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심심타파!

일본 3대 축제, 아오모리 네부타 마츠리를 가다 - 일본 여행지 추천! 아오모리 네부타 축제 100배 즐기기(참여영상, 참여하기 및 참가 방법)

by 음악회담당자 2017. 8. 26.


여름 휴가 잘다녀오셨습니까? 

해외여행을 가는 것이 어렵지 않아서 인지 올 휴가철에는 해외여행을 다녀오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제 주변에도 동남아를 비롯하여 괌, 사이판 등 멀지 않은 해외로 이곳 저곳 다양한 곳에 여행을 다녀오신 분들이 많습니다. 

단순한 관광지, 유적지 방문에서 부터 풀빌라나 호텔 리조트에서 쉬는 것, 혹은 익스트림 스포츠 체험 등 해외여행에서도 다양한 액티비티들을 하는 것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

들어가기 전, 제가 좋아하는 문구 하나 넣습니다. ^^ 얼마 전 북유럽 여행기에서 인용했던 최인철교수님의 글이네요. 경험을 사는 소비가 가장 행복감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 하세요~


이번 8월 휴가에 저는 일본 3대 축제 중의 하나인 아오모리 네부타 마츠리에 다녀왔습니다. (네부타 축제)

아오모리 네부타 축제는 매년, 8월 2일 부터 7일 까지 5일간 진행되는 지역 축제로, 2017년 기준 아오모리시 인구가 약 28만 4천명인데, 축제 기간 중에만 내국인 및 외국 관광객이 총 300만명 이상 다녀가는 인기 있는 축제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오모리 네부타 축제에 대해 먼저 소개하고, 참여한 후기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아오모리는 어디인가?

아오모리 시는 아오모리 현 중앙부에 위치하는 시이자 현청 소재지입니다. 쓰가루 해협에 접하고 메이지 시대 이후 혼슈와 홋카이도를 잇는 교통 거점으로서 발전했습니다. 1988년까지는 홋카이도 하코다테 시와 연결하는 연락선이 있었으나 현재는 세이칸 터널을 경유하는 JR 쓰가루 해협선으로 홋카이도와 연결되고 있습니다. 

-인구 : 28.4만명 (2017년 현재)

-면적: 824.6km²

네부타 마츠리? (네부타 축제)

(네부타 마츠리 홈페이지 2017년도 공식 사진 http://www.nebuta.or.jp/)

18세기 초부터 시작했다고 추정되나, 공식 행사로 시작한 것은 1958년 부터입니다. 사람 모양의 대형 등롱을 수레에 싣고 거리를 행진하는 행사인데요. 가을 수확 전에 일하는데 방해가 되는 졸음 및 액운을 쫓고 무병장수와 복을 기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대나무에 매단 여러 개의 등과 거대한 종이 인형으로 꾸민 다란 수레를 '네부타'라고 하는데, 여기에서 축제의 명칭이 유래되었습니다. 

거대한 종이 인형의 주제는 주로 중국의 역사 속 이야기(삼국지, 수호지)나 일본의 고전과 옛 이야기를 주제로 만들고 있습니다. 네부타는 철사 뼈대에 한지로 살을 붙이고 그림과 색감을 입혀 만들고 있습니다. 

축제 때에는 네부타 한대에 500~1000명이 참가하여 "랏세라 랏세라 랏세 랏세 랏세라~"를 반복적으로 외치며 춤을 추는 사람은 춤을 추고, 피리, 북, 꾕과리 등을 치며 도시를 행진합니다. 이 구호의 뜻은 우리 말로 치면,"영치기 영차!"와 비슷한 뜻이라고 합니다. 

-1980 "일본 국가무형민속문화재" 지정 / 일본 3 축제 하나


네부타 마츠리 관련 용어 

히키테

네부타의 크기는 보통높이 5미터, 폭 9미터, 길이 7미터 정도이며, 무게는 4톤, 사용하는 전국는 약 800개에서 1,000개 정도 됩니다. 이렇게 크다 보니 바퀴가 달린 수레를 이끄는 인원이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500~1000명이 교대로 하게 되는 것이죠. 이 수레를 끄는 사람들을 히키테라고 합니다.


하네토

축제에서 춤을 추는 사람들을 하네토라고 부릅니다. 하네토가 되어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복장을 사거나 빌려 입으면 되는데요. 관광객을 위해 축제 진행되는 곳 부근에 가면 옷을 빌려주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비용은 약 4,000엔 정도 하며, 한국돈으로 약 4만원 정도 합니다. (사용 후 반환 / 기념 가방도 줍니다.) 



하야시카타

네부타 주변에서 피리와 북을 연주하는 사람들

바케토

분장과 가장을 하고 관객의 분위기를 띄우는 사람들


주요 행사 일정

공식행사 : 매년 8월2일 ~ 8월7일
- 8월 1일(전야제)18:00~21:00 네부타축제전야제19:00~20:40/아사무시온천불꽃놀이대회
- 8월 2일~3일(밤)19:10~21:00 어린이네부타・대형네부타 합동운행 
- 8월 6일(밤)19:10~21:00 대형네부타 합동운행
- 8월 7일(낮・밤)13:00~15:00대형네부타 합동운행 / 19:15~21:00 네부타축제 해상운행, 불꽃놀이대회


8월 2일 부터 시작되는 행사지만 본격적인 행사는 3일차 부터 시작입니다. 4일 부터 대규모 네부타 행렬이 시작되며 거리의 인도는 관광객으로 분비고 도로는 차량이 통제되고 많은 행사 참가자들과 네부타가 함께 어울어져 멋진 축제의 모습이 연출됩니다. 

특히, 마지막 날인 8월 7일은 낮에는 네부타 행진을 하고, 저녁에는 20여 작품 중 우수작 7편을 모아 각각 배에 싣고  아오모리 항구에서 조명을 밝히고 멋진 모습을 뽑냅니다. 8시 쯤 되면, 1시간 동안 약 1만발의 폭죽을 바다 위로 쏘아 올리는 불꽃 놀이가 시작됩니다. 


불꽃놀이가 바로 이 행사의 클라이막스입니다. 점점 어둠이 짙어지는 바다에서, 조명을 화려하게 밝힌 네부타 7개가 항구를 순차적으로 순회하는데, 하늘에서는 네부타 보다 더 밝은 폭죽들이 하늘을 아름다운 빛으로 수놓습니다. 왜 이 행사가 일본의 3대 축제 중에 하나로 손꼽히는지 알 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네부타 마츠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되셨는지요? 그럼 이제부터는 제가 실제로 행사에 참여했던 사진들과 함께 이야기를 2부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_^


일단 영상으로 먼저 확인하시고 2부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