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심심타파!

직장인 축구 동호회 - 축구 선수 등번호의 의미와 뜻 (축구 유니폼 번호의 뜻)

by 음악회담당자 2017. 7. 1.

 

이건의 축구동호회인 이건유나이티드 총무로써, 새 유니폼을 맞출 시기가 되면 등번호로 말이 많습니다. 모두가 주전 선수의 번호를 원하고, 특히 실력이 있는 회원들은 7번, 10번, 11번 등의 에이스 번호를 원하지요.

축구를 나이 들어서 시작한 저는 왜 번호에 집착하는지 이해를 못했습니다. 단지 '축구는 11명이 하는 것이니, 11번 내로 든다는 것은 그 팀의 주전 선수를 의미하는 것이구나..'라는 막연한 생각만 했지요.

그런데, 이 축구 선수 등번호에 숨겨진 의미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물론 축구 좋아하시는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요. 한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축구계에서 주로 쓰이는 유니폼 등번호 뜻

번호

의미

번호

의미

1

 주전 골키퍼

12

숨겨진 비장의 카드

2

오른쪽 윙백 

13

악착같은 수비수

3

왼쪽 윙백 

14

기술 좋은 미드필더

4

침착한 센터백 

15

주전급인 수비수

5

파이터적이고 체격 좋은 수비수

16

7번 대신 사용하는 번호

6

수비형 미드필더 팀을 리드함 

17

8번 대신 사용하는 번호

7

기술 좋은 공격형 미드필더/스타플레이어 

20

10번 대신 다는 번호

8

공수밸런스가 좋고 팀플레이를 잘함 

21

패싱이 좋은 선수

9

가장 득점을 잘하는 선수

22

강력한 한방이 있는 선수

10

플레이메이커, 팀의 핵심

39

빠른 선수

11

가장 빠른 선수(측면 공격수)

99

절대적인 선수(호나우두 같은 임팩트)

 

*주로 11번 까지가 주전 선수의 번호 입니다.

 

그러면 직장인 축구 동호회의 등번호는 어떨까요? 우리 이건유나이티드의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99번 같은 절대적인 선수에게 주는 번호는 나이가 있는 높은 직급의 임원님께 드립니다. 자주 나오시지는 못하지만 정신적&물질적 각종 지원(현금 외 다수)을 해주시기도 하고, 저희도 바라기 때문에 절대적인 번호를 높은 임원님께 드립니다.

 

그 다음은 일단 직급 + 나이를 고려해서 일단 팀장님 및 차,부장님들 순서입니다. 이건유나이티드의 회장님이신 재무팀 이팀장님은 14번을 원하셨습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평소 축덕으로 축구 경력 40년이 넘으신 우리 회장님은 어려서 부터 요한 크루이프(등번호 14번 사용)을 동경했기 때문에 크루이프선수와 같은 14번을 사용하시기를 원하셨습니다. 사실 실력이 월등하시기 때문에 주전 선수의 번호는 이팀장님께는 중요하지 않았지요.

 

회계팀 허팀장님은 7번을 사용하십니다. 축구도 잘하시고 매너 좋으시고,  얼굴도 잘생기셔서 그냥 딱 7번이 어울리십니다. 학창시절에도 주로 7번을 사용하셨다고... -_-;; 부럽다 참.. ㅠㅠ

 

 

 

다음 9번은... 창호 생산팀장님이신 유팀장님! 생산 출신이다 보니, 안전 제일 주의자이십니다. 다치는 플레이는 거의 안하시는데 '학창 시절 부터 나는 9번을 놓친 적이 없다!'고 하셔서 9번을 가지셨습니다. 9번의 실력이 되는가?는... 패스하겠습니다. (다음 유니폼 구매 시, 후배들에게 양보하시기로 하셨습니다.)

 

총무팀 배차장님은 18번을 사용하십니다. 양심이 있으셔서 주전 번호는 좀 그렇고 임팩트 있게 18번을 선택하셨습니다. 회원들 중 중상급 실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몸을 아끼지 않는 플레이로 센터백이나 골키퍼를 하시죠. 골키퍼도 엄청 잘보십니다. 또한 우리팀의 보물창고로... 지름신을 늘 모시고 살아서 새 아이템을 많이 사시죠. 조금 지난 아이템들은 후배들에거 통크게 주신답니다. 저도 축구화 3켤레 및 옷 등등을 받았지요! 축구부 부회장님이십니다.

 

우리팀 에이스는 11번 인테리어팀 한사원 입니다. 어려서 부터 밥먹고 축구를 한 이 친구는 선수 출신(선출)은 아니지만 왠만한 선출은 실력으로 제압할만한 엄청난 실력의 소유자랍니다. 사실 회사 입사도 축구잘해서 뽑혔다는 소문이...(제가 인사팀입니다 ㅋㅋㅋ) 하지만 승부욕이 강하다 보니 실력에 비해 매너는 좀... -_-;; 주변 팀들의 미움을 한 몸에 받고 있지요. 다만 우리팀에서는 악마적 재능 때문에 사랑 할 수 밖에 없는 에이스지요! 달리기도 엄청 빠르거든요. 우리팀의 플레이는 한준택군을 통해 진행됩니다.

 

 

그럼 핵심 번호인 10번은 누굴까요? 산업 공사관리팀의 배사원입니다. 입사 할 때 자소서에 건축과 축구부 회장 출신임을 자랑스럽게 밝혀 저의 이목을 끌었던 이 친구는 일도 잘하고 회사에서도 인정받는 믿음직한 일군입니다. 튼튼한 하체에서 나오는 강력한 슛팅과 프리킥이 주특기인데.. 요즘에는 골 가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최근 자주 상대하는 상대편 멤버들과 술자리가 있었는데... 안정감 있는 플레이를 한다고 상대편이 칭찬해줬지요! 상대편 입장에서 이 친구가 공을 잡으면 슛이 안들어갈 것 같은 느낌이어서 위험하지 않고 안전하다고... 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우리 팀에서는 주장이며 큰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8번입니다. 실력은 저~~~~ 밑이나, ㅠㅠ 남다른 참여율(거의 99%)과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는.. 근로장학생 같은 느낌으로 자발적으로 일하다 보니, 기존 8번 멤버의 탈퇴로 남는 번호를 제가 딱! 가져왔습니다. 실력은 8번이 아니나 총무라는 타이틀로 거의 강제 점령했습니다.

(8번인 저에게 거친 테클을 하고 있는 11번 한사원)

정리하자면, 축구선수 유니폼 등번호는 번호 마다 의미가 있으며 그 의미를 기억했다가 축구 경기를 보시면 경기 이해가 더 잘될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메시는 10번인데 플레이메이커이며 팀의 핵심이죠! 

그러나 직장인 축구동호회에서는 등번호의 일반적 의미보다는 직급순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 그리고 저희는 이번에 신규 유니폼을 맞출 때는 출석율이 높은 순으로 정할 수 있는 규칙을 만들려고 합니다. 회사 축구 동호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출석율이거든요. ^^;

이상 축구 못한다고 맨날 사원들한테 혼나는 이건유나이티드 8번 이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