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Tool

[220볼트 건전지 만들기] 건전지로 220v 가전제품, 아이폰충전, 형광등 불키기... 가능 할까??? 건전지를 직렬로 연결해서 220V 를 만들어 가전제품을 동작 시켜보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9. 28.

 

 

 

 

건전지를 직렬로 연결해서 220V 를 만들면 가전제품을 동작시킬 수 있을까?

이 의문에 대해서 네이버를 검색해보면 kdsgo 님의 답변처럼 올바른 답변들도 있지만, 그냥 상상력으로 답변을 해 놓은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실제 연결한 사진이 아닙니다! 건전지 성능 테스트 中 입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에서 담아왔어요.

 

 



 

건전지를 연결해서 가전제품 동작시키기

 

일반적으로 교류의 경우 40V, 직류의 경우 60V 가 넘으면 감전위험이 있다고 봅니다.

건전지를 직렬로 연결해서 60V 가 넘으면 감전위험이 있다는 뜻입니다.

건전지를 직렬로 연결해서 220V 를 만들면 가전제품이 동작할까요?

 

 

답은 동작하는것도 있고, 동작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동작하지 않는 제품인 경우 계속 연결해 두면 고장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동작 가능한 가전제품은

 

SMPS 전원장치를 사용하는 가전제품들

백열등

저항성 부하만을 가진 전기난로

 

등입니다.

 

동작하지 않는 가전제품은

 

일반 트랜스가 내부에 들어있는 가전제품

모터가 들어있는 제품들

 

이며, 직권모터가 들어간 가전제품인 경우 동작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직권모터가 들어간 가전제품은 믹서기, 드릴, 청소기 등이 있는데, 제어부분을 떼어내면 DC로도 동작이 가능하지만 DC를 가했을 때에는 유도리액턴스 성분이 없어지므로 교류 정격전압보다는 낮은 전압을 가해야 합니다. 실험적으로 AC220V 용 제품이었을 때, DC를 가하면 약 50~70V 정도를 가했을 때,AC를 가했을 때와 비슷한 동작을 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thomson.tistory.com/

9V 건전지를 직렬연결하여 220V 만들기. 아이폰을 충전해 보자!

 

 

 

건전지로 아이폰을 충전하고 형광등을 켜볼까요?

 

 

비교적 직렬연결이 간단한 9V 건전지를 이용해서 220V 를 만들고, 아이폰 충전기를 연결했더니 충전이 진행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자식 안정기를 사용한 형광등이나 SMPS 어댑터로 전원을 공급받는 디지털카메라 충전기, 노트북 등의 충전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프리볼트의 경우 AC 85V 정도를 가해도 동작하므로 DC 전압으로는 120V 정도만 만들어도 동작할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동영상은 DC 전압을 가해도 동작이 가능한 가전제품들을 건전지로 만든 220V 를 가해서 동작시켜보는 영상입니다.

 

비상시에는 건전지를 직렬로 연결한 다음 220V 를 만들어서 휴대폰 등을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건전지는 감전되지 않는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으므로 이 실험을 하다가 잘못되면 감전사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전기 뱀장어는 600V~850V의 전압을 발생시켜 적을 죽인다고 합니다.

 

 

전기메기나 전기뱀장어의 경우에도 전기를 일으키는 각 셀에서 발생하는 전압은 0.15V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이 세포들이 5000~6000개가 직렬로 연결된 형상을 띠어서 약 600V~850V 정도를 발생시켜 적이나 먹이를 감전시킨다고 합니다.

 

 

 

 

주의 :

건전지를 직렬로 연결해서 전압이 높아지면 감전위험이 있으니 함부로 따라하면 안된다.

선풍기 등의 AC 전용 가전제품에 DC 전압을 가하면 고장나니 주의해야 한다.

 

 

 

 

 

클래식 음악과 건축이 함께 하는 공간은 이건블로그 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집과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기업, 이건창호/이건산업을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