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Tool

애플 아이튠즈 아이패드 아이폰 백업 복원 오류 해결 방법 - 디시퍼 백업 리페어 Decipher backup repair

by 음악회담당자 2018. 2. 26.


10년 정도 애플 제품을 잘 사용해 온 저에게 얼마 전 큰 일이 있었습니다. 아이튠즈를 통한 백업과 복원 관련 이슈였습니다. 백업 파일로 복원을 시도하는데 복원이 되지 않고 알 수 없는 오류가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3일을 이 문제로 고생했는데 저와 비슷한 증상이 있는 분들을 위해 제 경험을 공유합니다.

 

[문제의 시작]

새 컴퓨터를 바꾸게 되어 아이튠즈를 통해 아이패드와 아이폰 데이터를 백업 하고 복원할 일이 생겼습니다. 아이패드를 새 컴퓨터에 연결하고, 백업을 받았습니다. 백업이 정상적으로 됨을 확인 하였습니다. 평소 음악 동기화 부분에서 동기화 시 음악이 일부 누락되는 증상이 있어서 아이패드를 한번 클린설치 하려고 복원 파일만 믿고 아이패드를 공장 초기화 한 후, 백업에서 복원을 시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일! 대박! !!

정상적으로 복원되어야 할 백업 파일이 문제가 생겨 백업이 복원되지 않았습니다. 이미 제 아이패드는 다 지워졌는데 말입니다!! 중요한 자료도 많고 5년치 메모 및 각종 노트 등도 많이 들어있었거든요.

"백업 세션에 실패했기 때문에 iTunes가 ____의 iPad' iPad를 복원할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에  iTunes가 ____의 iPad' iPad를 복원할 수 없습니다."


보통 에러코드라도 떠야 어떤 오류인지 정상적으로 알 수가 있는데. 에러 코드 조차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2일에 거쳐 시도해보다가.. 도저히 해결할 수 없어 애플 상담원과 통화를 하였고 아래의 조치를 테스트 해 볼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1.     정품 케이블 사용 가끔가다 비정품을 사용하는 경우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아이튠즈 버전 업데이트 구버전 사용 시 에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도 에러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USB 포트의 문제일 수 있으니 다른 포트를 사용해 볼 것

4.     복원 모드를 아이튠즈 상에서 지우기 하지 말고 공장 초기화 상태(DFU 모드)로 진입하여 시도 해볼 것

 

이미 다 해본 것이지만 몇 번씩 더 시도해 보았습니다. 역시나 알 수 없는 오류로 복원 과정이 진행되다가 중지되어 버렸습니다.

 

이에 애플 상담원이 추가 작업을 요청하였습니다.

5.     백업 파일을 데스크탑에 옮겨서 그곳에서 실행 해볼 것

6.     데스크탑 USB 포트 중 뒷쪽 포트를 이용할 것

7.   아이패드의 셋팅과 아이튠즈를 영어로 셋팅해볼 것

8.   윈도우용 말고 맥용 iTunes를 사용해 볼 것

 

모든 방법을 동원하였지만 다 실패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백업 파일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분명히 정상적인 과정을 통해 백업을 하였고, 백업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도 확인하였습니다. 도대체 무슨 문제일까요백업 파일 오류임을 확인하기 위해 새 노트북에 다른 아이패드를 백업 해보고 복원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새 아이패드의 백업 파일이 제대로 백업되고, 다시 복원 된다며 분명 기존 백업 파일의 문제가 확실하니까요!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새 아이패드의 데이터는 백업 후 복원이 100%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결론은 백업 파일의 문제였습니다. 특별한 잘못이 없었음에도, 백업 파일에 문제가 발생한 것 입니다.

 결코 이 문제는 가볍지 않습니다. 아이튠즈를 10년 넘게 사용하는 동안 이런 경험은 처음이었지만 임팩트는 너무나 컸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내 자료를 100% 지켜줄 것 같았던 나의 애플이 이제는 100% 신뢰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편하게 백업하고 편하게 불러올 수 있었던 기존 시스템을 이제는 더이상 믿을 수 없습니다. 혁신과 기술의 애플이 이제는 그저 그런 회사가 되어버린 것 같아 가슴이 아팠습니다.(이 문제 외에도 맥북프로를 쓰고 있는데 운영체제에 심각한 문제들이 발견되어 불편하게 쓰고 있었습니다.-_-;; )

 

[해결]

해결책은 애플에서는 더 이상 찾을 수 없었습니다. 동일한 증상을 찾아 해외 사이트도 찾아보고 고생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발견한 프로그램은 “Decipher Backup Repair” 디시퍼 백업 리페어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는 아니고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29.99 $ 이며 카드 또는 페이팔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에 들어있는 자료의 가치는 당연히 30$ 보다 중요했습니다. 3일 동안 백업 파일을 복구하느라 들어간 노력에 비하면 이것은 정말 껌값 이었지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디시퍼를 구매 후 적용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00% 복구에 성공하였습니다. 백업 복구 오류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고민하시지 말고 여러 테스트 해보고 안되시면 구매 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사이트입니다.

https://deciphertools.com/decipher-backup-repair.html

 

이 곳에서 찾게 된 저의 아이패드 백업 파일의 문제점은 백업 내에 있는 특정 파일의 이름이 너무 길거나 또는 다른 문제 때문에 복구가 되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앱 내의 버그 때문에 가끔 생 한다고 합니다. 문제를 발생시키는 파일이나 버그를 제거하면 백업이 문제 없이 사용가능해 지는 원리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애플의 문제를 본인들이 해결하고 돈을 버는 이 틈새시장을 이용한 깜찍한 기업! 어찌되었든 저는 백업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 이 기업에 감사하고, 이런 오류를 빠르게 시정해주지 않고 대응이 느린 애플이 원망스럽습니다 ㅠㅠ

 


[디시퍼 리페어 사용방법]


1.     사이트에 접속하여 툴을 구매한다.


2.     Decipher Backup Repai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구입 후 받은 메일의 인증번호를 프로그램에 입력한다


3.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오류난 백업 파일을 선택하여 repair 버튼을 누른다. (백업 파일의 위치를 미리 찾아 놓으시면 편합니다.)


4.     2~3분 간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백업 파일을 검토하여 에러 부분을 자동으로 수정한 후, 최종으로 백업 파일의 이름을 “Decipher Repaired ______님의 ipad”로 별도 저장을 한다.


5.     초기화된 아이패드를 꼽고 컴퓨터와 연결한 후, 아이패드 복원 과정을 진행하되, 위에서 고친 “Decipher Repaired ______님의 ipad” 백업 파일을 선택하여 복원을 진행한다. (복원 시 아이패드는 비행기모드로 해놓으시면 좋다고 합니다.)



6.     복원 과정은 기존 백업 복원 과정과 동일하며, 그 이후 살아난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다.

 

[교훈]

어떤 프로그램이던지 100%로 완벽한 프로그램은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믿었던 애플 마저 이런 식이면 정말 ㅠㅠ 그 나마 자료를 35천원 내고 복구해서 다행이지, 그 자료를 복구할 수 없었다면 정말 타격이 엄청나게 컸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자료를 icloud, 또는 원드라이브 등에 백업하고 메모나 연락처 같은 것은 구글로 백업하였지만, 어썸노트, Upad 등 별도의 백업이 필요한 어플들은 신경을 쓰지 못했습니다. 여기에도 중요한 자료가 많았거든요. 그래서 요즘에는 어플 내에서 백업해야 하는 것들도 정기적으로 백업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100프로 믿지 마시고 중요한 자료는 항상 이중으로 백업하시면 저처럼 시간 낭비 돈 낭비도 막고 중요한 자료를 날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추가로, 아이튠즈도 요즘 에러가 많습니다. 음악을 들을 때도 그렇고 CD를 구울 때도 아이튠즈 이용시 에러가 자주 발생합니다. 컴퓨터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아이튠즈도 문제가 꽤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염두해두시면 스트레스를 조금 덜 받을 것 같습니다.  ^^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