물들을 주고받으며 추석 명절을 보냈습니다. 

밀가루, 쌀, 계란 등 식료품 선물이 가장 큰 인기였던 그 시절...


출처 : http://m.blog.daum.net/kim5250/7016143?np_nil_b=-2


1960년대, 대세 선물 설탕>>>맥주, 라면, 비누

생필품을 넘어서 드디어 식생활과 관련된 공산품이 사람들의 선택이 되어진 시절입니다.

설탕 6Kg, 10Kg 푸대가 추석에는 없어서 못 팔았다는 그 시절... 자장면 한그릇에 25~30원일 때, 6kg설탕이 무려 780원이었으니... 얼마나 고가의 선물이었는지 다들 짐작하실 수 있으신가요?


출처 : http://kcanari.egloos.com/4042764


1970년대, 대세 선물 화장품, 치약

경제의 산업화가 태동하고 물결치던 1970년대...

추석 선물도 일반 먹거리가 아닌 치약, 양말과 같은 실용적인 선물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특히 여성 화장품셋트와 커피, 조미료등의 선물셋트가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우리가 가장 받고싶어했던 과자선물셋트도 이 시절 추석 선물의 필수 품목이었습니다.

출처 : https://blog.lgchem.com/2014/11/lucky-toothpaste/


1980년대, 대세 선물 과일, 고기

선물 셋트의 고급화가 이루어진 시절입니다. 단순한 포장에서 고급 패키지 선물셋트가 등장하였으며, 화장품, 고기, 과일등 전품목 패키지형태로 팔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갑과 벨트 셋트와 고급과일셋트는 10만원이 넘는 고급 제품으로 사람들이 구매를 하기 시작한 시절입니다.


출처 : http://applepapa.co.kr/board/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25


1990년대, 대세 선물 상품권

드디어 등장한 "상품권".

1990년대에는 상품권이 본격적으로 발행되면서 사람들이 현금대신 전달해 줄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선물이 되었습니다.

저렴한 선물셋트도 다양한 품목으로 늘어났으며, 100만원에 육박하는 갈비, 굴비, 양주셋트가 등장한 시기도 바로 이 시기입니다.


출처 : 금강제화


2000년대, 대세 선물 와인셋트, 건강보조식품

2000년대 들어서면서 사람들은 서구문화에 더욱 가까워졌고, 삶의 여유가 생겨나가면서 건강, 웰빙에 촛점을 맞췄습니다. 그전에는 소주, 맥주, 양주로 구분되던 술 시장에서 와인이라는 장르의 술이 일반인들에게 대중화 된 시기입니다.

이 여세를 틈타 와인셋트가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와인의 안주역할을 한 치즈역시 함게 인기를 끈 시기입니다. 


출처 : http://samsamstory.tistory.com/1836


2010년대, 한마디로 정리하면 김영란법!

2010년대 선물은 생각보다 저렴해집니다.

과거 화려했던 추석선물셋트가 "김영란법"이라는 한마디로 5만원 이하로 싹~ 정리된 시기입니다. 흔히들 가성비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청탁금지법에 의해 고가의 선물을 주고 받는 사회 분위기를 싹 정리해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백화점에서도 고가의 선물셋트는 많이 팔리지 않았고, 유통업체들도 5만원 미만의 가성비 좋은 선물셋트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출처 : http://boriborikim.tistory.com/142


올 추석!

여러분은 가까운 고마우신 분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드릴 예정이신가요?

좋은 선물을 드리는 것도 좋지만, 좋은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그럼 다들 해피추석! 보내시고, 이건음악회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