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콤함에 쏘옥~ 빠지는 마파두부 레시피
밖에서 외식하기도 어려운 요즘, 집에서 무엇을 먹을까 고민 많이 하시죠? 직장인 요리에 빠지다! 이번 시간에는 중국식당에서 먹는 느낌의 맛있는 마파두부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마파두부는 중국 사천지방을 대표하는 요리라고 합니다. 엄청나게 다양한 레시피가 있지만, 오늘은 꽁블 레시피를 통해 쉽고 맛있는 조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사천지방을 대표하는 마파두부는 ‘얽었다는 의미’의 ‘마(麻)’와 ‘할머니’를 뜻하는 ‘파(婆)’로 얼굴에 얽은 자국이 있었던 할머니가 만들어낸 음식이다. 고추기름에 다진 돼지고기, 홍고추, 청고추를 넣고 볶다 두반장(매운 맛이 나는 중국식 고추장)과 두부를 넣고 졸여 마무리해 내는 음식으로 조리법이 간단하고 매콤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대중 음식이다. 두반장과 고추기름에서 나오는 매콤하며 칼칼한 맛이 특징이며 두부의 부드러운 맛과 돼지고기의 고소한 맛이 잘 어우러진다.
[네이버 지식백과] 마파두부 - 왜 마파두부일까? (푸드스토리, 김한송)
[재료] 두부 1모, 돼지고기 간것 100g, 이금기 마라탕 소스 1T, 두반장1T,설탕 1t, 베트남고추 2개,다진 마늘1T, 다진 생강 1T,소흥주 또는 정종 2T, 닭육수 300ml, 대파 1대분 슬라이스 한것, 녹말물 2T(감자전분 1:물2 비율), 식용유 3T,참기름 1T, 고추기름
[조리법]
1.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두르고 분량외의 소금1T를 넣어준후 미리 썰어둔 두부를 살짝 익혀낸후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2.웍에 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 간것을 넣어 강한불에 볶는다 고기가 노릇노릇 해지면 마라소스를 넣어 함께 볶아주고 베트남 고추는 굵게 부셔 함께 넣어 볶아준다. 마늘과 생강을 넣어 볶아 기름이 오렌지 색이 날때까지 함께 조리한다.
3.2에 두반장을 넣어 잘 섞으면서 볶아준다. 소흥주를 넣어 살짝 볶고 닭육수를 넣어 바르르 끓기 시작하면 미리 준비한 대파를 넣고 바르르 끓으면 두부와 참기름을 넣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2분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녹말물을 미리 준비해 가장자리에 빙~ 둘러주며 주걱으로 재빨리 바닥을 긁어주며 저어준다. 마지막에 고추기름 또는 화자오기름을 뿌려내도 좋다.
영상 보기 : https://youtu.be/p0vqUukE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