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이건음악회 소개] 11회 eighth blackbird 초청연주회[역대 이건음악회 소개] 11회 eighth blackbird 초청연주회

Posted at 2018.11.05 10:42 | Posted in 이건음악회 Talk Talk/클래식 톡톡

본 글은 이건음악회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시간으로,

해당포스트는 2000년에 있었던 이건음악회 11회 소개글입니다.



인사말


이 음반은 열한번째 이건음악회에 초청된 미국의 eighth blackbird의 연주회 중 서울 KBS홀과 예술의 전당에서 동연한 실황을 수록한 기념음반입니다. 연주와 해석에서 탁월한 집중력과 완벽성을 갖춘 이들은 2000 10 23일 부터 11 3일까지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안산 등 7개돗이에서 8회의 공연을 가졌습니다.

 

Eighth blackbird의 무대는 새로운 앙상블의 묘미를 충분히 느끼게 하였으며, 풀루트, 클라리넷, 바이올란, 비올라, 첼로, 피아노, 그리고 여러 종류의 타악기를 여섯 명의 연주가들이 자유자재로 다루며 쉽게 들어보지 못한 첨단적인 현대 음악의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건음악회가 열한번째 이르도록 내내 이건을 사랑하고 성원해 주시는 여러분들께 사은의 마음을 드립니다.

 

200011

이건가족을 대표하여

 

 


단체 프로필


월리스 스티븐스(Wallace Stevens)의 시 “Blackbird를 바라보는 13가지 방법에서 이름을 따온 Eighth blackbird 는 오늘날 가장 흥미롱누 젊은 앙상블이다. 미국 오벌린 음악우너 동문으로 만나 창단한 뒤 98년 콘서트 아티스트 길드 국제 콩쿠르에서 현대음악 앙상블로서는 최초롤1등상을 수상 하였으며, 유명 클래식 전문ㅇ 레코드 사인 채널 클래식스 상관 록포트 실내악 페스티벌 상을 받았다. 주목받는 등장에 성공한 이들은 미국 음악저작권협회(CMA/ASCAP)선정 가장 혁신적인 프로그램’ 1등상에 이어 피숍 앤 콜먼 실내악 콩쿠르에서 대상을 획득하였다. 98년 뉴욕 데뷔 연주회 (Merkin Concert Hall)를 뉴욕 타임스는 최상의 현대 음악 6중주라고 호평하였고, 카네기홀과 전미국 교향 악단협회 초오히의 초청 연주회에서도 갈채를 받았다. 첫 음반인 “ROUND NUT TOOL” 99년 가을에 발매되었다. 최근에 2000년 월터나움버그재단의실내악 부문상을 수상하며 현대 음악계의 떠오르는 별이 되고 있다.

 

Eighth blackbird는 아스펜,캐러모어,록포트, 옐로반, 노포크 등 유수의 국제 음악제에서 활동한바 있으며, 1999년 에서 2000년으로 넘어온는 시기에는 전미국 순회공연을 했다. 뉴욕을 비롯하여샌프란시스코, 산타페, 멤피스, 멕시코시티 등에서 연주회를 가졌으며, 미네소타 라디오 방송의 성 바울 축일특집 프로그램에 출연하였다. 금년 여름에는 노포트 실내악 축제에 상주연주단으로 참여해 연주했다.

 

Eighth blackbird는 조안 타워(Joan Tower), 프레드레어달(Fred Lerdahi), 마이클 토크(Micjael Torke)등 많은 작곡가와 함께 작업 하였다. 특히 이 연주단을 위해 작곡한 작품들이 다수 있으며, 주요 작곡가로는 토머스 앨버트(Thomas Albert), 데이비드 쇼버(David Schober), 대니얼 캘로그(Daniel Kellogg), 랜돌프 콜먼(Randolph Coleman)등이 있다.

 



작품해설


Variations(1998)/David Schober(1974~)


미네소타 출신의 젊은 작곡가 쇼번느 오벌린 음악원에서 작곡과 피아노를 전공하고 미시간대학에서 석사를 받았다 그는 1995년 서울을 방문, 연세어학당에서 6개월간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공부한 바있다. 아론 코플란드 음악상의 1999년도 수상자로선정된 쇼버는 뉴욕의 아론 코플란드 하우스로 초처받아 거기 머무르면서 작곡을 공부했다. 이를 기념하여 만든 이 작품으로 1999년 샌프란시스코 주립대에서 현대음악에 기여한 음악가에게 시상하는 웨인 피터슨 상을 받았다 .

이곡은 약 9분정도 걸리는 변주곡이지만 고전적인 주제와 변주 형식을 따르지 않았다. 서로 느슨한 연관성을 가진 주제와 화성구조에 기초한 여섯개의 서로 다른 부분으로 되어 있다고 보는 편이 좋을 것이다.

 

L’Histoire du soldat(1918) Igor Stravinsky(1882-1971)


발레음악 작곡가로 유명한 스트라빈스키의 작품 중 가장 다양한 장르의 예술이 섞여있는 이작품은 그가36세인 1918년 작곡되었다. 1차 세꼐대전이 막바지에 치닫고 있는 시기에만드어진 곡으로 전쟁의 참화오 함께 그 속에서 함께 억압당하는 예술의 모습을 그렸다. “병사의 이야기는 스위스의 시인 라뮈즈의 시를 기초로 시낭송, 음악, 발레, 연기가 들어 있으며, 악기편성도 클라리넷, 바순, 트럼펫, 바이올린, 콘트라바스, 타악기의 7개만으로 되어있다. 1918년 스위스 로잔에서 앙세르메지휘에 의해 초연되었다. 원래 연주시간은 약27분이고 요즈음 연주회용 모음곡으로 편곡된 것은 11개의 악장으로 되어있다.

이번 공연에는Eighth blackbird 의 구성에 맞추고, 1악장 병사의 행진, 2악장 강변의 작은 선율, 3악장 전원곡만 연주한다. 줄거리는 한 병사가 전쟁 도중 휴가를 얻어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에 시냇가에서 잠깐 쉬면서 바이올린을 연주하다가 마법의 책과 바꾸자는 악마의 유혹을 받는 것으로 시작된다.

 

Vox Balaenae(1971)/George Crumb(1929-)


고래의 소리라는 의미의 라틴어를 제목으로 가진 이 곡은 1971년 플루트와 첼로,  피안오를 위한 3중주곡으로 발표되었다. 작곡자 조지 크럼은 20세기 미국의 대표적인 작곡가중 한 사람으로 1968년 퓰리처 음악상을 비롯하여 다수의 권위있는 상을 받았다. 그는 또한 윤이상의 스승이기도 한 보리스 블라허와 유진 비글러,로스 리 피이네게  배웠다.

크럼은 이 곡에 대해 스스로 이렇게 말했다. “이 작품은 향유고래들의 노래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68년인가 69년인가에 심해에서 잠수함의 음향탐지기에 잡힌 고래들의 소리르 테이프에 녹음한 것이다.연주자 세명은 검은 가면을 쓰게 되어있다. 가면은 인간의 감각을 모두 덮어버리고, 비 인간적인 강력한 자연의 힘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려는 것이다. 이 작품이 심해의 짙푸른색과 같은 조명 아래 연주되기를 바란다, 이곡은 간단한 3중주의 형태로 작곡되었고, 도입부-지질학적 시대를 따라 명명한 몇개의 변주- 끝맺음으로 구성되어있다.”

 

Thirteen Ways(1997)/ Thomas Albert(1948-)


1997년 작곡된 블랙버드를 바라보는 13가지 방법은 월리스 스티븐스가 지은 같은 이름의 시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모음곡이다. 보통 시를 기초로 한 음악은 시를 가ㅏ로 한 노래와 기악반주의 형태로된 가곡이 대부분이지만 이 곡은 다른 방식으로 작곡되었다. 연작시의 한 연 을 낭송하고 거기서 나오는 이미지를 가각의 독립적인 기악곡으로 만들어 놓은 모음곡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마치 시적인 이밎를 가진 연작 단편영화 모음과도 같은 식이다.

시인 스티븐스가 그려난 이미지는 생생하고 간결하다. 하짐나 시에서 말하는 블랙버드의 의미는 무엇일까? 블랙버든느 사전에 보면 찌르레기라는 새로 풀이하지만 시인은 특정한 조류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인 어떤 존재의 이미지로서의 블랙버드를 그리고 있다.

앨버트의 음악은 시의 이미지만큼이나 다양한 스타일로 폂쳐진다. 심지어는 비틀즈이 폴 매카튼니나 현대음악가 쇤베르크의 영항을 받은 듯한 느낌을 줄 정도다. 그러나 악장들은 몇개의 작곡 기법으로 서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이 곡은Eighth blackbird에 의해 의뢰되었고 19982월 초연되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티스토리 툴바