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gon Company/이건이 만드는 세상 Talk Talk

고궁에서 봉사활동을? 가족과 함께하는 창덕궁 문화재 가꾸기 봉사활동 - 가족 봉사활동 후기

by 음악회담당자 2012. 9. 27.

 

주말에 맨~날 집에만 있으면 뭐합니까?

 

집에서 미드 보는게 취미인 저 "누군가에겐 행복"도 이번 주말에는 집에만 있지 않기로 하고, 봉사활동을 떠나기로 했습니다. 다양한 봉사활동이 있지만, 이번에 찾아간 곳은 바로 "창덕궁" 입니다.

 

 

창덕궁 인정전인정전 모습입니다. 시그마 DP2M

창덕궁, 인정전

(이미지 출저 : www.eagonblog.com - 제가 찍었어요 ㅋ)

 

고궁에서 무슨 봉사냐구요? ^^;; 봉사 맞습니다. 아름다운 우리의 문화재들을 보호하고 가꾸기 위해 "아름지기"라는 단체와 이건창호가 함께 손을 잡고 봉사활동 하고 있거든요 ^^이 날은 회사 직원 가족(김화수차장)과, 아버지를 모시고 함께 봉사에 나섰습니다. (가족끼리 봉사활동 하기 참 좋은 것이더군요~)

 

 

추천 부탁 드립니다. ^^ 꾸벅~

 

아름지기는 "아름다운 우리 것을 지키고 가꾸는 사람들"이라는 캐치프라이즈로, 우리 문화와 문화재를 보호하는 운동을 진행하고 있는 멋진 단체입니다  (아름지기 관련 정보 : www.arumjigi.org )

 

 

아름지기는 여러 가지 문화재 가꾸기 활동을 하는데, 저희는 창덕궁 가꾸기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창덕궁이 크고 넓은 관계로, 이건가족이 문화재를 가꾼 지역은 궐내각사 지역이었습니다.

 

(이건창호는 2006년 부터 아름지기와 함께 창덕궁을 가꾸고 있습니다.)

 

 

우리가 청소한 장소, 궐내각사는 ??

 

왕실과 직접 관련이 있는 여러 관청들이 궁궐 안에 설치되었고 이를 궐내각사라 부른다. 그 가운데 정치를 보좌하는 홍문관, 건강을 보살피는 내의원, 정신문화를 담당하는 규장각, 왕의 칙령과 교서를 보관하던 예문관 등이 중심 시설이었다. 대부분의 건물이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소멸되었다가 2005년에 복원되었다. 가운데로 흐르는 금천을 경계와 경관 요소로 삼았고, 여러 관청들이 밀집되면서 미로와 같이 복잡하게 구성되었다.

 

 

궐내각사, 창덕궁궐내각사 설명입니다.

창덕궁, 궐내각사 설명

(이미지 출저 : www.eagonblog.com - 제가 찍었어요 ㅋ)

 

 

 

뜨악!! 먼지와의 전쟁 ㅠㅠ

 

장마철 2,3개월을 쉬어서 그랬을까요? 정말 엄청난 먼지로 인해 입고간 옷이 뿌얗게 될 정도로 심각했어요. ㅠㅠ 계속되는 재채기와 먼지에 반응해서 부풀어 오르는 내 피부 ㅠㅠ  "생긴건 싼티나게 생겨가지고 피부는 고급이네?" 라는 핀잔만 들었습니다.  -_-;; 저 민간함 남자 입니다! ㅋㅋㅋ

 

책고(冊庫) 청소작업책고(冊庫) 청소작업

책고(冊庫) 청소작업

(이미지 출저 : www.eagonblog.com - 제가 찍었어요 ㅋ)

 

 

초등학생 아이들이 2명이 와서 함께 청소를 했는데요, 어찌나 씩씩한지.. 청소하고, 풀뽑고, 먼지털고, 벌레잡고.. -_-;;; 저도 초등학생 때 그랬을까요? 이 친구들은 벌레를 잡아서 (으악!!) 손으로 만지고 움직임을 관찰하고... 관찰만 하면 좋을텐데 자꾸 만져서... '그 손을로 나만 만지지 마라!!'라고 생각했습니다. ㅋㅋㅋ 제가 까칠한 건가요? ^^;;

 

먼지 털고, 거미줄 제거하고, 바닥 걸레질 하고, 칫솔로 구석구석, 창살 사이 사이 등 깔끔하게 청소하는데 걸린 시간은 2시간 30분. 말끔해진 책고(冊庫 - 궐내각사 중, 책을 보관하던 곳)를 보니 우리나라의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해 내 마음과 몸을 바쳤다는 뿌듯함 까지 들었습니다. ^^

 

 

 

 

청소 봉사활동 뒤에는, 고궁 산책을~

 

2시간의 청소가 끝나면, 봉사활동에 참가한 직원들은 자유시간을 얻게 됩니다. 3~4년 전엔 비원도 꽁짜로 들어가고 그랬는데, 요즘에는 유료화 되었더라구요. 하지만 봉사활동 하는 사람들은 입장도 무료고, 마음 것 지역을 둘러 보아도 된답니다. 청소하는 동안에는 일반인 출입이 금지되어 있는 구역도 둘러 볼 수 있어서 더 좋아요~

 

봉사 후, 가족 끼리 함께오신 김화수차장님은 아이들의 학교과제(그림 그리기)  때문에 고궁을 그리는 작업을 하러 가셨으며, 저는 아버지와 함께 가볍게 산책을 하며 사진을 찍었습니다.  날씨가 매우 좋아서 사진도 엄청 잘나왔네요~ 몇 장 첨부합니다. ^^

 

아름지기, 창덩궁 봉사구경

 

창덕궁 주변 산책하기~

(이미지 출저 : www.eagonblog.com - 제가 찍었어요 ㅋ)

 

 

 

가족끼리 봉사활동 할 곳을 찾으시나요? 그럼, 창덕궁으로 오세용~

 

아름지기와 함께하는 창덕궁 가꾸기 봉사는 그 의미도 좋고 어린이들과 함께 가족단위로 함께하기 좋은 봉사라고 생각됩니다. 유모차를 끌고 오는 가족들도 많습니다 .^^ 자기 노력을 들여서 우리나라의 문화재를 가꾼다는 것 자체가 어린이들에게는 큰 교육이 되기 때문입니다. ^^ 봉사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 클릭하시면 아름지기 봉사활동 신청 페이지로 넘어 갑니다. ^^

 

아름지기 봉사활동 신청 : http://www.arumjigi.org/kor/activity/culture_09_1.php   (로그인 필요)

 

우리 문화재를 가꾸기 위한 봉사활동이 활발해져서 문화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아름다운 문화재를 오래오래 보전할 수 있기를 꿈꾸는 이건음악회 블로거 "누군가에겐..행복"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