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음악회 Talk Talk/이건음악회 소개

[역대 이건음악회 소개] 7회. 웬델 브루니어스 재즈밴드

블로그신 2018. 10. 19. 15:28


본 글은 이건음악회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시간으로,

해당 포스팅은 1996년에 있었던 이건음악회 7회 소개글 입니다.



 

인사말씀


이 음반은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활동하는 웬델 브루니어스 재즈밴드 Wendell Brunious Jazz Band 1996 10월부터 25일 부터 11 1일까지 서울, 인천, 부산, 대전, 안산에서 가졌던 7회 이건음악회중 서울 KBS홀에서 연주한실황곡들을 수록한 기념 음반입니다.

정톤재즈의 형시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웬델 브루니어스 재즈밴드재즈밴드 Wendell Brunious Jazz Band는 제세계를 순회하며 재즈의 전령으로서 활동해 왔습니다. 이번 첫 내한 공연에서 이들은 영가 Gospel 형식의 곡들과 뉴올리언즈 재즈의 현주소를 알려주는 곡들을 통해서 자유롭고 흥겨운 재즈이 모든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일곱번의 음악회를 치르는동안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성원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변함없이 지역사회의 문화발전과 지역주민들의 정서함양을 위해서 수준 높은 연주가들을 초청하여 알찬음악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항상 이건을 아껴주시는 모든분들과 이웃들, 그리고 성공적인 음악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와 진행에 정성을 다해주셨던 여러분들께 마음으로부터의 감사를 드립니다.

 

이건산업주식회사 ()이건창호시스템을 대표하여

박영주드림

 

 

 

 


Wendell Brunious Jazz Band Profile


41, 리더로서 트렘펫과 보컬을 담당한다. 프리저베이션 홀 재즈 밴드Preservaion Hall Jazz Bandㅇ서 18년 이상 연주한 경력이 있다. New Orleans재즈 음악 가족의 제 4세대에 속하며 현재 미국의 재즈음악에 큰 영향을 끼치는 인물이다. 수십년에 걸친 연주에는 재즈,블루수,비밥,그리고 소울풍의 발라드까지 다양한데 그 속에는 고향을 그리는 그이 높은 정신적 메세지가 담겨 있다. Preservtion Hall, Lionel Hampton, Tuxedo Brass Band등에서 활동했고, New Orleans 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9세때에 아버지의 밴드에서 보컬로 첫 녹음을 할 정도로 천부적인 가수이자 트럼펫 연주자인 Wendell 은 브라스밴드, 재즈밴드등에서 활동했고,Preservtion Hall Band의 역사상 가장 젊은 리더가 되었다. 그는ㅍ Balze’ 의 사운드트랙 앨범의 제작에 참여했는데, 그와 함께 녹음작업을 한 재즈연주자들로는  Michael white, Chris Bader, Harry Connick Jr, Wynton Marsalis, Benny Wallace, Al Grey등이 있다.

 

밥 프렌치 Bob Freanch

57 , 드럼 담당Preservation Hall Jazz Bound에서 10년 이상 활동 현재는 Bob Erench Orignal Brass Band를 이끌고 있다.

 

프레드릭 론조 Frederick Lonzo

44, 트롬본 담당. Preservation Hall Jazz Band에서 5년이상 활동 하였다.

 

찰리 가브리엘 Charlie Gabriel

64, 클라리넷 담당. 현재  Storyville Jazz Band의 리더이며  New Orleans Heritage Band에서 함께 연주도 하고있다.

 

죠지프렌치George French

55, 베이스 담당. 가스펠 스타일의 환상적인 보컬이 매력적이다.  Bob French 의 동생으로서 Preservation Hall Jazz Band의 대체 맴버로 연주한 경력이 있으며, 현재는 George French’s New Orleans Storyville Jazz Band 를 결성하여 활동하고 있다.

 

로이드워싱턴 Lloyd Washington 

79, 보컬 담당. 1940~50년대의 전설적인 그룹이었던Ink Spots에서 활동한 유일한 생존맴버로서  Preservation Hall Jazz Band 에서 연주한 경력도 있다.

 

버넬 브루니어스 Burnell Brunious

39, 트럼펫을 연주하기도 하는 Grand Marshall(퍼레이드 등을 지휘하는 리더로 객석을 돌아다니며 분위기를 고조시킨다)로서 이번 초청멤버의 리더인 Wendell Brunious의 동생이다.

 

 

 



재즈의 역사

 

재즈란 용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31년 샌프란시스코에서 발행된 한 신문에서 였다. 원래 야구경기에 대한 열정을 표현한 말인데 나중에는 시카고, 뉴욕 등지의 레스토랑, 호텔, 뮤직홀에 등장한 댄스 음악을 가리키는 말로 바뀌었다. 미국에서 재즈의 역사는 노예선이 대서양을 건너 미국 남부에 도착하면서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재즈의 정체성을 알기 위해서는 서아프리카 해안지방의 음악의 이해가 급선무다. 아프리카 흑인에게 있어서 음악은 언어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다. 북소리로 의사소통을 주고받는 관습은 매우 보편화되어 있었다. 이때문에 백인들은 아프리카 흑인들의 신대륙에 도작한다 다음이들이 가져온 전통악기를 모두 압수해버렸다. 흑인 노예들이 처음으로 뉴잉글랜드 해안에 도착 한것은 1638, 그로부터 3백년 후 재즈음악이 레이스 레코드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재즈는 흑인노예들이 부르는 슬픈 노래인 블루스, 뉴욕 등 도회지에서 유행했던 싱코페이션 리듬의 랙타임, 브라더스 밴드음악, 댄스음악이 결합되어 탄생된 음악이다. 재즈음악의 특징은 연주가의 개성을 강조하면서 미끄러지는 음정, 흐느끼는 듯한 호소력 짙은 소리, 즉흥연주에 있다. 1917 3월 재즈음악을 레코딩한 첫 음반이 RCA에서 나왔다. 제목은 딕시랜드 재즈 원스텝Dixieland jass One-Step(처음에는 jazz 대신jass라고 통용되었다)이다. 레이스 레코드 라는 이름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재즈는 음반과 방송을 통해 널리 보급되었다. 당시 배스 스미스등 여성가수들의 활약이 두드러졌으며 밴드를 저직하여 루이 암스트롱 같은 명연저자도 탄생했다. 1923년 뉴욕에서는 최초의 빅밴드가 만들어졌고 덴버에서 조지 모리슨이 빅밴드를 이끌었다.

재즈의 전통은 스윙재즈, 캔사스시티 재즈로 이어지면서 1940년대초 뉴욕 할렘가를 중심으로 비밥재즈(디지 길레스피), 클재즈 (마일드 데이비스), 프리 재즈(어네트 쿨만)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게 된다. 재즈는 최근 크로스오버의 영향으로 흑인뿐만아니라 백인들도 즐겨 연주한다. 가능한 한 악보에 충실하게 연주하려는 서양의 오케스트라와는 달리 재즈는 뮤지션 개개인의 자신의 고유의 ㅏ운드를 내세우는 것을매우 당연시한다. 그래서 다소 거칠지만 인간 내부의 감정을 토로하는 듯한 사운드는 듣는이의가슴을 두드리고 남음이 있다. 또 이때문에 재즈를 즐겨 듣는 사람들은 몇 소절만 들어도 누가 연주하고 있느는지를 금방 알아낼 수 있다. 재즈에서 사용되는 악기는 주로 트럼펫,트럼본,색소폰,클라리넷, 플루트,비브라폰,피아노, 기타, 오르간, 베이스 ,드럼, 바이올린등 매우 다양하며, 또란 편성도 솔로에서 콤보 앙상블, 빅밴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유럽순회 공연에 나선 미국의 재즈밴드들의 영향을 받아 파리의 모더니스트들은 재즈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되었다. 에릭 사티,다리우스 미요, 스트라빈스키, 쇼스타코비치 등은 재즈의 영항을 받은 작품들을 내놓았다. 미요의 세계의 창조, 흑인 재즈 연주자가 세상을 정복한다는 내용의 크세넥의 오페라 조니는 연주한다 Jonny Spielt auf’등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한편 재즈의 어법을 사용한 조지 거쉰의 랩소디 인 블루 20세기 클래식 음악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격상되었다. 이제 재즈는 뉴욕 할렘가의 어두컴컴한 구석을 벗어나 음악대학의 저규과목으로 인정받고 있을 정도로 20세기 대중 음악의 고전으로 평가 받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