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기차표는 모두 잘 예매 하셨나요?
예매에 실패한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고속버스를 예매를 하고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KTX 나 다른 기차표를 원했다는 것 입니다.
예매를 위해 코레일 홈페이지가 폭주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지티켓과 코버스에 몰려들고 있습니다. 이지티켓과 코버스는 코레일에 비해 안정적이어서 예매에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아직 못 하셨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 그럼 이어서 설날이 되었으니 설날의 유래에 대해 짧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설날의 유래
설은 한해가 시작되는 첫날 음력 1월1일이 설날이다. 설이라는 말은 '사린다',사간다에서 온 말로 조심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또 섧다는 말로 슬프다는뜻이라고도 한다.
설이란 그저 기쁜 날이라기 보다 한 해가 시작된다는 뜻에서 모든 일에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딛는 매우 뜻 깊은 명절로 여겨왔다. 그래서 설날을 신일(삼가는 날)이라고 해서 이날에는 바깥에 나가는 것을 삼가고 집안에서 지내면서 일년동안 아무 탈 없이 지낼 수 있게 해주기를 신에게 빌어왔다.
설날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서 새해 아침에 입는 새 옷인 "설빔"을 입고 돌아가신 조상들에게 절을 드리는 "차례"를 지낸다. 그런다음 나이가 많은어른들에게 부터 새해 인사인 "세배"를 한다. 세배를 할 때에는 새해 첫날을 맞아서 서로의 행복을 빌고 축복해 주는 "덕담"을 주고 받는다. 이렇듯 새해 첫날인 설날은 하루 종일 복을 빌고 좋은 말을 많이해왔다.
2.설날의 의미
설날은 우리민족 최대의 명절이다. 본래 설날은 조상 숭배와 효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먼저 간 조상신과 자손이 함께하는 아주 신성한 시간이라는 의미이다.
3.설날에 하는 일
1.설날 차례
정월 초하룻날 아침 일찍이 각 가정에서는 대청마루나 큰 방에서 제사를 지내는데, 제상 뒤에는 병풍을 둘러치고 제상에는 설음식을 갖추어 놓는다. 조상의 신주, 곧 지방은 병풍에 붙이거나 위패일 경우에는 제상 위에 세워 놓고 차례를 지낸다.
2.세배
설날 차례를 마친 뒤 조부모, 부모에게 절하고 새해 인사를 올리며, 가족끼리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절하는데, 이를 세배라 한다. 세배가 끝나면 차례를 지낸 설음식으로 아침 식사를 마친 뒤에 일가 친척과 이웃 어른들을 찾아가서 세배를 드린다. 세배하러 온 사람이 어른일 때에는 술과 음식을 내어놓는 것이 관례이나, 아이들에게는 세뱃돈과 떡, 과일 등을 준다. 세배를 할 때는 오른손이 왼손 위에 놓아서 큰절을 한다.
3.설빔
정월 초하룻날 아침에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 일찍 일어나 세수하고 새 옷을 입는데, 이것을 설빔이라고 한다.이 설빔은 대보름까지 입는 것이 보통이다.
4.덕담
설날에 일가 친척들과 친구 등을 만났을 때 " 과세 안녕 하셨습니까?" "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 새해에는 아들 낳기를 빕니다." 등과 같이 그 사람의 신분 또는 장유(長幼)의 차이에 따라 소원하는 일로 서로 축하하는 것을 말한다.
4.설날의 놀이
1.윷놀이
남녀노소가 함께 하는 가장 보편적인 놀이인 윷놀이는 주로 정월 초하루부터 보름 사이에 한 가족은 물론, 마을 사람이 함께 모여 즐기는 한국의대표적인 명절놀이이다. 둥근 나무토막이나 콩 따위의 두개를 반으로 쪼개어 네 쪽으로 만들고 이것을 던져서 엎어지고 잦혀지는 모양을 셈하여 말을 쓰는 놀이로서, 보통 많이 사용하는 장작윷은 길이 15~20센티미터, 직경3~5센티미터 정도의 윤목 두 개를 각각 반으로 쪼개어 네 개비를 만든 것이다. 한국인이면 누구나 그 노는 방법을 알고 있을 만큼,보편적이고 대중적인 전승놀이로 놀이방법은 윷판을 놓고 쌍방이 각각 윷을 던져 나온 결과대로 말 네개를 진행시켜서 최종점을 통과하는 편이 이기는 것이다.
2.칠교놀이
정사각형을 일곱조각으로 나누어 인물 동물 식물 건축물 지형 글자 등 온갖 사물을 만들며 노는 놀이다.
다른 놀이보다 많은 사고력이 필요하며 특히 어린아이들 두뇌발달을 촉진시킨다.치매예방을 위한 어른들 뇌운동에도 좋다.
칠교판은 크고 작은 삼각형 다섯개,정사각형 하나와 평행사변형 하나로 되어 있다.이를 적절하게 배치해 칠교도 속 그림을 만드는 것.칠교도에는 무려 5백12개 형상이 있다.주변에서 널리 쓰는 생활용품부터 사물의 이치와 우주의 원리같은 추상적인 것까지 형상화했다.선인의 섬세한 손끝과 생활의 지혜를 엿볼 수가 있다.
3.고누놀이
별 다른 놀잇감이 없던 시절,아이들이 가장 먼저 익히는 놀이였다.할아버지는 바둑을,아버지는 장기를,아이는 고누를 둔다. 오목에서처럼 제 말이 나란히 셋이 되면 상대것을 하나씩 떼내는 놀이다.단 들어낸 곳엔 다시 말을 놓을 수 없다.이렇게 해서 말로 다 채워 지면 이젠 빈 곳으로 움직여 말을 셋으로 정렬시키면서 다시 상대것을 따먹는 놀이다.고누에는 그림에 따라 우물고누,줄고누,호박고누, 자동차고누 등이 있다.
4.제기차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놀이.발을 한번씩 딛고 차는 `맨제기',제기를 차는 발을 바닥에 딛지 않고 계속 차는 `헐렁이',양발을 바꿔가며 차는 `쌍발차기'가 있다.여러 사람이 함께 차다 실수하는 이에게 벌칙을 주는 것도 재미있다.
5.투호놀이
고려 때부터 궁중이나 양반집에서 손님 접대용으로 행해져 왔던 것으로 마당 한복판에 항아리를 놓고 편을 갈라 화살을 던져 넣던 것이 본래의 놀이방법.항아리 대신 원통형 기나 빈 화병을 놓아 두고 화살 대신 동전이나 조약돌,구슬 등을 던져넣으면 된다.
6.널뛰기
큰 명절에 성행한 여자들의 대표적인 놀이이다. 조선조 양반사회에서는 여자들이 자연러운 몸놀림을 억제해 왔지만 서림 사회에 깊숙이 뿌리내린 널뛰기는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널 양끝에 한 사람씩 올라와서 줄을 잡고 천천히 뛰기 시작한다. 이 때 널 가운데 한 사람이 앉아 널을 널 받침 위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가장 높이 뛴 사람이 이기거나 힘껏 굴러 상대편을 떨어뜨리면 이기게 된다.
7.팽이치기
겨울에 사내 아이들이 얼음판위에서 많이 하는 놀이로 도래기치기라고도 한다. 팽이에는 아랫 쪽은 뾰족하게 깎고 위는 평평하게 깎아만든 보통 팽이 와 위 아래 모두 뾰족하게 깎아 만든 불팽이가 있다.
얼음판이나 땅바닥에 손으로 팽이를 돌린 다음 가는 막대기에 헝겊 또는 삼실을달아 만든 팽이 채로 쳐서 세게 돌리는데 여러 아이들이 저마다 팽이 를 힘껏 친 후 일제히 팽이채를 거두고 가 장 오래 가는 팽이를 장원으로 뽑는다.
5.설날의 음식
1.떡국
떡국은 병탕이라고도 하며 어린아이에게 몇 살이냐고 물을 때 "떡국 몇 그릇 먹었냐?"라고 묻는 것은 우리나라 사람이면 누구를 막론하고 정초에는 꼭 떡국을 먹기 때문이겠죠.
떡국을 맛있게 끓이려면 양지머리로 맑은 국물을 내고, 어슷 썰은 떡을 씻어 건져 퍼지지 않도록 끓입니다. 이때 꼭 청장으로 간을 맞추어야 제 맛이 난다고 합니다.
충청도 지방에선 쌀가루를 반죽하여 가래떡처럼 길게 늘여서 어슷 썰어 떡국과 같은 방법으로 끓이는 생떡국이 있고, 개성 지방은 가래떡을 가늘게 비벼 늘여서 나무칼로 누에고치 모양으로 잘라 끓이는 조랭이 떡국이 유명하답니다.
이렇게 새해의 첫 음식을 하얀 떡국으로 삼은 것은 흰 떡 가락이 희고 길어 장수(오래사는 것)를 의미하기 때문이랍니다.
2.신선로
신선로는 화통이 가운데 있어 그 속에 숯불을 넣고, 그릇 가장자리에 채소, 고기 등 많은 재료를 돌려 화려하게 담아 호도, 잣, 은행으로 고명을 얹어 장국을 부어서 끓여 먹는 탕의 일종이다. 갖은 재료와 정성을 다해 만든 귀한 음식이니 열구자탕이라고도 한다. 곧 입을 즐겁게 해주는 탕이라는 것이니 그 맛을 짐작할 만하다.
3.약과
밀가루에 참기름을 넣고 손으로 비벼 섞어서 체에 친 다음 꿀, 청주, 생강즙을 넣고 뭉쳐서 약과판에 박는다. 온도가 낮은 기름에서 높은 기름으로 천천히 튀긴다. 약과를 맛있게 하는 비결은 너무 치대면 딱딱하니 가볍게 반죽해야 연하고, 천천히 튀겨야 약간씩 부풀면서 속까지 튀겨진다. 뜨거울 때 집청꿀에 담그면 꿀물이 들어가는 소리가 나야 맛있다. 약과는 우리 나라 과자 가운데 유밀과의 대표이다. 개성의 약과는 큼직하게 하여 폐백 때 쓰는 것으로 유명하고, 서울의 것은 동글 납작하면서 작게 만든다 .
4.다식
명절, 제사, 차례상에 올라가는 전통 과자이며, 녹차와 잘 어울린다. 다식판은 나무에 둥근 홈을 파고 그 밑판에 글씨, 꽃무늬, 기하학적인 무늬 등을 새겼다. 다식 반죽을 하여 꼭꼭 눌러 찍어 내어 색색으로 돌려 담으면 화려하고 여러 가지 재료로 다양하게 각각의 맛을 낸다.
볶은 검은깨를 곱게 가루로 하여 꿀로 반죽한 검은깨 다식 과 봄철 소나무 꽃가루를 털어서 수비(水飛;물에 풀어 잡물을 없애는 것)하여 말렸다가 곱게 체에 내려 송홧가루에 꿀을 넣어 만드는 송화다식이 있습니다
저는 망년회에 이어서 신년회까지 한다고 그동안 지친 체력도 보충할겸 휴일 푹~ 쉬었답니다. ㅎ
가끔 이렇게 쉬면서 다시 충전을 해줘야 활기차게 하루를 다시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
올해는 설날이 1월에 있습니다. 31일이지요.
벌써부터 설날 인사말 모음을 소개하느냐? 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보세요. 1월도 벌써 6일 입니다.
1월에는 챙겨야 하는 일들도 많기 때문에 다른 때 보다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거 처럼 느껴질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한가할 때 미리 구정인사말이나 설날 문자메세지 등을 준비 해두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201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의 새로운 기운 가득 받으시고, 밝고 희망찬 새해 맞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부처님이 온화한 미소와 자비가 온 가정에 넘치기를
기원합니다.
행복한 설 연휴 잘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새해에는 ♣ 구정 인사말 즐거운 명절 설날입니다. 마음 가득 풍성한 명절 보내십시오. 새해에는 뜻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고, 즐거운 일들이 많은 풍요로운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설날 문자메세지 힘든 일이 많지만, 그래도 행복한 설날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행 \ⅲ/ 운
복 .*"♧"*. 수
만( 복 ) 대
땅 "*____*" 통
명절이 주는 풍요로움이 사람들의 얼굴에 웃음꽃을 피게 해줍니다.
설 연휴만큼은 걱정근심 잠시 내려놓고, 사랑 가득 넉넉한 마음으로 즐겁게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설 연휴 행복하게 보내세요~
어깨에 올려진 걱정 근심 잠시 모두 내려놓으시고, 설날의 여유로움을 즐기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랜만에 모이는 가족, 친지들과 [복] 많이 주고받으시면서 웃음꽃 피우시는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올 한해 건강하세요.
설날 문자, 설날 문구
까치까치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 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자꾸 입가에 맴도는 설날 노래가 정답습니다.
ss mm
*(..)- (,,)*
[☞☜][☞☜]
(_/_/)(m)(m)
세배도 올리시고,
ζ ξ \(^^)
┐ σ *◎┌○==
│◎"○"│
\_____/
예쁜 고명 얹은 맛있는 떡국도 많이 드시면서
오랜만에 만난 가족, 친지들과 웃음꽃이 기분 좋습니다.
명절날이 주는 넉넉함으로 마음 가득 행복한 설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모든 소망이 이뤄지는 행복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직장인 톡톡 > Smart 직장인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차례상은 차리셨나요? 차례상 차리는 법. 지방 쓰는 법은 덤입니다. 조상님께 세배 하는 법과 제사 지내는 순서를 공개합니다. (0) | 2014.01.31 |
---|---|
[가입된 사이트 조회하기]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 어떤곳인가요? 한국인터넷진흥원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 알아보기. 내가 가입한 인터넷 사이트와 탈퇴 방법은? (3) | 2014.01.22 |
[직장인의 취미생활]내 생에 최고의 취미-배드민턴(1) (0) | 2014.01.15 |
계사년이 지나고 갑오년이 옵니다. 갑오년 말띠 의미와 새해 인사말 모음 전합니다. 카톡, 문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 2013.12.31 |
느낌아는 패턴있는 김 (0) | 2013.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