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Tool

키노트와 아이무비를 활용한 동영상 만들기(편집 하기) - keynote와 imovie로 프리젠테이션 및 영상 만들기 강좌

by 음악회담당자 2016. 5. 9.




전문적인 영상편집 작업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업무와 관련하여 회사에서 간단한 영상을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마다 저에게 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애플 맥킨토시용 기본 프로그램인 imovie 아이무비와 keynote 키노트 입니다. 




2012/10/26 -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 키노트와 아이무비, 프레지를 활용한 멋진 프리젠테이션 만들기


(예전에 만들었던 간단 영상 - 참고하세요~)




키노트는 다양한 효과와 애니메이션에 특화 되어 있습니다.

특히 텍스트 효과가 참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프리젠테이션을 완성하고 mp4의 동영상 형태로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상으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다만, 영상편집은 어려운 단점이 있죠.



아이무비는 영상편집이 정말 직관적입니다. 

왠만한 효과, 슬로우비디오, 확대, 이미지 삽입 등 편집을 위한 모든 도구가 다 들어가 있습니다. 다만 눈에서 레이저가 나온다던가 자막을 내가 원하는 위치에 가져가는 높은 수준의 그런 기능들은 없지요. 텍스트를 이쁘게 원하는 위치에 넣기가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키노트와 아이무비를 섞으면 둘만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 할 수 있어서 원하는 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쉽게라는 것은 본인이 의도한 내용을 효과를 적용해서 보는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방송이나 광고에서 보는 특수 효과는 내기 어렵겠지요. 그런 것을 원하신다면 파이널컷 프로로 넘어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TV 광고를 봐도 사실 이미지와 텍스트효과 만으로 이루어진 광고들도 많습니다. 메세지를 전달하는 영상에 수 많은 효과들이 들어갈 수 도 있겠지만, 단백하게 텍스트와 이미지로 + 음악으로 구성된 형태의 영상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거든요. 





(참고영상 - 갤럭시 S2 모션UI CF)







배경에 영상이 들어가지만 텍스트와 이미지, 음악만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제가 위의 CF에 영향을 받아 카피한 이건음악회 블로그 모집 광고입니다. 전달 메세지만 약간 변형하여 기본 배경에 텍스트와 음악으로만 구성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메세지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건음악회 블로거 2기 모집 from Jihoon Choi on Vimeo.


스마트폰 재생 : https://vimeo.com/49427429




다시 키노트와 아이무비의 활용으로 돌아오면, 

회사 관련 소개영상을 만들기 위해 저에게 주어진 자료는 이미지 + 동영상 파일 + 음악 + 이미지 + 설명 자료 등 이었습니다. 이 자료들을 활용해서 소개 영상을 만들어야 했죠. 영상을 만들기 위해 아래와 같은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1. 스토리라인 구성 - 설명 자료를 바탕으로 어떤 스토리라인을 전개할 것 인가를 구상했습니다.


2. 이미지와 영상 분류 - 수 많은 이미지와 영상자료 중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선별하여 '사용할 것'이라는 폴더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에 맞추어 이미지와 영상을 슬라이드에 붙여 넣었습니다.


3. 이미지는 텍스트 메세지와 함께 보여줄 것 예정이었으나 아이무비의 텍스트 애니메이션 효과가 약하여 키노트에 준비된 이미지를 삽입하고 텍스트 효과를 준 다음 export를 동영상 파일로 하였습니다.  


4. 키노트로 만들어진 '텍스트 + 이미지" 동영상은 아이무비로 불러와서 영상을 부분 부분 잘라 스토리에 맞도록 배치합니다.


5. 영상의 순서가 왠만큼 정해졌다면 배경음악을 깔아서 더 있어보이는 영상이 되게끔 합니다. 아이무비에서 음악파일을 넣고 어느 부분 부터 나올지, 어떤 음악을 깔지 결정하여 음악을 삽입하면 됩니다. 


6.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아이무비에서 보내기->파일 형태( MP4)로 export 하시면 아래의 영상처럼 실무에 쓸 수 있는 영상이 나오게 됩니다. 



7. 완료 영상


나무에 진심을 담다 from Jihoon Choi on Vimeo.


스마트폰 : https://vimeo.com/152960491



상업적으로 쓸 영상은 아니었지만, 간단한 소개영상이 완료되었습니다. 전문가가 보이게는 많이 부족하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합니다 ^^;; (칭찬 받았어요~ ㅋ) 그리고 키노트와 아이무비로 상업적인 영상을 만드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그만큼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이겠죠. 그래서 이 도구를 활용해서 여러분들도 영상을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이널컷 프로를 다룰 수 있으면 좋겠지만... 저한테는 아직 필요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도 키노트와 아이무비로 업무 관련해서 충분히 대응 가능하거든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고요.


지금 까지 키노트와 아이무비를 활용한 동영상 만들기(편집 하기) - keynote와 imovie로 프리젠테이션 및 영상 만들기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본문에 첨부된 키노트와 아이무비 아이콘 다운로드 받으시면 png 파일 형태이므로 활용 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