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에 사용되는 유리, 제대로 알고 계십니까? 유리, 제대로 알아보기 #1건축에 사용되는 유리, 제대로 알고 계십니까? 유리, 제대로 알아보기 #1

Posted at 2014.11.28 10:00 | Posted in 생활속의 건축 Talk Talk/찾아가는 건축


날씨가 추워지면서 난방비 걱정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난방비는 집의 단열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단열이 잘 되지 않는 집은 가열을 해도 그 열이 다 빠져나가기 때문에 난방을 오래~ 더 강하게~ 하다 보니 난방기가 더 많이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그래도 예전에 비해 최근 지어지는 주택은 난방에 관해 많은 신경을 쓰는것 같습니다.  그 많큼 소비자들도 단열에 관심이 많아 지고 있다는 말이 겠죠! 점점 더 단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요즘 일반 가정집에서 벽과 같이 큰 면적을 차지하는 창호의 성능에 관심이 가는건 당연하겠죠!


오늘은 조금 전문적인 분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창호의 구성요소중 유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리는 일반적으로 거울로 사용되기도 하고 장식품이나 외장제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외장용으로 사용되는 유리에 대해 보실게요.

참고로 유리 관련 포스팅은 앞으로 계속 이어질 예정이며 , 오늘은 유리 생산 과정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우선 유리의 구성은

 규사(모래) + 소다회 + 석회석 + 파유리 + 기타 (철분 등)

으로 구성되는되요 어려우니까 우선 패스 ~~~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게되는 건축용 유리는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단한 그림으로 볼게요

 

 

보시는 그림이 일반적인 판유리 생산 과정인데요 조금 복잡해 보이죠 ^^

 

워낙 큰 시설 투자비가 필요하다보니 원판을 생산 하는 곳이 현재 국내에서는 2군데 인데요. 최근에는 중국에서 원판을 많이 수입한다고 하네요. 저런 순서로 생산된 유리는 가공을 하지 않은 원판 유리라고 하는데요. 이런 유리원판을 가지고 현재 우리가 흔히 볼수있는 창문용 유리로 가공을 하는 순서로 이어집니다.

 

다음은 가공 공정중 로이가공 공정을 다음 그림을 통해 볼게요

 


그림과 같은 공정을 거치면 최종 현장에서 실제 사용하는 창문용 유리가 되는 겁니다. 그림으로는 간단해 보일수도 있는데요 실제 공정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다고 하네요.

특히나 저런 시설을 갖춰 놓는 비용이 많이들어 쉽지는 않다고 합니다. 로이 유리 원판이 만들어지면 다음은 복층 유리로 만들어야 하는데요 왜냐면 유리1장보다 2장을 사용하면 그많큼 에너지 효율이 높기 때문에 건축용 유리는 복층유리로 많이 사용해요. 요즘은 좀더 높은 효율을 위해 3중 유리도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 추세이기도 해요 ^^

 

다음 그림은 복층 유리 만드는 과정인데요


 

이런 많은 과정을 거치고 나면 마침내 건축용 복층유리가 완성되고 창문에 설치를 할수있는거죠.

 

 오늘은 유리의 생산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봤는데요. 어떠세요 조금은 복잡할수도 있는데 우리가 흔히 보는 창문의 유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조금은 알수있겠죠 ^^

 

다음에는 유리의 종류에 대해서 한번더 알아보기로 하고요 오늘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고효율의 제품과 품질의 창호 유리 사용해서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

신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