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음악회 Talk Talk/이건음악회 소개

[역대 이건음악회 소개] 4회. 헝가리언 금관5중주단 초청연주회

블로그신 2018. 10. 18. 02:00


본 글은 이건음악회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시간으로,

해당 포스팅은 1993년에 있었던 이건음악회 4회 소개글 입니다.




인사말


이 음반은 헝가리언 금관5중주단(Hungarian Brass Quinet)이 내한하여 1993 11 8일부터 13일까지 안천,부산, 서울에서 가졌던 4회 이건음악회공연중 서울예술의전당에서 연주된실황곡들이 담긴 기념음반입니다. ‘이건음악회 1990년 부터 지방문화의 활성화와 건전한 기업문화를 만들기위해 마련한 행사로서 세계의 저명한 음악가들을 초청하여 매년 무료공연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그동안4차례 음악회에서 각계의 여러분과 인천지역주민들 그리고 이건가족들이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들며, 앞으로 이건음악회를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이건산업주식회사,()이건창호시스템

대표이사 회장 박영주

 

 

 

 

HUNGARIAN BRASS QUINTET PROFILE


사리언 금관5중주단(Hungarian Brass Quintet)은 서로 다른 김관5중주단의 단원들에 의해 구성되었다.

다양하고 풍부한 실력이 있는 주자들에 의해 구성된 헝가리언금관5중주단은 1987년에 결성된 이후 헝가리 국내는 물론 수많은 해외 정기 연주를 통해 그 명성을 더해가고 있다.

Trumpet주자인 Ede Inhoff는 헝가리언 금관4중주단의 수석주자였으며, 현재는 벨라 바르톡(Beal Bartok)음악원의 트럼펫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Hom주자인 Karoly Ambrus는 헝가리 국립 가극장 5중주단의 수석주자였다. 부다페스트 MAV교향악단에서 활동한  Tuba주자인 Zslt Szekely 1998년 마르크노이교회(Markneukriche)의 국제Tuba경연대회 최종 결승 진출자였다. Trombine주자인  Istvcan Peter Farkas 1979년 개최된 파리 “Maurice Andre기념 국제 실내금간왁 경연대회에서 1등상의 수상경력이 있는 부다페스트 금관5중주단(Budapest Brass Quintet)의 수석주자였다. 또한 그는 1990년 탐페레 (Tampere) 음악학교에서 트럼본 및 실내 금관악과 교수로 재직하였고, 1991년 이후부터는 Veinna음악 아카데미 교수로 재직중에 있다. 그리고 Trumpet주자인 Zsolt Czegledi는 헝가리 국립 가극장과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세크스타르이 솔리스트 출신으로 수많은 연주 활동을 해 왔다. 헝가리 라디오 방송국과 함께 활발한 레코딩 활동도 해오고 있는 이들은 각각의 돋보이는 개성화 함께 절묘한 조화로움으로도 우명하다. 특히 광범위한 현대 헝가리 금관음악과 가장 대중적인 랙타임재즈(Ragtime Jazz) 등 화려하고도 다양한 레파토리로 음악을 사랑하는 많은 이들로부터 아낌없는 찬사를 받고 있다.

 


-작품해설-

H.Purcell : Trumpet Voluntary


발적인’ ‘자유의지에 의한이라는 뜻의 볼런터리(Voluntary) 라는 말은 음악에서는 원래 영국 국교에서 예배의식의 서두나 중간 또는 마지막에 연주되는 오르간 독주를 가리키는 것이다. 금관악기중 가장 기교가 뛰어나고 음색이 맑은 트럼펫이 선율을 담당하고 있는 트럼펫 볼런터리는 일반적으로 퍼셀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오늘날 이 곡은 퍼셀과 동시대에 활약했고 런던의 성 바오로 성당과 궁정 교회의 오르가니스트를 역임하였던 제레미아 클라스 (Jeremaich Clarke:167301707)의 작픔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곡은 1700년에 출판된 하프시코트 또는 스피넷을 위한 선물집을 위해 클라크가 작곡한 것으로 덴마크 왕의 행진곡으로 불리운다. 그러나 몇백년이 지난 후 프롬나드 콘서트를 팡시한 지휘자 헨리 우드(Henry Wood”1869-1944)가 이 곡을 관현악으로 편곡하여 연주했을 때 , 이미 퍼셀의 트럼펫볼런터리로 출판 되었기 때문에 귿로 발표되었다. 이 곡은 트러펫 독주와 현악 합주를 위한 편곡된것, 편곡과 헨리우드가 오케스트라로 편곡한 것, 그리고 테너 독창이나 합창을 위해 성악곡으로 편곡된것.

금관 앙상블 등 여러가지 형태로 연주되고있다.

 

G. Farnaby : Fancies, Toys and Dreams


(Giles Farnaby:1563-1640)는 옥스포드 음대를 졸업하고 안토니 홀번, 존 다울랜드와 함께 궁정음악 작곡가로 활동했으며, 버지널(Virginal)이라는 건반악기를 위해 변주곡을 다수 작곡했다. 제목에서 나타는 팬시(Fancy) 16세기에 리체트카(Ricercar) 즉 즉흥적인 건반음악이라는 뜻의 음악이었다.

 

J.S Bach : Sheep May Safely Graze from Camtata BWV.208


요한 세바스챤 바하는 신앙심 깊은 종교음악 작곡가의 이미지가 너무 강해서, 그가 남긴 칸타타는 교회 예배용 칸타타가 전부인것처럼 생각하기 쉬우나 결혼 칸타타, 커피칸타타, 사냥칸타타 등 세속적인 내용을 담고있는 칸타타도 많이 작곡 하였다. 바하 작품번호208나의 즐거움은 신나는 사냥뿐이라는 가사로 시작되는 사냥 칸타타이다. 이 곡은1713년 드레스틴의 크리스챤 공의 생일 축하곡으로 바이마르에서 작곡되었다. 작사가인 잘모로프랑크에 의하면 칸타타는 사냥경기 후에 연주된 것으로 영주의 사냥 행렬에 기분을 맞추기 위해 신화에 나오는 인물들을 등장시켜 사냥의 기쁨을 노래하고 있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사냥의 뿔나팔을 연상하게하는 도약진행이 지배적이며, 가장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곡은 다양한 형태로 편곡되어 연주되는 양떼는 편안하게 풀을 뜯고이다.

 

 

F. Farkas : Old Hungarian Danes of Seventeenth century 


헝가리의 민속음악은 집시음악과 동일시될 정도로 헝가리 지방에서는 집시들이 많이 거주했고 헝가리 민속음악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집시는 유렵 사회에서 오해와 비방, 방해와 편견의 대상이었다. 온갖 박해와 수모를 당하면서도 끈질기게 살아 남은 집시들은 노해와 춤으로 한을 달랬다. 헝가리의 집시음악은 스페인 집시음악과는 서로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도 헝가리풍의 집시음아에 바탕을 둔 것이며, 요한 시트라우스의 집시 남작도 헝가리 테메제 지방의 영향을 받았다. 프렝크 파크라스(Ferenc Farkas 1905-)는 헝가리 태생의 작곡가로 부다페스트 음악원을 졸업했다. 1945년부터 1976년까지는 부다페스트 음악원 교수로 있으면서 리게티를 비롯한 많은 작고가들을 배출했다. 대부분의 동시대 작곡가들이 바르톡이나 코다이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으나. 라프카스는 이태리에서 레스피기를 사사함으로써 레스피기의 스승인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영향이 나타나며, 힘스키 코르사코프의 제자인 스트라빈스키와 유사한 음악 양식을 보여준다. 그러나 헝가리에 귀국한 후 헝가리 민요 수집에도 남다른 열성을 보여 헝가리 민속음악을 정리하여 작품화하는 것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1곡은 서주애 해당되는 춤곡이다. 16세기와 17세기에 춤고을 시작하는 음악을 인틀라다로호 불렀다. 축제적인 분위기와 행진곡풍의 경쾌한 음악이다. 2박자와 3박자가 교대로 나타난다.

 

S.Barber  : Adagio


낭만적 서정성, 깨끗한 서정과 정열로 가득차 있는 이 작품은 사무엘 바버 초기의 전형적인 작품으로 그의 작품 중 가장 널리알려져있다. ‘우리시대의 브람스로 불리우는 사무엘 바버는 신낭만저의 계열에 속하며 화성적 어법은 19세기적이며 보수적이다. 사무엘바버는 1910년 펜실바니아주 웨스트체스터에서 태어나 커티스 음악원을 1회로 졸업했다 이 곡은 그가 1835년 플리처 장려금과 아메리카로마 대상수여받아 이태리에 유학중 작곡한 현악4중주곡 제1번의 2악장을 현악합주용으로 현곡한 것이다. 3악장으로 구성된 이 현악4중주는 그의 교향곡 제 1번과 함께 바버의 이름을 유럽 악단에 알린 출세작이었다. 이 현악합주를 위한 편곡은 1938 115일 토스카니니가 지휘하는 NBC교향악단에 의해 연주된 이래 원곡보다 더 유명하게 되었다. 현악 파트를 7성부의 두터운 편성으로 나누어 편곡한 이 곡은 2/4박자, 몰토 아다지오로 조용하게 제 1바이올린이 명상적인 주제를 연주하면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가 차례로 가담하여 텍스추어와 다이나믹, 음역에 있어서의 그 힘을 증폭시켜 마침내 클라이맥스에 도달한다. 현악4중주보다 현악합주의 형태로 널리 연주되는 편이지만, 금관5중주로 편곡한 것은 매우 드물게 연주된다.

 

M. Arnold : Quinetet.73


말콤 아놀드(Malcolm Arnild : 1921 ~)는 왕립음악원 출신의 영국 작곡가로 오스카 상에 빛나는 콰이징 다리’ (The Bridge on the River Kwai) 80곡의 영화음악을 작곡한 것으로 유명하다. 금관5중주 작품은 731960년 작품이다. 1악장에서 제시되는 가장 기본적인 음적을 토대로 대위법적인 모방을 전개함으로 써 간결한 주제가 특징이다.

 

D.Shostakovich : Polka from “The Golden Age”


쇼스타코비치 (1906~1975)의 발레 모음곡 황금시대는 서구 사회의 퇴폐적인 양상과 파시스트와 결탁을 묘사하고 소련을 찬양하는 내용이다. ‘황금시대는 원래 서유럽 대도시에서 열렸던 엑스포의 이름이었다. 이 작품은 1929년부터 30년사이에 작곡되어 1930 10 27일 레닌그라드 국립 발레단에 의해 초연되었다. 원래 통상적인 관현악기외에도 피콜로, 베이스 클라리넷, 소프라노 색소폰, 바리콘, 하모니움 등 특수악기들도 대거 사용된 화려한 작품이었기에 금관5중주로 편곡되어 연주되는 것이 오히려 자연스럽기까지 한다. 3곡에  해당되는 폴카황금시대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곡으로 쇼스타코비치가 직접 피아노곡으로 편곡한 것도 있으며, 따로 떼어 자주 연주되는 편이다. 이 곡은 발레의 제 3막 제네바에서 열린 해군 군축호의를 풍자적으로 다루는 장면에서 벌어지는 장난기가 섞인 활기에 넘치는 춤이다.


J. Horovitz : Music Hall Suite


조셉 호로비츠(Joseph Horovitz : 1926~)는 비인 태생의 영국 작곡가이다. 옥스포드 대학과 영국 왕립음악원을 졸업했으며, 코믹 콘서트로 널리 알려진 호프능 콘서트를 위해 음악을 편곡했고 수많은 발레 음악과  TV음아을 작곡했다. ‘뮤직 홀 모음곡 1964년에 금관5중주를 위해 작곡한 것으로 19세기말 영국에서 널리 유행했던 뮤직 홀에서 벌어지는 재미있는 장면들을 다섯곡으로 묘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