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Tool

[직장인 업무팁] 궁극의 어플 추천 에버노트 evernote로 스마트한 직장인 되기 / 에버노트 사용하는 쉬운 방법 / 에버노트 사용법 활용하기

by 음악회담당자 2013. 2. 28.

 

우리는 스마트한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러한 노력이 업무를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고,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대비 효과를 극대화 하는 활동으로 이어지면 정말! 다행이지만... 오히려 "스마트" 하기 위해 스마트 기기를 공부하고, 활용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이건 스마트패드건 어느 정도 활용하다 보면... 어플도 자주 만지지 않게 되고, 주로 메일 확인과 인터넷만 하게 되지요. -_-;;;; 그리고... 조금 더 스마트 기기를 다루다 보면.. 문득 이런 생각을 느끼게 됩니다. 

 

 

'나한테 이 스마트 기기들이 왜 필요할까????? 왜왜왜????'

 

 

뭐 -_-;;; 이런 고민을 하다가 결론에 이르게 되는게... 나를 편하게 해주고, 내 업무를 빠르게 해줄 수 있는 도구가 되면 좋겠다 싶어 지더라구요. 단순히 기계 자랑하려고 가지고 다니는 것이 아니구요....(그런 사람도 있더라구요 -_-;; 항상 새 단말기 가지고 다니고!! 흥!!)

 

그리곤 어플을 이리저리 따져 가면서 지우지요. 그래서... 결론은 몇 몇 어플만 남기게 되는데~  바로 그렇게 남게되는 "궁극의 어플"이 진짜 나에게 필요한 어플이다!!!! 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시간 낭비하시는 분들이 없으시길 바라며, 킹 오브 더 궁극!( 궁극 중의 왕!) 어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에버노트입니다. 얼마 전에 미국에서 가장 유용한 어플 Top10에도 뽑혔다고 하는데요. 그 에버노트를 활용해서 스마트한 직장인이 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이미지들이 많습니다. ^^  이건창호에서 제가 소개한 어플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그리고, 이 글은 내용이 많은 관계로 2부작으로 계획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에버노트로 스마트한 직장인 되기!

 

 

 

 

먼저, 목차입니다. 에버노트의 핵심이 되는 개념을 소개한 뒤,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 알아보고, 그 뒤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외부 유출을 금합니다. -_-;; 저는 아니고... 저희 회사 사수입니다. 김차장님 알면 저 진짜...큰일납니다! 화장실에서 변보시는거 카메라 무음으로 해서 몰래 찍었습니다 ㅋㅋ

 

얼마 전에 광고천재 이제석씨도 이런 말을 했지요.. 바로 3B의 법칙!!

 

3B법칙 Bath 목욕 Bed 침대 Bus 버스 기발한 아이디어는 고민하지 않은 그 순간에 떠오른다.

 

3B의 법칙은.. 이 기발한 아이디어를 어디다 기록해둘 곳이 없으면 바로 없어져 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필요한 것이 바로 에버노트입니다!!

 

 

사람들이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이 무엇일까요?

 

가방? 펜? 종이? 돈? 개념? (헐--;;; 사람들이 저보고 개념 없다던데~)

 

바로, 핸드폰입니다!!

 

화장실에 갈 때 휴지 없이는 가도, 요즘에는 핸드폰 없이는 회장실에 가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저도, 어디를 가든지 항상 휴대폰을 꼭 가지고 다닙니다. -_-;;  휴대폰이 스마트폰이 된 다음 부터는 더 심해졌는데요. 잠 잘 때도 옆에 두고 자니... 24시간 중에 23시간 30분은 항상 저와 함께하는 것 같습니다. (핸드폰=스마트폰)

 

이런 휴대폰은 우리에게 기억의 보조수단으로서 그 역할을 아주 엄청나게 잘해주고 있습니다. 강의실에서 교수님 판서하신 것을 사진으로 기록하고요, 회의 시간에 화이트보드에 적힌 것을 사진으로 찍고요, 중요한 사항은 음성녹음을 통해 녹음합니다. 문자를 타이핑해서 메모를 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핸드폰을 통해서 녹음하고, 사진찍고, 메모합니다. 그래서 3B 법칙을 통해 얻어낸 갑진 아이디어를 언제 어디서든 메모해야 한다면, 가장 적합한 도구는 바로 핸드폰이죠!!! ^^

 

그러나, 핸드폰에서 이러한 기능들은 각기 다른 어플들이 담당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료가 많아지면 텍스트로 메모했는지, 사진으로 했는지.. 사진으로 했으면 언제 찍었었는지 기억하고, 찾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완벽하게 해결해준 것이 바로 에버노트입니다. ^^

 

에버노트는 우리가 항상 가지고 다니는 핸드폰에서 가장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그래서 저는 사람들이 에버노트가 뭐야? 라고 물으면 간단하게 답해 드립니다.

 

 

언제, 어디에서나 모든 것을 기억하게 도와주는 도구 ^^

 

 

 

 

사진,영상, 문서파일, PDF 등등 무엇이든 기록 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동기화 되는 시스템을 통해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노트북, 데스크탑 어디에서든 동일한 내용이 바로바로 반영 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렇게 저장된 정보들이 빠르고 쉽고 편리한 검색을 통해 즉각 결과를 알려준다는 것이죠.

 

그저 여러분은... 내가 메모를 했다는 사실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제목, 위치, 태그 등 메모와 관련된 핵심 단어만 생각해 내거나, 메모를 저장했던 위치를 생각해 내거나, 날짜만이라도 생각해 낼 수 있다면, 내가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 엄청 편하죠???

 

 

 

에버노트 본사에서 이렇게 설명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위의 개념으로 에버노트의 핵심 단어를 기억하시면 개념을 이해하시기 편하실 것 같습니다. ^^

 

노트가 공책의 1장, 1장 이라고 생각하면, 그러한 낱장이 모인 것이 바로 노트북(공책)입니다.

 

에버노트는 기본적으로 무료 어플이며, 유료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가능한 용량은 월별 60메가 정도이며, 유료는 월 1기가 입니다. 한 달이 지나면 다시 쓸 수 있는 용량이 60메가로 리프레쉬 되므로, 무료로 일단 사용해보시고 나중에 더 필요하면 유료화 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IT 전문가는 바로 접니다 -_-;;; 일전에 회사에서 사내 강사로 강의를 할 때.. 제 이름 걸고 하면 사람들이 많이 안올까봐 회사 선배님께서 그냥 IT 전문가.. 라고 공지를 내고 제가 강의를 했었는데요. 그 다음 부터 IT 전문가로 통하고... 각종 노트북 수리 부터, 스마트폰 수리, 컴퓨터 업그레이드, 자료 복구, 등등등!!! 모든 IT 관련 업무가 제 일이 됐지요 --;;;

 

저는 에버노트를 사용하면서, 업무, 개인, 정보 라는 3가지 범주로 메모를 크게 나눕니다. 그리고 업무에서는 주요 업무와 관련된 메모를 기억하기 쉽게 트리 구조로 중분류를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치 서류함에 같은 업무끼리 철을 끼워 정리하는 것 처럼. 정리하기도 쉽고 찾아 보기도 쉬워 지지요 ^^

단! 검색과 관련해서는 이런 트리구조가 심해지면..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을 때가 있는데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 바로 Tag 태그 기능입니다. (나중에 설명 ^^)

 

 

 

 

 

 

 

 

 

 

새노트를 작성하는 지금.. 여러분의 스마트폰의 캘린더에 일정이 있으시면 새노트의 제목은 자동으로 해당 스케쥴의 이름이 됩니다. 예를 들어, 캘린더에 "ERP 3차 회의"라는 스케줄이 있으면, 에버노트에서 새노트를 생성하게 되면 자동으로 [ERP 3차 회의]라는 제목으로 노트가 기본 설정 됩니다. (당연히 수정 가능합니다.) 스케쥴이 없으면 현재 위치가 제목으로 뜹니다. (설정에서 셋팅 수정 가능)

 

그리고 기본적으로 새노트를 작성하면 위치 정보가 입력되게 됩니다.(GPS 기능) 그래서 ^^;; 어디에서 메모를 했는지만 기억해도 해당 메모를 찾을 수가 있는 것이죠 ^^

 

그림의 위쪽에 카메라 마크, 음성녹음 마크, 그리고 i 마크, 보내기 마크가 있는데 하나씩 눌러보다 보면 그 기능을 알 수 있습니다.

 

 

i 마크만 설명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i 마크는 노트정보를 입력하는 마크구요. 노트북을 선택할 수 있으며, 태그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메모를 처음 작성한 날짜와 수정한 날짜가 기록되게 되며, GPS를 통해 메모가 이루어진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

 

 

이제 기본적인 에버노트 사용과 관련된 개념을 배우셨는데요. 더 나아가기 전에 한번 에버노트를 여러분이 직접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인터넷에서 배운 것인데요.. 좋아하는 것 부터 시작하면 더 쉽겠더라구요.

 

위의 그림 처럼 어떤 분은 맥주 마시는 것이 취미인데.. 세계 여러 나라의 맥주를 마시다 보니.. 마실 때 마다 맛을 기억하기 쉽지 않아서 이렇게 에버노트에 사진과 함께 맛을 텍스트로 저장하는 것 부터 시작했다고 합니다. ㅋㅋ 나중에 모아보니 책으로 만들어도 될 정도로 많은 정보들을 입력하셨다는 --;;;;;; 도데체 얼마나 마셨을까요???  ㅋ

 

 

 

이번 시간에는 에버노트의 기초를 배우셨는데요. 활용 단계를 나가기 전에 왜 에버노트가 최고인가를 한번 더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궁극의 어플 에버노트를 활용해서 스마트한 직장인이 되는 방법 2번째(활용 심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에 가려니 양이 너무 많네요 -_-;;;;;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