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음악회 Talk Talk/이건음악회 소개

[이건 역대음악회 소개] 13회 무지카 안티쿠야 쾰른

블로그신 2018. 11. 8. 10:46

본 글은 이건 음악회의 역사를 되짚어 보는 시간으로,

해당포스트는 2002년에 있었던 이건음악회 13회 소개글입니다.




열세번째 이건음악회에서 모십니다.


올해는 독일의 무지카 안티쿠아 쾰른을 초청하였습니다.

이들은 바흐,헨델, 텔리만 등 17-18세기 바로크 음악에 대한 원전주의적 해석으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협연자인 카운터 테너 악셀쾰러는 헨델의 전문가로 이름이 높습니다.

특히 무지카야 안티쿠아 쾰른은 독일문화원이 주선한 평양 연주에 이어서 내한하게 되어 남북의 청중을 고루즐기는 쵲=초의 음악시절로 소중하게 기억될 것입니다.

자닌 6월 월드컵의 감격을 간직하고 계신 여러분들께 이번 무지카야 안티쿠아 쾰른의 연주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0210

이건가족을 대표하여 참역주 삼가

 

 

 

 



이건음악회와 함꼐 하는 뜻 깊은 가을로의 초대


라인하르트 괴벨이 이끄는 세계적 명성의 독일 바로크 앙상블 무지카 안티쿠아 쾰른이 동남아.중국투어의 마지막 공연을 북학과 남한에서 연이어 하게 된 것을 짐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에서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이 앙상블이 다시 한번 애호가들에게 음악을 들려ㅈ드릴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신 박영주 회장님께 특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지난 12년간 세꼐적 수준의 음악가와 앙상블만을 선보여온 이건음악회를 주한 독일문화원이 처음으로 함꼐 기획하고 주최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라인하르트 괴벨이 이건음악회를 위해 특별히 구성한 프로그램에서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독일의 대표적 카운터 테너인 악셀쾰러가 무지카 안티쿠아 쾰른과 함께 공연합니다.

무지카 안티쿠아 쾰른의 이번 남한과 북한에서의 공연이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남북한 문화 협력의 틀 안에서 한반도의 평화 공존에 기여할 것을 기대합니다. 서울, 인천, 대전, 부산, 그리고 평양애서의 성공적인 공연을 기원합니다,

2002 10

 

독일문화원장 우베슈멜터

Dr. Uwe Schmeler

Leiter Goethe-IInstitut Iner Nariones Seiul

 



무지카 안티쿠아쾰른 (Musiea antiqua Kola)


25년 이상, 라인하르트 괴벨이 이끄는  Musica Anyiqua Koln(이하’MAK’)은 각종 음악회와 음악축제에서 고음악을 주로 연주해 왔다. 특히 17,18세기 음악에 대한 원전주의적 해석 및 연주로 그 명성이 놓다. 1973년 라인하르트 괴벨과 쾰른 코서르바토리 출신의 학생들에 의해 결성된 MAK는 초기에 바로크 시대 실내 악고고가 종교음악을 연주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그들은 1979년 영국 런던의 퀸엘레자베스 홀과 네덜란드의 홀랜드 음악축제에서의 5회 연주로 국제 무대에 진출하였다. 현악과 관악 연주자를 증원한 후 10주년 행사부터 소규모 오케스트라급의 면모와 레파토리로 연주와 녹음을 하기에 이르렀다.

 

1981년 이래  MAK는 악장인 라인하르트 괴벨과 함께 정지적으로 미국 연주 여행을 하고 있다. 호주와 남미를 여러 차례 방문하였으며, “바흐 탄생300주년 긴념의 해 1985년에는 특별히 중국에서 여주회를 가졌다. MAK는 독일 북부 뤼벡시로부터 북스테후데상을 받았고, 지멘스로부터 상을 수상했으며, 1981년에는 도이치 포노아카데미로부터 올해의 아티스트에 선정되었다. 1952년 베스트팔렌주 siegen애서 태어난 괴벨은 정규 교육울 받은 후 쾰른 및 에센에서 음악 공부를 하였으며, Eduard Melkus Marie Leonhadr 지도 하에 수년동안 음악학을 연구 했는데 이로인해 고음악 레퍼터리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갖게 되었다, 또한 MAK가 독특하고 개성적이며 차별화된 연주와 녹음을 할 수 있는 초석이 되었다.

 

1978년 이래 MAK 괴벨은 Archiv Produktion 과 독점음반 발매 계약을 맺었다. 이로인해 흔치 않은 고음악 레퍼토리에 대한 발견과 그것을 현실화시키는 혁신적인 역할을 국제적으로 알려졌고많은 상을 수상하는 계기가 되었다. Grand Prix international du Disque Grammophon Award등 유수한 음반 녹음상을 수상하였으며, Heinichen Dresden Concerri  앨범은 세꼐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소프라노 안느 소피 폰 오토와 합연한 헨텔의 성모 마리아 칸타타와 아리아도 대단한 찬사를 받았으며, 이후 샤콘느로 그래미상 후보에 오른적도 있다. 1999 7  MAK “Farinelli” 영화로 잘 알려진 벨기에 출신 감독Gerard Corbiau “Le Roi Danse” 의 영화음악을 제작하였다. 이 영화와 음악은 2000년 가을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2001 4월독일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고, 2001년 가을 Echo-Klassik상을 수상했다.

 

 

악셀쾰러 (Axel Kohler)

 

카운터 테너이자 음악감독인 악셀 쾰러는 슈바르젠베르그에서 태어났으며, 드레스덴의 칼 마리아 폰 베버 음악학교에서 바이올린 교수법과 성악을 공부 했다. 졸업과 동시에 할레에서 바리톤 가수로 데뷔하였으나, 2년 후에 마리안 퓌셔-쿱훼와 제시카캐시의 조언을 받아들여 카운터 테너로 바꿨다.

 

악셀쾰러는 크리스티안 클루티그의 후원 하에 할레의 헨델 페스티발에서 핸델의 작품 리날도의 에우스 타시오역(카운터 테너)으로 전문적인 데뷔를 했다. 그 이후로 그는 소사르메’, ‘쥴리오 세자르’, ‘오를란도’,

타메르라노’, ‘톨로메오의 즈역을 맡음으로써 국제적으로 헨델전문가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독일 뿐만아니라,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에서도 공연을 했으며, 현재는 연주자로서만이 아니라 음악 연출 및 감독으로서도 활동하고 있다. 유럽의 주요 음악도시에서 펼쳐지는 콘서트와 음악축제에서 공연되는 오페라 작품 연출에 대한 활동과 음반 녹음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그오 함께 작업을 하는 지휘자들은 르네, 야콥스, 마르쿠스 크리드, 호워드 아르만, 이보르 볼튼, 헬무트 릴링 등이 있다.1999년에 그는 Kammersanger(궁정가수) 칭호를 받았고, 베를린 신문으로부터 비평가상을 수상하였다.

 

Orlando

 -

Orlando verfallt dem Washnsinn und der Reaserei, weil seine lide zu Angelica nicht erwidert wird. Er glaubt sic him Reic des Todes, indem er all die Gotter der Unterwelt und die Furien und Larven zu treffen glaubt, dort meint auch seinen Rivalen Medoro zu sehen und will ihn Strecke brigen


오를란도는 안젤리카에 대한 자신의 사랑이 보답받지 못했기 때문에 광포해지고 미쳐버린다. 그는 자신이 지하 세꼐의 모든 신들, 푸리아들 그리고 괴물들을 접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자신이 죽음의 왕국에 있다고 믿는다. 거기서 그는 자신의 연적인 메도로를 보고 그를 죽이게 될것이라고 말한다.

 

Orlando

 -

Orlando versucht seine Angebetete Angelica zur liebe zu bewegen, indem er ihr leifenschaftlich vortragt, dass er fur sie in jeden Kampf ziehen wurde, um Ungeheuer und Drachen zu besiegen. Trophaen dieser Siege waren sein Geschenk der Liebe an sie….


오를란도는 자신의 애인 안젤리카를 위해서 괴물과 용들을 물리치기 위한 모든 싸움에 임할 것이라는 것을 그녀에게 정열적으로 연설하여 그녀를 사랑으로 감동시키려고 애를 쓴다. 이 승리의 트럼펫은 그녀에 대한 사랑을 선물이 될 것 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