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심심타파!

[만우절의 유래와 장난, April Fool's Day , 萬愚節] 인공지능 기계 알파고 판매? 당신도 거짓말을 하시나요? 4월1일 만우절 장난 레전드와 거짓말.

by 블로그신 2016. 3. 31.

[만우절의 유래와 장난, April Fool's Day , 萬愚節] 인공지능 기계 알파고 판매? 당신도 거짓말을 하시나요? 4월1일 만우절 장난 레전드 거짓말



헐...

내일은 4월 2일입니다.



거짓말 입니다.

내일은 4월 1일 만우절입니다.


April Fool's Day , 萬愚節

들어보셨나요?


경찰서와 소방서가 바쁜 날이기도 하죠...






만우절의 유래는 다양합니다만...


기원에 관해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프랑스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일반적이다. 옛날의 신년은 현행 달력으로 3월 25일부터 시작되었는데 그 날부터 4월 1일까지 춘분제가 행해졌고, 마지막 날에는 선물을 교환하는 풍습이 있었다. 그런데 1564년 프랑스의 샤를 9세가 새로운 역법을 채택하여 새해의 첫날을 1월 1일로 고쳤으나 그것이 말단에까지는 미치지 못하였다. 때문에 사람들은 4월 1일을 신년제의 마지막 날로 생각하고 그날 선물을 교환하거나 신년 잔치 흉내를 장난스럽게 내기도 했는데, 이것이 만우절의 시초가 되어 유럽 각국으로 퍼진 것으로 보인다.

만우절 장난에 속아 넘어간 사람을 '4월 바보' 또는 '푸아송 다브릴(Poisson d'avril)'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4월의 물고기'라는 뜻으로 고등어를 가리킨다. 고등어가 4월에 많이 잡혀 4월 1일에 속는 사람을 ‘4월의 물고기’라고 하는 설이 있고, 4월이 되면 태양이 물고기자리를 떠나므로 그것이 기원이 되었다는 설도 있다. 또한 고등어를 뜻하는 마크로(maquereau)라는 말에는 '유괴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도 있는데 4월은 사람을 속이는 유괴자가 많은 달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동양 기원설도 있는데 인도에서는 춘분에 불교의 설법이 행해져 3월 31일에 끝이 났으나 신자들은 그 수행 기간이 지나면 수행의 보람도 없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갔다고 한다. 때문에 3월 31일을 야유절()이라 부르며 남에게 헛심부름을 시키는 등의 장난을 치며 재미있어 한 데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이밖에 예수 그리스도가 4월 초에 안나스(제사장)로부터 가야파(제사장)에게, 가야파로부터 빌라도에게, 빌라도로부터 헤롯 왕에게, 헤롯 왕으로부터 다시 빌라도에게로 끌려다녔는데 그와 같은 그리스도 수난의 고사를 기념하여 남을 헛걸음시킨 데서 유래하였다는 설도 있다.

오늘날 만우절은 주변 사람들에게 가벼운 장난이나 농담으로 웃음을 주는 날로 인식되고 있다. 한편 해외 유명 언론에서는 다소 황당한 만우절 특집 기사를 게재해 대중이 혼란에 빠지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한다.


출처 : 두산 지식백과



이런 만우절이 이제는

장난을 당당하게 할 수 있는 날이 되어버렸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는 만우절 장난을 넘어서 이제는 지나친 장난들도 있지만

일단 가볍게 웃어 넘길 수 있는 장난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무형 문화재로 지정된 싸이월드!

이제는... 진짜 무형의 문화재로 지정되도 될 것 같습니다... ㅜㅜ



두개의 수업이 동시에???

만우절 기념으로 한 학교에서는 두가지 수업을 동시에 진행했다고 하네요.




만우절이라고 장난전화가 많이 오는 경찰서...

의리를 강조하네요.




그리고, 애플스토어... 맥 시리즈~

이 맥이 그 맥이 아닌데... 맥 컴퓨터가 맥... 도널드로 바뀌였네요~






역대급 만우절 이벤트였죠.

우주여행 패키지... 티몬에서 정말... ^^




이러한 가벼운 만우절 이벤트들이 우리에게 큰 웃음을 주었는데

과연 올해 만우절에는 어떤 이벤트들이 있을지...


알파고가 유행이니 올해는

인공지능 패키지정도는 판매하지 않을까요?


내일이 기대가 됩니다.


남북통일

유럽처럼 국회의원들의 무료 봉사

라는 좋은 거짓말이 현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